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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해외 주요 국가 대학 분류 체계 및 고등교육정책 활용 사례 연구
  • 책임자 서영인
  • 소속기관한국교육개발원
  • 내부연구참여자최정윤,김미란,조옥경,임후남,염주영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육개발원
  • ISBN979-11-5666-499-4
  • 출판년도2022
  • 페이지178
  • 보고서유형 수시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교육 > 대학교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 주제어대학 분류 체계, 연구중심대학, 카네기 분류 기준, 기본 분류, 재정 배분기준
  • COVID-19 팬데믹, 4차 산업혁명 기술의 고도화, 학령인구 감소 등으로 고등교육의 환경 변화가 직간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전통적인 대학 교수학습 방법의 대체 역할을 했던 비대면 온라인 수업이 일상화 되었다. 또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따른 산업구조 변화는 대학 전공과 일자리 지형의 변화를 초래했다. 이러한 변화는 현재 운영하고 있는 고등교육기관에 대한 여러가지 변화 방안을 모색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강조한다.
    고등교육기관 분류 체계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고등교육 환경 변화에 따른 새로운 대학 분류 체계 모색, 둘째, 대학 분류 체계의 사회요구 부합도와 다양성 확보 사례 파악, 셋째, 대학 분류 체계 활용의 벤치마킹 근거 확보 및 정책 개선 기반 조성이다. 이상의 필요성을 갖고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해외 주요 국가에서 통용되는 대학 분류 체계와 세부 기준 조사, 둘째, 대학 분류 체계를 활용한 국가별 정책 사례 분석, 셋째, 우리나라 고등교육정책 수립에 반영할 시사점 도출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과 목적을 바탕으로 고등교육기관 분류 체계의 개선 방향을 탐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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