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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KICE 연구 성과 분석 및 연구 결과 확산을 통한 향후 교육 연구 전망[2018 KICE 이슈페이퍼](ORM 2018-39-4)
  • 책임자 장경숙
  • 소속기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내부연구참여자이근호,조지민,홍미영,손민정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ISBN979-11-5788-679-1
  • 출판년도2018
  • 페이지28
  • 보고서유형 수시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교육 > 초중고교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교육과정, 교과서, 교수학습, 국가수준학업성취도, 대학수학능력시험
  • 본 연구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개원 이래 수행해 온 교육과정ㆍ교과서, 교수학습, 교육평가 영역에서의 연구를 회고하고 미래 교육을 위한 연구 비전과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국내ㆍ외 학계와 현장의 다각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연구 기관이 수행해온 연구를 회고하고 평가원 연구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며, 이를 통해 세계 수준의 교육연구기관으로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위상을 제고하고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ㆍ교과서, 교수학습, 교육평가 영역에서 수행된 평가원의 연구를 회고하고 학계와 학교 현장이 갖고 있는 평가원 연구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향후 평가원이 수행할 연구에 대한 비전과 방향을 제시한다. 교육과정ㆍ교과서, 교수학습, 교육평가 영역의 연구에 대한 현황을 진단하고, 미래 교육을 위한 연구의 방향을 제시한다. 글로벌 수준의 협력적 학술 교류를 통해 연구 성과를 공유ㆍ확산하며 이를 통해 세계 수준의 교육연구기관으로서 도약하고, 연구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연구 기관의 위상 제고를 가져오도록 한다. 교육 개혁에서의 현안 과제와 교육 자치에 대한 논의를 통해 향후 교육 연구 방향 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하며, 미래사회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개혁 방안을 다각적 관점에서 접근함으로써 미래교육 정책 연구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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