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사회서비스 부문의 생산성과 좋은 일자리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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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요 약
본 연구는 사회의 필수노동이지만 저숙련·저생산성 영역으로 평가되어온 사회서비스 부문의 생산성에 대해 재검토하고, 사회서비스 부문에서 「양질의 사회서비스 일자리 - 양질의 사회서비스 – 높은 생산성」으로 이어지는 새로운 선순환 경로를 구축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사회서비스와 생산성에 관한 이론적 검토를 토대로 사회서비스의 산출(outputs)에 대한 대안적 측정방법을 모색하고, 국제비교를 통해 사회서비스가 국민 삶의 질에 미치는 사회적 파급효과를 분석하였다. 또한 양질의 사회서비스를 통해 높은 생산성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사회서비스 일자리의 질 개선과 함께 사회서비스 영역에 맞는 서비스 제공 조직의 운영전략이 필요하다는 점에 주목하고, 제이넵 톤(Jeynep Ton)이 제시한 유통서비스의 ‘좋은 일자리 전략’(Ton, 2014/2019) 개념을 활용해 사회서비스 영역에서의 ‘좋은 일자리 전략’을 모색하였다.
<이하 원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