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보고서명지능정보사회 교사 역량 모델링[2018 KICE 이슈페이퍼](ORM 2018-39-6)
  • 책임자 홍선주
  • 소속기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내부연구참여자안유민,이동욱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ISBN
  • 출판년도2018
  • 페이지18
  • 보고서유형 기본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교육 > 초중고교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 교사 역량 모델링
  • “지능정보기술의 도입에 따른 미래 학교의 교수학습 변화상을 맞춤형 학습과 실세계 문제 해결 학습으로 상정하고 지능정보사회의 교수학습을 위해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을 모델링하였다.”

    본 연구는 지능정보사회의 도래에 따른 학교 교육 변화상을 탐색하고 지능정보사회에 필요한 교사의 교수학습 전문성을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지능정보사회 교사의 교수학습 역량은 IBSTPI(International Board of Standards for Training, Performance and Instruction) 역량 모델링 절차를 따라 도출하였으며, 2차례에 걸친 전문가 워킹그룹의 타당화 과정을 통해 확정하였다. 이런 절차로 4개 역량군에 총 14개의 역량을 규명하였으며, 해당 역량의 수행 준거가 될 수 있는 행동지표도 추가로 제시하였다.

    <이하 원문 확인>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주제 가장 많이 이용된 자료 추천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따른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