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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민자도로 재구조화 정책의 사회·경제적 편익 분석
  • 책임자 박지형
  • 소속기관한국교통연구원
  • 내부연구참여자권오현,이혜진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통연구원
  • ISBN979-11-6384-227-9
  • 출판년도2021
  • 페이지19
  • 보고서유형 수시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수송·교통 > 수송·교통일반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통행료 격차 해소;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관리 로드맵; 사회재구조화
  • ❚ 연구의 필요성

    국토교통부는 민자고속도로와 재정고속도로 간 통행료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2018년 6월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관리 로드맵」을 발표하고 ‘사업재구조화’를 통해 통행료를 인하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용자의 교통비 절감효과에도 불구하고 환경비용 증가, 미래세대 부담 증가를 야기할 수 있다는 비판도 제기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민자고속도로 사업재구조화 사례의 사회·경제적 효과를 계량화함으로써 종합적인 관점에서 정책 성과를 진단하고자 한다.



    ❚ 민자고속도로 사업재구조화 정책 동향

    「민자고속도로 통행료 관리 로드맵」에 적용된 사업재구조화 방식은 2가지이다. 첫째는 요금차액보전 및 관리운영기간 연장방식이다. 신규투자자가 기존투자자에게 통행료수입차액을 보전하고, 신규투자자는 관리운영기간 연장기간동안 투자금을 회수하는 방식이다. 두 번째는 도로공사가 기존 투자자에게 통행료 수입차액을 보전하는 도로공사 선투자 방식이다. 2018년 이후 천안-논산, 서울-춘천, 대구-부산 고속도로가 사업재구조화를 통해 통행료를 인하했으며, 본 연구는 3개 노선을 대상지로 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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