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선취업 후학습 평생학습지원체제 성과와 과제
보고서명(영문)The Work First Then Learn Lifelong Learning Support System; Accomplishments and Assign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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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10년에 시작한 ‘선취업 후진학’ 정책은 ‘선취업 후학습’ 정책이라는 이름으로 현재까지 꾸준히 이어져 오고 있는데, 2018 관계부처 합동 청년 일자리 대책에서도 매우 강조되었다(2018. 03. 15. 관계부처 합동 청년 일자리 대책). 향후 10년 동안 노동시장에서 대학교에서 12만명, 대학원에서는 29만명이 초과공급될 것으로 전망되므로(한국고용정보원, 2019), 선취업 연계 지원책 및 직업교육의 내실화가 필요한 실정이다. 선취업 후진학 정책 시행 이후 직업계고 취업률은 매년 상승하다가 2018년 하락하였다. 양질의 일자리 보급 등 질적인 면에서 개선할 점이 있고, 선취업 후학습 정책의 효과성과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 현 정부에서는 선취업 → 후진학 → 글로벌 전문인력 양성 지원으로 이어지는 단계별 추진과제로 직업계고 출신 기능인 국비 유학 확대(2018년 10명 → 2022년 100명)와 중소기업 재직자 해외 직무연수 프로그램 확대(2019년 300명 → 2022년 1,000명)를 설정하고 있다(2018. 03. 15. 관계부처 합동 청년 일자리 대책).
<이하 원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