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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지난 50년간은 높은 양적 경제성장을 시현하였지만, 최근 들어 저출산·고령화, 노동력 공급의 한계, 생산성 저하 등 우리 사회에 나타나고 있는 다양한 경제·사회적 문제로 더 이상은 이전의 높은 성장률을 시현할 수 없는 저성장 체제에 진입한 것으로 판단된다. 여기에 국가주도 압축성장이라는 거대한 흐름에 묻혀 왔던 다양한 사회불평등 문제가 수면 위로 급부상하고 있다. 결국 교육·고용·문화·복지의 복잡하고도 빠른 변화와 융합되어 다원적인 사회문제를 야기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대한민국의 자화상을 ‘불행, 불안, 불평등, 불신, 지속불가능성’으로 요약되는 소위 ‘5불 사회’로 정의한 성경륭 외(2017)의 지적은 커다란 위기의식을 그대로 대변해 준다. 국민들 역시도 최근의 경제·산업·사회 변화에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으며, 우리 삶을 매우 어렵게 할 것이라는 우려를 본 연구를 위해 실시한 「미래의 일과 학습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 결과를 통해 목도할 수 있었다. 한편 4차 산업혁명으로 명명되는 ‘디지털 전환 시대’의 도래는 우리 사회에 새로운 도전과 응전의 국면을 강하게 요청하고 있다. 생산양식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일자리의 소멸과 생성이라는 동태적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여기에 전통적인 일과 학습의 패러다임 변화를 요구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당연하다고 여겨 왔던 많은 교육과 학습 역시도 또 다른 차원으로 이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3개의 축으로 대표되는 경제·사회의 변화, 사회불평등, 빠른 기술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국가전략을 설계해야 한다. 소득 3만 달러 시대의 대비와 세계 10대 선진국으로의 진입, 미래 기술발전, 노동시장 선진화를 위한 사회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대응이 늦어지는 순간 그동안 어렵게 쌓아 온 금자탑은 빠르게 무너질 것이고, 결국 우리 사회는 ‘도태 경로’로 빠져들 것이다.
「일과 학습」은 경제·사회 위기를 부작용 없이 헤쳐 나갈 수 있는 중요한 사회정책이다. 인적자원을 고도화함과 동시에 소득불평등 및 기회불평등을 제거하는 것이야말로 경제성장과 사회결속을 동시에 강화할 수 있는 핵심 요소이다. 모든 사람들이 생애 동안 「일과 학습」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사람의 역량과 삶의 질에 근거한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혁신의 토대를 구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는 우리 사회에 대한 위기의식에서 출발한다. 사회투자정책의 근원적 요소인 「일과 학습」의 관점에서 미래 경제·산업·사회 변화와 디지털 전환을 조망하고, 사회 성장을 위한 대응 전략을 모색한다. 특히 디지털 전환으로 대표되는 미래 기술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일과 학습」을 통한 인재양성이 어떻게 연계·협력 관계를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고찰과 정책 대안을 모색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우선적으로 미래의 우리 사회가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한 「일과 학습」의 미래 전략 방향을 설정한다. 그리고 경제·산업·사회 변화에 대해 국민들은 어떻게 인식하고 있고, 「일과 학습」이 중요한 해결 기재로서 작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분석한다. 이를 기반으로 노동시장 변화와 교육의 변화가 「일과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를 분석·조망하고, 일 관점에서의 학습조직 방안과 학습 관점에서의 혁신적 학습 및 포용적 학습에 대해 구체적인 방안을 찾아본다. 그리고 「일과 학습」의 원활한 실행을 위한 거버넌스에 대해 논의하고, 마지막으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일과 학습」의 균형에 대해 논의한다. 이하에서는 각 장별로 수행한 연구결과를 간략하게 요약한다.

<이하 원문 확인>
목차
제1장 서론: 「일과 학습」의 미래를 둘러싼 제반 환경 변화와 대응 1

제1절 미래 환경 변화와 대응 개관 3
1. 경제·산업·사회구조 변화: 급속한 성장에서 뉴노멀 시대로 3
2. 사회불평등: 양극화 9
3. 빠른 기술변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 13
4. 미래 경제·기술 환경 변화와 사회불평등에 대한 대응: 「일과 학습」 15
제2절 「일과 학습」의 개념 17
1. 노동으로부터 일로 18
2. 교육으로부터 학습으로 22
3. 「일과 학습」의 관계와 정의 23
제3절 선행연구 검토 29
1. 미래사회의 환경 변화 30
2. 일의 미래 31
3. 학습의 미래 35
제4절 연구 목적 및 내용 37


