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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신 해양도시 조성 필요성 연구 보고서명(영문)Study on Necessity of Creating New Sea City
  • 세계의 많은 도시는 바다를 통해 성장해 왔다. 2000년대 이후, 세계 도시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해양경제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국제사회와 해양 선진국은 기존 해양도시의 경쟁력을 증진하기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다. 해운·조선업과 수산업 침체로 쇠퇴한 유럽의 항만·수산도시는 해양클러스터 구축과 도시 재생, 해운 서비스와 수산가공·유통의 고부가가치화, 해양수산 분야의 일자리 창출 등 해양산업·경제·과학·문화정책 등을 종합적으로 추진해 세계 해양도시로 다시 성장하고 있다.
    영국의 대표적인 수산·항만도시였던 헐(Hull)은 영국에서 가장 가난한 도시였다. 헐은 지방정부의 주도로 친환경 항만 재생사업 추진, 해양 신·재생에너지의 개발, 노후·유휴 조선소와 부두를 활용한 해양문화도시 프로젝트 등을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지금은 영국에서 대표적인 해양에너지·문화도시로 거듭났다. 전통적 수산도시였던 아이슬란드 레이캬비크는 해양수산과 관련한 아이디어, 창의기술과 인재 등이 모여 해양수산과 관련한 다양한 창업을 할 수 있는 해양클러스터 구축 등을 통해 수산생명공학의 혁신도시로 변신했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는 해양과 도시의 잠재역량을 유기적으로 결합한 해양도시의 성장전략이 부족한 실정이다. 국내 해양도시의 경쟁력 원천은 해운·조선업, 항만산업, 수산업 등 1·2차 산업에 주로 의존하고 있고, 해양생태·환경, 해양문화·역사와 해양경제 등을 종합적으로 연계한 해양도시전략이 미흡하다. 이러한 문제는 고도성장기에 해양은 육지의 대체공간으로만 인식해 해양의 가치와 발전 잠재력을 고려하지 않은 채 추진된 도시개발 정책과 무관하지 않다. 또한, 해양수산 부문에서 부산, 인천 등 대도시에 해양수산 정책·사업·인프라 등이 집적되면서 지방 중소 해양도시가 해양혁신도시로 발전하는데 저해요인으로 작용했다.
    앞으로 중앙·지방정부는 부문적으로 접근했던 방식에서 벗어나 해양, 도시, 항만, 수산, 산업, 관광 등을 서로 연계하여 도시의 발전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신(新)해양도시 정책을 세워야 한다. 신 해양도시는 해양과 도시의 사회경제·역사문화·환경생태의 가치와 공공성이 조화된 도시로, 해양수산 지역혁신거점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기존의 해양도시는 도시 고유의 해양수산 잠재력과 가치에 적합한 맞춤형 신 해양도시 종합발전전략 구축해야 한다.
    신 해양도시의 발전은 여러 가지 유형을 통해 가능하다. 첫째는 해양도시를 해양경제 성장의 거점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즉, 도시의 전통적 해양경제 부문인 해운·조선업·항만·수산·해양관광 등의 고도화와 다각화를 추진하는 한편, 해양생명공학, 해양에너지, 해양첨단장비 등 해양과학과 연계한 해양신산업과 해양금융·법률서비스, 해양관광서비스 등 해양서비스업의 활성화를 통해 가능하다.
    둘째는 해양수산 지역균형 발전의 차원에서 도시의 고유기능과 지역연고산업과 연계한 신 해양도시가 동·서·남해안권역별로 조성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셋째는 신 해양도시는 해양수산의 지역혁신플랫폼으로 발전할 수 있다. 지역의 해양수산 자산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중소규모의 해양수산 클러스터를 서로 연계하여 협력의 시너지가 창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항만·어항 등 노후·유휴부지와 시설을 충분히 재활용해 해양수산 클러스터의 거점장소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신 해양도시는 바다의 친수성·안전성·쾌적성과 도시의 역동성·다양성·장소성 등이 조화되어야 한다. 고도 성장기에 단절된 바다와 도시를 다시 연결하고, 해안경관의 심미성, 사회적 포용성, 회복탄력성, 도시민의 활력이 넘치는 신 해양도시로 발전해야 한다.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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