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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느린 학습자의 현황과 지원 실태 분석 및 이들을 위한 맞춤형 교수학습 지원 방안 마련을 위해 교실 내 느린 학습자를 일차적으로 선별(screening)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학교 현장에서 관찰될 수 있는 느린 학습자의 특성들을 바탕으로 검사 문항을 개발함으로써 학교 현장에서 활용하기 쉬운 1차 선별 도구를 보급하고, 빠른 개입이 요구되는 느린 학습자들에게 필요한 지원 방안을 수립하도록 일조하는데 연구의 궁극적인 방향을 두었다.
◈ 느린 학습자의 개념
본 연구에서는 지능검사 결과 나타난 수치 이외에 학생의 적응 행동에서의 결함을 포함하여 느린 학습자를 ‘IQ 71-84 사이의 경계선 지적 기능으로 적응 행동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으로 정의하였다.
◈ 느린 학습자의 특성
느린 학습자들의 특성은 인지, 학습, 언어, 사회 및 정서, 행동적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인지적으로는 인지발달의 지체와 함께 주의집중, 시청지각, 기억력, 고차원적인 사고, 추론능력 등이 부족하다. 학습적으로는 학습 속도가 느리고 학업 실패가 학년이 올라갈수록 심각해지며, 추상적 개념의 습득, 지식의 조직, 학습전략의 사용, 일반화하는 능력 등이 부족하다. 언어적으로는 언어발달 지체가 두드러지고 어휘력, 언어이해 및 언어표현이 부족하다. 사회 및 정서적으로는 사회적 미성숙, 수줍음, 낮은 자존감 및 자신감, 소외감, 불안, 위축, 인내심 부족, 낮은 학습동기 등의 특성을 보인다. 행동적으로는 대인관계에서의 실패가 행동(예: 공격성 혹은 충동성) 혹은 품행문제로 악화될 수 있고, 행동이 느리고 서투르며 민첩성, 협응력 등이 부족하다.
◈ 느린 학습자 측정 도구
느린 학습자의 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로는 대표적으로 지능검사가 활용되나, 실시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을 고려하여 새로운 단축형 검사가 개발되기도 하였다.
국내의 ACCENT(AChievement-Cognitive ability ENdorsement Tests) 인지 영역 검사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주의집중, 언어이해, 지각적 조직화의 3부로 구성된 소요시간 40분의 단축형 검사이며(신현수, 2004), Chintamani(1992)는 인지적 학습문제에 대한 특성, 언어 관련 문제에 대한 특성, 청지각 문제에 대한 특성, 시각-운동 문제에 대한 특성, 사회적/정서적 문제에 대한 특성의 총 5가지 특성들로 나누어진 25문항의 체크리스트를 개발한 바 있다(Reddy, Ramar, & Kusuma, 2006/2013에서 재인용). 박현숙(2016)은 Chintamani(1992)가 경도 지적장애의 문제를 선별하기 위해 사용한 체크리스트를 바탕으로 55문항의 경계선 지적기능 선별을 위한 교사 보고용 척도를 개발하였다.
◈ 느린 학습자 선별 체크리스트 개발
체크리스트 개발은 ‘영역 및 구성요인 도출’, ‘예비 문항 개발’, ‘문항의 내용 타당도 점검’, ‘현장 활용 가능성 검토’, ‘요인타당도와 신뢰도 분석’의 절차로 진행하였다.
첫째, 느린 학습자 관련 선행연구에 대한 분석 및 현장전문가 워킹그룹을 통해 수업 또는 학교생활에서 관찰된 느린 학습자의 특성을 조사하였으며, 126개 영역의 882개 특성을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3차에 걸쳐 유사하거나 중복된 내용을 통합, 정련, 재분류하였으며, 이러한 과정을 거쳐 느린 학습자 선별 체크리스트의 영역과 구성요인을 인지(집중, 지각, 기억), 학습(처리속도, 읽기, 쓰기, 셈하기, 전반적인 학습특성), 언어(수용 언어, 표현 언어, 어휘력), 사회 및 정서(사회성, 정서)로 설정하고 문항 명세화표를 작성하였다.
둘째, 작성한 문항 명세화표에 준하여 인지 영역 12문항, 학습 영역 13문항, 언어 영역 7문항, 사회 및 정서 영역 15문항의 총 47개의 문항을 개발하였으며, 문항별 관련 선행연구를 정리하여 제시하였다.
