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모델링[2018 KICE 이슈페이퍼](ORM 2018-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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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지능정보기술의 도입에 따른 미래 학교의 교수학습 변화상을 맞춤형 학습과 실세계 문제 해결 학습으로 상정하고 지능정보사회의 교수학습을 위해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모델링하였다.”
본 연구는 지능정보사회의 도래에 따른 학교 교육 변화상을 탐색하고 지능정보사회에 필요한 교사의 교수학습 전문성을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은 IBSTPI(International Board of Standards for Training, Performance and Instruction) 역량 모델링 절차를 따라 도출하였으며, 2차례에 걸친 전문가 워킹그룹의 타당화 과정을 통해 확정하였다. 이런 절차로 4개 역량군에 총 14개의 역량을 규명하였으며, 해당 역량의 수행 준거가 될 수 있는 행동지표도 추가로 제시하였다.
<이하 원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