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Ⅱ(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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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요 약
1. 사업의 필요성 및 목적
◦ 본 사업은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이행과정에서 발생하는 개인의 교육·학습 및 일 경험과 성과, 진로·직업에 대한 인식 및 가치관의 변화를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패널데이터를 구축함으로써 청년 및 사회초년생 근로자와 관련한 학술 연구 및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음.
◦ 한국교육고용패널Ⅱ 조사 2016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 코호트를 대상으로 1차조사를 시작함. 본 사업을 통해 수행되는 패널조사는 학령기의 개인의 경험과 가구 및 학교 환경 요인에 대한 조사를 시작으로 이후 이들을 둘러싼 다양한 학습과 일 경험뿐만 아니라 개인의 인식, 태도, 가치관의 변화에 관한 자료를 축적하여 개인의 성과뿐만 아니라 교육 및 고용 정책의 효과를 파악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중장기적인 패널자료를 제공함.
- 기초연구를 통해 현 정부 및 이전 정부의 핵심 정책-마이스터고, 선취업 후진학, 산학일체형특성화고, 일학습병행제 등에 대한 성과 평가가 가능하도록 표집을 구성
-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이행에 대한 조사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노동시장 안착의 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청년 취업, 능력중심사회 건설 등 관련된 현안에 대한 실증적 분석 자료 제공
<이하 원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