셋째, 문항의 내용 타당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교육심리, 특수교육, 측정평가 전공의 전문가 6명을 대상으로 2차에 걸쳐 내용 타당도 검증을 수행하였다. 1차 내용 타당도 점검 결과,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17개 문항을 삭제하였으며, 전문가의 검토 의견을 반영하여 일부 문항은 영역을 이동하거나 수정하였다. 2차 내용 타당도에서는 전문가 중 1명이라도 3점 미만(4단계 척도)이라고 평정한 문항에 대해서는 수정 및 삭제하였는데, 이러한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30개의 문항이 선정되었다.
넷째, 확정된 30개의 문항에 대하여 학교 현장에서 느린 학습자(경계선 지능 학생) 선별을 위해 활용하는 데 어려움이 없는지, 즉 문항의 내용이 교사가 응답하는 데 어려움이 없는지를 물음으로써 활용 가능성을 점검하였다. 활용 가능성 3점 미만(4단계 척도)인 문항 2개 중 1개의 문항은 삭제하였으며, 나머지 1개의 문항은 해당 문항이 다수의 선행연구에서 경계선 지능 학생의 취약점으로 언급하고 있는바, 삭제하기보다는 문항에 제세된 예시 외에도 응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구체적인 예시를 추가하여 활용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다섯째, 확정된 ‘느린 학습자 선별 체크리스트’ 초안(29개 문항)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신뢰도 분석 결과, 문항-전체 상관의 범위는 .383∼.688의 값을 보이고 있으며, 체크리스트 전체 신뢰도는 .932로 개별 문항을 삭제했을 때 전체의 신뢰도보다 높아지는 경우를 보이는 문항은 없었다.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6개 요인 구조가 가장 의미 있는 것으로 판단하였으며, 전체 변량의 약 54.56%를 설명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느린 학습자 선별 체크리스트는 총 29개의 문항, 6개의 요인, 3개의 영역으로 최종 구성하였다.
◈ 제언
본 연구의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으로, 일부 요인에 대한 추가 문항 개발, 선별 척도의 기준점인 절단 점수(cut score)를 결정짓는 연구, 해당 체크리스트를 전국적으로 확대 사용하기 위한 표준화 작업과 매뉴얼 개발, 느린 학습자 선별 체크리스트에 대한 이해 및 활용도 제고를 위한 교사 대상 연수 프로그램 개발을 제안하였다.
또한, 느린 학습자의 공통적 특징인 인지, 학습, 언어, 사회 및 정서, 행동에서의 어려움은 단기적인 지원으로 해결되지 않고 학령기 동안 장기적인 지원이 필요하므로 느린 학습자로 선별된 후의 교육적 지원 로드맵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한편, 본 체크리스트의 한계점은 느린 학습자로 학생을 선별은 할 수 있으나 학생별 느린 학습의 원인 및 유형에 대해서는 알 수 없으므로 학교 현장에서는 느린 학습자를 선별한 후, 정확한 진단을 실시하여 느린 학습자의 유형과 원인별 분류를 통한 맞춤형 개별 학습을 지원 할 수 있도록 진단 도구를 개발하는 후속 연구도 진행할 필요가 있다.
목차
I. 서론ㅣ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ㅣ12
2. 연구 내용ㅣ15
3. 연구 방법ㅣ15
Ⅱ. 느린 학습자의 개념 및 특성ㅣ19
1. 느린 학습자의 개념ㅣ20
2. 느린 학습자의 특성ㅣ21
3. 느린 학습자 측정 도구ㅣ27
Ⅲ. 느린 학습자 선별 체크리스트 개발ㅣ31
1. 영역 및 구성요인 도출ㅣ32
2. 예비문항 개발ㅣ38
3. 문항의 내용 타당도 점검ㅣ40
4. 활용 가능성 검토ㅣ44
5. 요인타당도와 신뢰도 분석ㅣ46
Ⅳ. 연구요약 및 제언ㅣ53
1. 연구요약ㅣ54
2. 제언ㅣ57
· 참고문헌ㅣ59
· 부록ㅣ65
느린 학습자 선별 체크리스트ㅣ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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