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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체제 구축 방향 탐색[2018 KICE 이슈페이퍼](ORM 2018-39-3)
  • 책임자 김인숙
  • 소속기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내부연구참여자박종임,배화순,이동욱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ISBN979-11-5788-675-3
  • 출판년도2018
  • 페이지21
  • 보고서유형 기본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교육 > 초중고교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학생 평가,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체제, 평가 결과 활용
  • “학교 현장의 다양한 평가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방향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단위 학교의 학생 평가를 통해서 산출되는 다양한 평가 데이터를 상시로 기록하고, 이러한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하여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체제 구축 방향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체제 구축을 위한 방향을 탐색하기 위하여 우선 학생 평가의 결과로 산출되는 학생 평가 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교육부, 시도교육청 및 학교 단위의 학생 평가 문서를 분석하였다. 또한 단위 학교의 학생 평가 데이터가 어떠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학생 평가 데이터의 유형 및 세부 내용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국내외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사례를 분석하였다. 국내 사례로는 수평기 하나로 시스템, 형성평가시스템, 성적표 산출 프로그램(TELL)을 분석하였으며, 국외 사례로는 MAP Growth, PaCT(The Progress and Consistency Tool)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를 바탕으로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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