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검색
  • 보고서명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기반 정의적 영역 문항 개발 및 양호도 검증[2018 KICE 이슈페이퍼](ORM 2018-39-2)
  • 보고서명(영문)
  • 연구책임자 서민희
    소속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내부연구참여자 강민경,김경주,김명화,김성경,김소연,김희경,동효관,박상복,성경희,양성현,이재봉,장의선,정혜경
    외부연구참여자 서은희
  • 공개여부 공개
  • 출판년도 2018
  • 페이지 44
    ISBN 979-11-5788-675-3
  • 보고서 유형 수시연구보고서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교육 > 초중고교육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국문초록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기반 정의적 영역 문항을 교과별 16개 문항으로 개선하고 양호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최근 학교교육에서 학생의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에서의 조화로운 발달이 강조되면서 학업성취도 평가에서도 두 영역 간 통합적 평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2017년부터 학업성취도 평가가 표집체제로 전환되었기 때문에 학생 설문지도 이에 zkwrp 일원화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업성취도 평가의 학생 설문지 가운데 교과기반 정의적 영역 문항을 개발하여 일원화하고 척도의 양호도를 검증하였다.

교과별 선행연구 및 전문가협의회를 통하여 2016년 기개발된 수학과 정의적 영역의 구인과 새로운 구인 추가 방안에 대한 논의를 거쳐 수학과와 동일하게 ‘자신감’, ‘흥미’, ‘가치’, ‘학습의욕’을 교과기반 정의적 영역 구인으로 최종 확정하였다. 교과의 특수성 및 맥락을 반영하여 정의적 영역 측정 문항을 개발하고 교사 및 학생의 검토 의견을 수렴하여 설문 문항의 학교 현장 적합성을 제고하였으며, 내용전문가들의 검토를 통하여 수정, 보완함으로써 문항 개발의 타당화 과정을 거쳤다.

학업성취도 평가 대상인 중학교 3학년과 고등학교 2학년, 약 500여 명을 대상으로 사전검사를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4개 요인을 가정한 모형에서 설명력이 높고 요인 간 차별성이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신뢰도도 높게 산출되었다. 통계적 분석 결과와 내용전문가의 검토를 거쳐 교과별 각 4개 요인,16개 문항으로 최종 선정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모형의 적합도 역시 양호하게 나타났다.

<이하 원문 확인>
목차
0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l 3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l 3
연구의 목적 l 6



02.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기반 정의적 영역 측정 l 7
교과기반 정의적 영역의 측정 l 7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기반 정의적 영역 문항 개발 l 11


03. 학업성취도 평가의 교과기반 정의적 영역 척도 양호도 검증 l 15
분석 자료 및 분석 방법 l 15
타당도 및 신뢰도 분석 결과 l 16
교과기반 정의적 영역 문항 개선안 l 22


04. 결론 및 정책 제언 l 24
결론 및 논의 l 24
정책 제언 l 25


* 참고문헌 l 27

공공누리 정보

공공누리 정보 유형4
공공누리 정보 유형4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대한민국국회
청와대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기획재정부
정책브리핑(공감코리아)
대한민국정부포털
PRISM
JOB-ALIO(공공기관채용정보박람회)
국민권익위원회
공공데이터포털
K-Developpedia
국회도서관

관련사이트

선택한 관련사이트 새창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