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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보고서의 배경과 목적은 “한국인문학정책연구: 성찰과 대안”이라는 제명에 이미 함축되어 있다. 즉, 현재의 인문학 위기 상황을 분석하되, 위기를 야기한 여러 원인들―좁게는 한국 인문학계의 내적 관행과 제도, 정부의 인문학 정책, 넓게는 위기를 야기한 장기역사적, 전 지구적, 종합국면적 변화―을 ‘성찰’한 후, 이 성찰에 기초하여 실효성 있는 ‘대안’을 개진하고, 결론에서는 대안 실현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 과정에서 세 가지 실천적 과제에 특히 주목하였다. 첫째, 인문학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기존 인문학계의 제도와 관행을 혁신하는 “새로운 인문학으로의 선회”를 강조할 것이다. 인문학 위기의 외적 요인이 국민국가의 쇠퇴, 신자유주의 세계화, 그리고 생명공학 및 정보기술의 발달이라면, 인문학 위기의 내적 요인은 인문학 내부의 분과학문별 “전문화”와 “폐쇄성”이다. 현재의 인문학은 외부적 지원 없이는 위기 극복이 어려운 심란한 상황인데, 그러나 진정한 극복을 위해서는 “개방과 융합”을 통한 “새로운 인문학”으로의 방향정립이 분명한 대안으로 제시될 필요가 있다.
둘째, 위기적 상황에서 가장 피해가 큰 “학문후속세대”에 대한 실상 파악과 대책을 마련하는 것인데, 여기서는 두 가지 접근방식을 사용하였다. 우선, 비정규적 박사 300명에 대한 양적, 질적 조사를 수행했는데, 그 결과 인문학 전공자들은, 예를 들면 사회과학 전공자들에 비해 학자로서의 정체성과 생존 측면에서 실제 위기를 겪고 있으며, 인문학자로서의 열정과 정체성을 뒷받침할 정책적 지원이 시급하다는 점도 실증적으로 확인되었다. 동시에 기존의 국내 인문학 진흥 관련 연구와 정책적 개입을 검토하였다. 여기서는 인문교육과 함께 그동안 연구에서 줄곧 소외되어 왔던 여성 인문학과 시민 인문학에 주목하여 실상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였다. 새로운 인문교육 정책의 핵심을 ‘인문융합’으로 보고, 이를 중등교육과정에서부터 민주시민교육과 인문학의 융복합화를 제안하였다. ‘여성 인문학자’의 경우, 연구자 간의 젠더평등과 “새로운 인문학”을 위해 여성 연구자를 위한 정책 도입을 주장했고, ‘시민 인문학’의 경우, 인문학의 공공재적 성격을 회복하는 방식으로 설계되도록 ‘학산정(학술계-산업계-정부) 연계 모델로서의 시민 인문학’을 제안하였다. 즉, 각자가 처한 고유한 입지와 목표 속에서 정부, 산업계, 학술계는 현 단계 한국사회의 위기 극복의 차원에서 시민 인문학 프로젝트를 가동해야 한다.
우리는 이 과정에서 해외사례를 고찰하고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미국, 캐나다, 프랑스, 독일, 중국, 일본의 6개국에서 시행된 인문교육 정책 및 인문학 지원기관에 대해 검토하였는데, 미국식의 시민사회 주도의 인문정책은 우리 실정과 많이 다르며, 현 상황에서는 프랑스, 일본, 중국 등 국가주도형 정책이 인문학 진흥에 더 효율적임을 주장하였다.
셋째, 인문학의 발전을 위해 외부지원이 필수적이지만, 장기적으로는 중앙정부-지방정부-민간기업-시민사회로 이어지는 인문학 생태계의 구축이 필요하다는 점이다. 이 목적과 실천적 과제를 달성하기 위하여, 우리는 국가정책을 통해 변화를 선도하고 추진할 컨트롤타워로서 “인문융합혁신연구원”(가칭)의 설치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리고 이 보고서가 하나의 안으로 그치지 않고 정책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인문융합혁신연구원의 ‘미션ㆍ비전ㆍ핵심가치’, 인문융합혁신연구원의 ‘전략분야와 주요과제’ 및 인문융합혁신연구원의 ‘조직구성과 추진 로드맵’ 등에 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
‘인문융합혁신연구원’은 인문학이 내적으로는 21세기의 변화된 지평에서 새롭게 등장한 의제들에 스스로를 개방하고, 타 학문과 융합하도록 지원하며, 외적으로는 사회적 요청에 대응하여 인문정책과 여타 정책 사이의 절합―예를 들면, ‘인문-경제’, ‘인문-과학기술’, ‘인문-노동/사회통합’ 등과―을 비롯하여, 학문후속세대 양성과 소외 인문학 집단 지원, 정부-기업-민간을 잇는 튼실한 인문학 생태계 실현을 정책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이는 한편으로는 담론으로서의 인문학의 위상과 실천성을 제고할 것이고, 다른 한편 정부정책과 사회정책의 수립에 ‘인문학’적 관점과 방향을 확산함으로써 경제성장만으로는 불가능한 21세기 한국사회의 제반 갈등 해소에 공헌할 것이다.

<이하 원문 확인>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왜 지금 인문학을 강조하는가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인문학의 위기와 새로운 인문학
2.1 인문학의 위기: 실태와 원인
2.2 포스트휴머니즘과 “새로운” 인문학
3. 기존 인문학 정책에 관한 성찰
3장 개요
3.1 국내 인문학 지원정책의 흐름과 이슈
3.2 한국 인문교육 정책의 성찰
3.3 인문학 학문후속세대 정책 평가
3.4 여성 인문학자의 현실과 정책의 부재
3.5 시민 인문학에 관한 정책 평가
4. 주요 국가의 인문학 지원정책
4장 개요
4.1 미국의 인문학 지원정책
4.2 캐나다의 인문학 지원정책
4.3 프랑스의 고등교육 및 학술연구 정책
4.4 독일의 인문학 지원정책
4.5 일본의 인문학 지원 정책
4.6 중국의 인문 진흥정책
4.7 국가별 정책사례 분석표
5. 후속세대의 눈으로 본 인문학 위기 실태와 정책 수요
5장 개요
5.1 인문학 후속세대 실태
5.2 인문학 후속세대 설문조사 결과
5.3 인문학 후속세대 표적 집단 인터뷰(FGI) 결과
6. 인문학 생태계 복원을 위한 정책 제언
6장 개요
6.1 인문학 생태계의 복원을 위하여
6.2 인문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대안적 정책 모색
6.3 학문후속세대 지원 정책 제언
6.4 여성 인문학자를 위한 정책 제언
6.5 시민 인문학에 관한 정책 제언
6.6 인문학의 혁신을 위한 제언
7. 인문학 진흥을 위한 국가기관 설립
7.1 국가 인문정책 컨트롤타워의 필요성 및 유형
7.2 인문융합혁신연구원의 비전, 가치 및 주요 과제
7.3 인문융합혁신연구원의 조직구성
7.4 국가 인문정책 컨트롤타워 추진 로드맵
8. 결론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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