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이트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검색
국문초록
본 연구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개원 이래 수행해 온 교육과정ㆍ교과서, 교수학습, 교육평가 영역에서의 연구를 회고하고 미래 교육을 위한 연구 비전과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국내ㆍ외 학계와 현장의 다각적 관점에서 접근하여 연구 기관이 수행해온 연구를 회고하고 평가원 연구가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며, 이를 통해 세계 수준의 교육연구기관으로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위상을 제고하고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ㆍ교과서, 교수학습, 교육평가 영역에서 수행된 평가원의 연구를 회고하고 학계와 학교 현장이 갖고 있는 평가원 연구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향후 평가원이 수행할 연구에 대한 비전과 방향을 제시한다. 교육과정ㆍ교과서, 교수학습, 교육평가 영역의 연구에 대한 현황을 진단하고, 미래 교육을 위한 연구의 방향을 제시한다. 글로벌 수준의 협력적 학술 교류를 통해 연구 성과를 공유ㆍ확산하며 이를 통해 세계 수준의 교육연구기관으로서 도약하고, 연구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연구 기관의 위상 제고를 가져오도록 한다. 교육 개혁에서의 현안 과제와 교육 자치에 대한 논의를 통해 향후 교육 연구 방향 수립에 시사점을 제공하며, 미래사회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 개혁 방안을 다각적 관점에서 접근함으로써 미래교육 정책 연구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이하 원문 확인>
목차
01. 배경 및 필요성 l 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ㅣ 3
연구 내용 및 방법 ㅣ 4



02. 연구 성과 회고 및 분석 ㅣ 5
교육과정·교과서 연구 ㅣ 5
교수학습 연구 ㅣ 9
교육평가 연구 ㅣ 13


03. 향후 연구 전망 및 제언 ㅣ 21
향후 연구 전망 ㅣ 21
정책 제언 ㅣ 25



* 참고문헌 ㅣ 28

공공누리 정보

공공누리 정보 유형4
공공누리 정보 유형4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대한민국국회
청와대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기획재정부
정책브리핑(공감코리아)
대한민국정부포털
PRISM
JOB-ALIO(공공기관채용정보박람회)
국민권익위원회
공공데이터포털
K-Developpedia
국회도서관

관련사이트

선택한 관련사이트 새창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