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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현장의 다양한 평가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방향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는 단위 학교의 학생 평가를 통해서 산출되는 다양한 평가 데이터를 상시로 기록하고, 이러한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하여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체제 구축 방향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체제 구축을 위한 방향을 탐색하기 위하여 우선 학생 평가의 결과로 산출되는 학생 평가 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교육부, 시도교육청 및 학교 단위의 학생 평가 문서를 분석하였다. 또한 단위 학교의 학생 평가 데이터가 어떠한 정보를 포함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하여 학생 평가 데이터의 유형 및 세부 내용을 분석하였다. 다음으로 국내외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사례를 분석하였다. 국내 사례로는 수평기 하나로 시스템, 형성평가시스템, 성적표 산출 프로그램(TELL)을 분석하였으며, 국외 사례로는 MAP Growth, PaCT(The Progress and Consistency Tool)를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이를 바탕으로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하 원문 확인>
목차
01. 배경 및 필요성 l 3
학생 평가 관련 정책의 변화 l 3
학생 평가 데이터의 활용을 위한 방안 모색 필요 l 4



02. 조사 및 분석 결과 l 5
단위 학교에서의 학생 평가 데이터 활용 현황 분석 l 5
학생 평가 데이터의 유형 및 포함 정보 분석 l 8
국내외 학생 평가 데이터 활용 성장 모니터링의 사례 분석 ㅣ 9
시사점 ㅣ 15


03. 정책 제언 l 16
학생 평가 데이터를 기록·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확충 필요 l 16
학생 개인별 성장 모니터링에 적합한 평가 문항 구축 필요 ㅣ 17
교사의 평가 전문성 신장 및 평가권 확대 ㅣ 18



04. 기대 효과 ㅣ 19
학생 평가 정책의 내실화 l 19
학생 성장·발달 촉진 및 교수·학습 개선을 통한 공교육 정상화에 기여 ㅣ 19


* 참고문헌 l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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