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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사회·경제적 고도화가 진전됨에 따라 점차 선진국의 대열에 합류하고 있으며, 다른 부문과 마찬가지로 교통 부문도 상당한 발전을 거듭해 왔습니다. 그렇지만 교통안전 부문에서만큼은 여전히 OECD 국가 중 하위권에 머물고 있어, 정부와 교통 관련 종사자들은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관련 연구와 캠페인, 시설 및 제도적 개선 등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 교통사고로 인해 발생하는 사회적 비용을 추정하고 그 특성을 분석하는 것은 교통안전 정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특성에 따른 정책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1997년 이래 매년 본 연구원에서 추정하고 있으며, 특히 2003년 교통사고비용부터는 도로교통을 위시한 교통 전 분야에 대하여 교통사고비용을 추정, 발표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총 교통사고비용을 물리적 비용과 심리적 비용으로 구분하고, 도로, 철도, 해운, 항공 등 각 수단별로 사고비용을 추정하여 각종 교통안전사업의 정책결정 지표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습니다. 또한 심리적 비용은 국외의 경우 중요성이 점차 강조되고 있고, 국내의 경우에도 도로설계 및 안전 부문에 부분적으로 도입이 되고 있어 본 연구에서도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심리적 비용을 제시하였습니다.
본 연구 결과가 모든 국민에게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의 심각성을 효과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되고, 정부부처 및 관련 기관 등에서 교통안전사업을 시행하거나 관련 연구를 수행하는 데 효율적인 근거 자료로 활용되기를 바랍니다.

<이하 원문 확인>
목차
요 약 xiii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의 범위 2
제3절 연구의 방법 2

제2장 도로교통사고비용 추정 5
제1절 도로교통사고의 현황 및 추이 5
제2절 국내외 추정 사례 14
제3절 도로교통사고비용 추정 방법론 26
제4절 항목별 도로교통사고비용 추정 29
제5절 도로교통사고비용 추정 결과 52

제3장 철도사고비용 추정 55
제1절 철도사고의 현황 및 추이 55
제2절 철도사고비용 추정 방법론 60
제3절 철도사고비용 추정 결과 62

제4장 해양사고비용 추정 69
제1절 해양사고의 현황 및 추이 69
제2절 해양사고비용 추정 결과 73

제5장 항공사고비용 추정 79
제1절 항공사고의 현황 및 추이 79
제2절 항공사고비용 추정 방법론 91
제3절 항공사고비용 추정 결과 100

제6장 심리적 비용 추정 106
제1절 심리적 비용 추정 방법론 106
제2절 교통사고로 인한 심리적 비용 산정 109

제7장 교통사고비용 종합 비교 115
제1절 총 교통사고비용 115
제2절 교통수단별 사고비용 구조 및 추이 117
제3절 시도별 도로교통사고비용 119

제8장 결론 및 정책 제언 122
제1절 결론 122
제2절 향후 연구 방향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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