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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미래 사회에서 핵심 역량으로 요구되는 학습자 주도성을 함양할 수 있는 교수·학습적 방안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주도성을 ‘의도성’, ‘자기조절’, ‘자기성찰’이라는 3가지 구성 요소와 ‘개인적 수준’, ‘공동체 수준’이라는 2가지 발현 수준으로 재개념화하고, 이를 토대로 학습자 주도성 개념 모형을 구안하였다. 또한 학습자 주도성 함양 및 발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4가지 범주로 구분하였다.
학습자 주도성 개념 모형 및 영향 요인을 토대로 본연구에서는 학습자 주도성 함양을 위한 7개의 교수·학습 원리 및 30개의 교수·학습 전략 초안을 도출하였고, 2차례의 델파이 조사를 통해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우리나라 학생들의 학습자 주도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함양시키기 위해서는 앞으로 학습자 주도성에 대한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이해도 제고, 교수·학습 원리 및 전략을 활용한 자료의 개발 및 보급, 교사 주도성 함양을 위한 지원 방안 개발 등의 추가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목차
1. 개발 배경 및 방법
개발 배경 7
개발 방법 8
2. 개발 절차 및 결과
학습자 주도성의 재개념화 9
교수·학습 원리 및 전략 초안 개발 12
교수·학습 원리 및 전략의 타당성 확보 17
교수·학습 원리 및 전략 최종안 23
3. 정책 제언
학습자 주도성에 대한 학교 공동체 구성원들의 이해도 제고 26
교수·학습 원리 및 전략을 활용한 자료의 개발 및 보급 26
교사 주도성 함양을 위한 지원 방안 개발 27
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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