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검색
국문초록
청소년 자살이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본 연구는 청소년 자살/자해의 원인 및 특징을 살펴보고, 청소년 자살 예방 관련 기관들의 현황을 파악하여, 청소년 자살 예방 대책의 방향성을 탐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 2차 데이터 분석, 관련 기관 현장종사자들을 대상으로 한 집단면접(FGI)으로 분석이 이루어졌다. 2차 데이터 분석은 한국 아동·청소년 패널데이터, 한국복지패널데이터, 학업중단청소년 패널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는데, 다양한 샘플을 확보하기 위하여 3개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각 데이터에는 사용할 수 있는 자살 관련 문항이 적었으나, 자살 문항과 다양한 관련 변인들과의 관계성을 탐색할 수 있었다. 관련 기관 현장종사자 면접조사는 자살예방센터, 청소년상담복지센터, Wee센터, 1388 전화상담, 사이버상담센터의 실무자 총 13명을 대상으로 진행하였으며, 자문단을 통하여 면접지를 확정하였고, 분석 결과 및 정책적 제언 방향성을 검토하였다.
분석 결과, 청소년 자살은 여러 원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일어나는 것으로 파악되었는데, 개인 변인, 부모/가족 관련 변인, 친구/학교 관련 변인 등이 청소년 자살과 관련이 있었다. 어느 한 가지 요인만으로 청소년 자살이 설명되기 보다는 다양한 요인들이 청소년 자살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이며, 여러 스트레스 상황 속에서 청소년을 지지해주는 지원 체계가 부실한 경우 청소년 자살/자해의 위험성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였다. 또한, 자살/자해 위험성이 있는 청소년들은 충동성, 잦은 자살 사고 및 자해, 스트레스 대처 능력의 저하, 모방 등의 특성을 보였다.
청소년 자살 예방 대책은 정책의 범위를 확장시키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자살/자해에만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예방, 자살사고, 자해, 자살, 사후까지 범위를 확장시켜야 하며, 정책의 대상 또한, 위기 청소년뿐 아니라, 보호자, 주변 친구들, 현장종사자, 일반 청소년 및 교직원 등 지역사회 전반으로 넓힐 필요가 있다. 이러한 확장된 정책의 범위를 기반으로 하여, 자살 관련 기관 및 센터 인력 및 예산 확충, 전화상담 및 사이버상담과 같은 비대면 서비스 확충, 부모 미동의 시에도 자살/자해 위험군 청소년 치료를 위해 적극적으로 개입할 것, 보호자 및 교직원 대상으로 청소년 자살/자해 위험 징후 및 특징 관련 교육 및 매뉴얼 제공, 현장실무자 전문성 확보 및 소진 예방 프로그램 확충 등의 정책 방향이 제안되었다.
목차
I.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3
2. 연구 내용5
3. 연구 방법6

Ⅱ. 선행 연구 및 자료 고찰
1. 청소년 자살 현황11
2. 청소년 자살 특징, 원인/위험요인 및 보호요인17
3. 요약 및 시사점24

Ⅲ. 2차 데이터 분석
1. 한국아동·청소년패널데이터 분석29
2. 한국복지패널데이터 분석47
3. 학업중단청소년 패널데이터 분석53
4. 요약 및 시사점63

Ⅳ. 현장종사자 집단면접(FGI) 분석
1. 조사 개요69
2. 조사 결과72
3. 요약 및 시사점110

Ⅴ. 정책 제언
1. 정책 범위 관련 고려사항115
2. 정책 제언119

참고문헌137

부 록
1. 현장종사자 대상 FGI 면접지145

콘텐츠 큐레이션 : 이 자료와 함께 본 자료

이 정보는 로그인한 사용자만 사용 가능합니다.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 직업군이 본 자료

이 정보는 로그인한 사용자만 사용 가능합니다.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대한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습니다.

  •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한민국국회
청와대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기획재정부
정책브리핑(공감코리아)
대한민국정부포털
PRISM
JOB-ALIO(공공기관채용정보박람회)
국민권익위원회
공공데이터포털
K-Developpedia
국회도서관
POINT정책정보포털

관련사이트

선택한 관련사이트 새창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