제2장 미래사회 모습과 「일과 학습」의 미래 전략 방향 43

제1절 국내외 트렌드 분석을 통한 미래사회 모습 전망 45
1. 트렌드 분석 개요 45
2. 트렌드 분석 47
제2절 디지털 전환을 둘러싼 기술발전 전개 방향 71
1. 디지털 전환에 대한 논의가 활발한 배경 71
2. 디지털 기술(digital technology)의 변화 전망 72
3. 디지털 전환으로 예상되는 경제·사회체계 변화의 핵심 키워드 74
제3절 디지털 전환과 「일과 학습」의 미래 전략 75
1. 인공지능: 노동의 배제가 아닌 노동의 증강 75
2. 복지 등 사회체계의 전환 78
3. 평생학습 체계의 전환 81
4. 사회의 다양성 시나리오와 일과 학습이 조화된 미래사회로의 전환 방향 82
제4절 미래의 「일과 학습」에 대한 국민인식 87
1. 최근의 경제·산업·사회·기술 변화에 대한 인식 87
2. 경제·사회 변화와 「일과 학습」의 대응 91
3. 빠른 기술변화와 「일과 학습」의 대응 95


제3장 미래의 일자리 환경 변화와 현장학습 101

제1절 디지털 전환과 일의 세계 변화 103
1. 디지털 전환기와 고용 103
2. 기술진보와 고용: 과거의 경험과 현재의 경험 108
3. 한국 중소기업의 저생산성 111
제2절 일본의 현장기반 학습조직 구축: 모노즈쿠리 116
1. 비즈니스 아키텍처와 모노즈쿠리 116
2. 비즈니스 아키텍처와 학습조직 118
3. ‘좋은 현장’을 위한 행위자들의 역할 119
4. 지방과 중소기업 120
제3절 모노즈쿠리 인스트럭터 스쿨 현황 122
1. 일본 기업이 당면한 과제와 모노즈쿠리 스쿨 122
2. 모노즈쿠리 인스트럭터 양성 124
3. 지역 모노즈쿠리 인스트럭터 스쿨 127
제4절 지역 스쿨 현황 130
1. 지역 스쿨의 운영 실태와 유형 130
2. IoT에 대응한 지역 모노즈쿠리 인스트럭터 스쿨의 대응 131
3. 지역 스쿨 분석의 결론과 시사점 132
제5절 일의 미래를 위한 학습조직과 일터혁신 구상 133


제4장 미래의 교육 환경 변화와 학습 139

제1절 학습 환경 변화와 도전 141
1. 학습의 범주와 환경: 논의의 개념적 틀 141
2. 학습 환경 변화 146
3. 학습 환경 변화에 따른 도전과 쟁점 148
4. 학습 환경의 변화와 미래 학습의 방향 150
제2절 학습 방식의 진화: 혁신적 학습(innovative learning) 153
1. 디지털 기술과 새로운 학습 방식: 온라인 학습 확산 153
2. 혁신적 학습: 교육과정 운영 161
3. 디지털 및 인구절벽 시대의 성인학습 173
4. 지역(공간)과 학습 184
제3절 모두를 위한 학습: 포용적 학습(inclusive learning) 187
1. 포용적 학습의 접근 틀 187
2. 학습격차와 사회불평등 190
3. 디지털 전환과 포용적 학습 202
4. 양극화와 학습격차의 상호 의존 관계 206
제4절 디지털 전환과 인력양성 거버넌스 210
1. 학습 거버넌스의 유형과 특성 210
2. 학교교육과 거버넌스 216
3. 학교 밖의 학습과 거버넌스 221
4. 그간의 정책과 학습의 대안적 모습들 232

제5장 결론: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일과 학습」의 균형 243

제1절 「일과 학습」의 균형과 경제·사회 환경 245
1. 생애주기별 일과 학습의 특성 245
2.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일과 학습 247
3. 미래 일과 학습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논의의 틀 249
제2절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일과 학습」의 조화 252
1. 기본 방향 252
2. 학습에 바탕을 두는 작업장 혁신 253
3. 학습-창업의 연계 기반 조성 254
4. 성인의 경력관리 체계 혁신 256
제3절 미래를 위한 학습지원 체제 확립 257
1. 기본 방향 257
2. 취학 전 학습의 질적 수준 제고 258
3. 학습의 공공성과 자율성 강화 260
4. 지역 차원의 학습 기반 강화 262
제4절 미래를 위한 학습복지 구현 264
1. 기본 방향 264
2. 학습과 고용·복지의 연계 265
3. 일과 학습의 매개 기능 재확립 266
4. 학습 프로그램의 공급과 재원 조달 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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