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검색
국문초록
최근에 빅데이터로 대표되는 대용량 데이터를 가공·분석할 수 있는 기술이 발전하여 교통부문에서는 더욱 상세한 수준에서 분석할 수 있는 기반이 형성되고 있다. 자료 측면에 있어서도 공공부문의 경우 정부 3.0 패러다임 하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료를 더욱 상세한 수준으로 민간에 개방하고 있으며, 건축물정보 등 도시부문과 속도, 대중교통정보 등 교통부문의 원시자료를 일반인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민간 또한 통신자료 등 교통부문 연구를 위해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교통정보와 공간정보 기술이 고도화 되고, 다양한 융합기술 분야도 점차 확대되고 있는 시점에서 여러 사용자들에 의해 생산되는 공간정보의 구축 현황을 분석하고, 연구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한다.현재 교통부문의 분석을 위한 기초 공간정보인 도로, 철도, 행정경계 등은 다년간의 연구와 경험을 통해 데이터 형식, 정확도, 생산과정 등을 표준화에 근접한 형태로 활용해 왔다. 교통시설 중심의 공간정보의 효율적인 구축과 함께 사람과 차량 등 이동성을 주제로 다양한 부문의 자료를 공간정보화가 필요하며 사용성의 제고를 위한 데이터의 구축을 위한 방법과 관련 데이터 정의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과제는 기존의 정의된 도로, 철도, 대중교통 등의 교통부문 공간정보의 구축방법을 개선하고, 통신자료, 교통카드, 내비게이션 등 빅데이터 기반의 정보를 공간정보에 융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의 범위는 국내외 공간정보와 교통정보의 구축 동향과 활용사례를 살펴보고, 공간정보와 교통정보의 융합분석 사례를 토대로 교통부문 공간정보 구축방안을 제시한다. 그리고 빅데이터 기반의 교통자료를 공간정보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한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관련 문헌 및 국내외 사례를 조사하고, 최근의 공간정보 기술 트렌드를 살펴보고, 교통자료와 공간자료를 활용한 다양한 융복합 분석 사례를 토대로 제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요구하는 교통부문 공간정보 구축방향을 도출하였다.

<이하 원문 확인>
목차
요 약 x

제1장 연구의 개요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 3
제3절 선행연구 고찰 및 차별성 / 4

제2장 교통정보와 공간정보 구축현황 6
제1절 교통정보의 현황 및 활용실태 / 6
제2절 공간정보의 현황 및 활용실태 / 14

제3장 공간정보의 융합분석 현황 19
제1절 융합분석의 필요성 / 19
제2절 공간정보의 융합분석 현황 / 22
제3절 교통정보와 공간정보의 융합분석 현황 / 34

제4장 융합분석을 위한 공간정보 구축방안 40
제1절 교통부문 공간정보의 구축방법 / 41
제2절 빅데이터 공간정보의 구축사례 / 46
제3절 융합분석을 위한 공간정보 구축방안 / 50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53
제1절 결론 / 53
제2절 정책제언 / 54

참고문헌 56

Abstract 59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대한민국국회
청와대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기획재정부
정책브리핑(공감코리아)
대한민국정부포털
PRISM
JOB-ALIO(공공기관채용정보박람회)
국민권익위원회
공공데이터포털
K-Developpedia
국회도서관

관련사이트

선택한 관련사이트 새창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