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검색
국문초록
“지능정보기술의 도입에 따른 미래 학교의 교수학습 변화상을 맞춤형 학습과 실세계 문제 해결 학습으로 상정하고 지능정보사회의 교수학습을 위해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모델링하였다.”

본 연구는 지능정보사회의 도래에 따른 학교 교육 변화상을 탐색하고 지능정보사회에 필요한 교사의 교수학습 전문성을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은 IBSTPI(International Board of Standards for Training, Performance and Instruction) 역량 모델링 절차를 따라 도출하였으며, 2차례에 걸친 전문가 워킹그룹의 타당화 과정을 통해 확정하였다. 이런 절차로 4개 역량군에 총 14개의 역량을 규명하였으며, 해당 역량의 수행 준거가 될 수 있는 행동지표도 추가로 제시하였다.

<이하 원문 확인>
목차
01. 배경 및 필요성 l 1
지능정보사회 도래에 따른 학교 교육의 변화 l 1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모델링의 필요성 l 3

02.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모델링 l 4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역량 도출 l 4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별 행동지표 도출 l 8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및 행동지표 타당화 l 11



03. 정책 제언 l 15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제고를 위한 연수 개발의 기반 마련 l 15
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체계 구축 l 16



* 참고문헌 l 17

콘텐츠 큐레이션 : 이 자료와 함께 본 자료

이 정보는 로그인한 사용자만 사용 가능합니다.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 직업군이 본 자료

이 정보는 로그인한 사용자만 사용 가능합니다.

공공누리 정보

공공누리 정보 유형4
공공누리 정보 유형4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대한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습니다.

  •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한민국국회
청와대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기획재정부
정책브리핑(공감코리아)
대한민국정부포털
PRISM
JOB-ALIO(공공기관채용정보박람회)
국민권익위원회
공공데이터포털
K-Developpedia
국회도서관

관련사이트

선택한 관련사이트 새창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