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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초·중학교 원격수업에서의 학습 격차 완화를 위한 지원 방안 탐색 (RRI 2021-3)
  • 본 연구의 목적은 원격수업에서의 학습격차를 발생하는 영향 요인 중심으로 원격수업의 학습격차 실태와 양상을 분석하고 원격수업에서의 학습격차를 완화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탐색하는 데 있다.
    ◈ 원격수업에서의 학습격차의 의미와 영향 요인 도출
    2020년 교육부에서 제시한 원격수업 유형 중 ‘실시간 쌍방향 수업’은 비대면 수업이지만 동일한 시간에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수업이며,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다.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과 ‘과제 수행 중심 수업’은 비대면 수업이나 실시간 혹은 비실시간 소통이 모두 가능한 수업 유형으로서 매체를 통한 실시간 소통보다는 수업 목적에 따라 수업 유형을 선택할 수 있다는 인식이 필요하다. 실제 등교 중단으로 최소 학업성취기준에 도달하는 못하는 학생 비율이 25%까지 증가할 수 있으며(Azevedo 외, 2020), COVID-19 이후 사회 경제적 배경의 차이로 인한 학생 간 역량 격차가 30%이상 증가할 것이라는 보고도 있었다(Haeck & Lefebvre, 2020). 우리나라의 경우도 교사의 80%가 학생 간 수준의 차이가 커졌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 원격수업에서의 학습격차 영향 요인별 분석 결과
    교사의 원격수업 설계 및 인식에 대한 설문 결과에 의하면, 원격수업에 필요한 기기 지원이나 교사의 디지털 역량 강화 연수 지원 등 원격수업 환경 지원은 충분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또한 대부분의 교사들은 재난 이후 지속되는 교육의 변화 시작점으로 원격수업 도입을 인식하고 있었다. 원격수업에 대한 교사 전문성이나 준비도, 교사의 디지털 역량은 대체적으로 높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교사들이 활용한 원격수업 전략으로는 주로 등교 및 원격수업에서 다룰 내용을 구분하거나 교과서 외 수업 자료를 준비하는 것에 집중하였으며, 반면 수업 이해도가 부족한 학생들을 위한 보충 자료나 소통을 위한 준비는 부족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 상황 파악을 위한 전략으로는 원격수업 시간에 직접 질문하는 경우가 가장 많았으며, 피드백 전략으로는 수업 과제물이나 활동에 대한 피드백 제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교사들이 인식한 학습격차의 원인으로는 원격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피로도와 집중도 하락, 교사 및 학생 간 상호작용 어려움, 학습자의 수업 이해도에 대한 교사의 확인 어려움이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되었다. 초 중학교 학생들은 등교수업 대비 원격수업에서의 자기주도학습 능력은 부족하지는 않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초등학생부터 중학생에 이르기까지 학년이 높아질수록 ICT 활용 능력은 높아진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가정환경으로서 학습조력 여부 및 학부모의 관심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생들의 학습결과는 등교수업 대비 원격수업에서 대체적으로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등교수업 대비 원격수업에서의 학생들의 수업 이해도와 집중도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다층분석 결과에 의하면 자기주도학습 능력과 학부모의 관심 및 지원이 학습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의 원격수업 시설 환경이 좋을수록 학생들의 수업 태도가 좋아지는 경향을 보였다. 중학교 수업의 경우 학교 지원이 수업 이해도, 수업 집중도, 수업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학업 스트레스 감소에도 도움이 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 원격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이나 원격수업의 준비 활동 정도가 학생들의 학습결과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수업 관찰 및 면담 결과에 의하면, 학습자들은 원격수업에서 낮은 교수 및 사회적 실재감으로 인해 학습결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인식을 보였으며, 학생들의 피로도에 따른 집중력 저하는 물론 교사의 즉각적인 피드백이 부족하며 실제 수업으로 느껴지지 않는다고 하였다. 원격수업에서 질문하거나 토론을 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었으며 교과 특성에 따라 상이한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가정환경에 있어서 원격수업을 듣는 기기, 공간, 부모님의 관심이 학습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학생 특성으로는 교사와 학생 모두 원격수업에서 자기주도성이나 자기관리 능력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학생들은 반복학습이 가능하다는 측면을 원격수업의 장점으로 여기는 반면, 교사들은 교실 밖의 영상노출에 대한 부담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교사들은 콘텐츠 제작 및 수업 영상에 대한 준비 전략이 매우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등교수업과는 다른 원격수업만의 규칙이나 운영 전략이 요구된다고 인식하였다. 학습격차를 완화하기 위해서는 원격수업 취약 학생들에 대한 직접적 지도가 필요하며, 교사들에게는 원격수업 설계를 위한 어느 정도의 디지털 역량은 필요하다고 하였다. 학생을 위한 학교 지원 환경 관련하여 원격수업 취약 학생들에 대한 특별 지도 및 배려는 학습결과에 영향을 미치며, 교사를 위해서는 전문 학습 공동체를 자발적 참여하거나 자율성이 확보된 방식으로 전문성을 신장을 위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평가지침 관련해서는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지침 방향 수정이나 수업 유형 권장사항 등이 오히려 원격수업과 평가의 위축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원격수업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극복하는 방안을 강구하도록 하며, 위기 상황에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학교 운영의 유연성을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하였다.
    ◈ 초·중학교 원격수업에서의 학습격차 완화를 위한 지원 방안 탐색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 탐색 및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원격수업에서의 학습격차 완화를 위한 지원 방안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원격수업 취약 학생을 위한 맞춤형 관리 방안이다. 이는 학교 공간에서 원격수업 취약 학생들을 위해 원격수업을 지원하고 관리하는 전략이 필요하며 또한 원격수업 취약 학생들을 위한 학습 및 정서지원을 위한 맞춤형 프로그램이 지원되어야 한다. 둘째, 교사의 원격수업 운영 역량 강화 방안이다. 원격수업은 등교수업과는 다른 교수 학습 설계가 필요하며 이를 위한 교사의 운영 역량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교사에게 필요한 역량은 원격수업의 한계를 보완하는 수업운영과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한 수업 운영 지원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온라인 평가시스템을 활용한 실시간 평가 및 피드백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셋째, 학교 운영에서의 유연성과 소통 강화방안이다. 학교 운영에서 가장 지원이 필요한 것은 탄력적 원격수업 시간표 운영을 통한 학생 맞춤형 지도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고, 또 한 가지는 원격수업에 대한 학부모의 지원공동체 일원으로서 역할을 이해하고 학교와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디지털 학습 환경 개선 방안이다. 원격수업에서의 학습격차 완화를 위해서는 원격수업에서 실재감을 높일 수 있는 디지털 환경 조성이 중요하며, 콘텐츠 제작과 평가를 연계한 원격수업 시스템을 구축하여 학생의 피드백과 수업 참여를 유도하고 소통을 강화하는 수업 설계 및 교수 전략에 집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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