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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이 연구는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화두가 교육 분야에서도 반향을 일으키고 있는 상황에서 제4차 산업혁명으로 일컬어지는 변화에 주목하면서 미래 학교교육의 방향과 상을 탐색
하고자 하였다. 연구 방법은 문헌연구를 기반으로 하고, 내용에 따라 전문가 의견 조사를 시도하였으며 연구 전개의 타당성 확인을 위해 전문가 협의회, 포럼 등을 활용하였다. 여러 방법을 종합하여 이 연구에서는 미래에 나아갈 수 있는 몇 갈래 방향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미래를 정확히 예측하는 데 초점을 맞추기보다 우리가 나아갈 수 있는 방향들을 제시함으로써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선택하기 위해 여러 가지 것들을 성찰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하 원문 확인>
목차
Ⅰ. 서 론 ··················································································· 1
Ⅱ. 한국 근대 학교교육의 특성과 문제 ·········································································· 43
Ⅲ. 4차 산업혁명의 특징과 영향 ···················································································· 83
Ⅳ. 4차 산업혁명 기술에 대한 교육의 대응 ································································· 133
Ⅴ. 4차 산업혁명에 대한 학교교육 대응 방향 ······························································ 165

[참고문헌] ················································································ 233
[ABSTRACT] ··········································································· 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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