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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우리나라 교통물류 일자리 세계 평균 대비 고용지수는 낮고 노동시간은 높은 열악한 여건
· 국제노동기구 통계 비교시 전체 산업 대비 교통물류 분야 산업은 열악
우리나라 교통물류 종사자 규모는 2016년 기준 112만명으로 전체 산업의 5% 수준을 나타내고 있으나, 우리나라 교통부문 고용지수는 세계 평균보다 낮고, 교통부문 노동시간은 세계 평균보다 높아, 상대적으로 열악한 일자리 여건을 보여주고 있다.
운수업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육상 운송업 업종은 다른 교통물류 부문보다 근로여건이 상대적으로 더 낮으며, 교통물류 부문은 공공재로의 특성으로 인해 대부분 특례업종으로 구분되어 있어 양질의 일자리로 변화가 요구된다.

· 교통물류 부문 일자리 통계 조사·분석체계 구축 필요
· 기존 운수업조사, 전국사업체조사, 사업체노동력조사 등을 통한 교통물류 부문의 수단별, 직군별 일자리 현황 파악에는 한계가 있음
운수업조사는 업체 관점 조사로 대상범위를 표준산업분류체계에 따라 운수업·창고업으로 한정하여 관련 연관산업은 누락되어 있고, 근로시간 등 근로여건에 대한 조사가 누락되어 일자리 실태파악에 어려움이 있다.
전국사업체 조사는 사업체 모집단 파악을 목적으로 사업체 총량을 조사하기 때문에, 교통물류부문 특성상 시스템으로 운용되는 역, 지사 등이 개별 사업체로 분리작성되어 전체적인 파악이 어려운 한계가 있다.
사업체노동력조사는 5이상 사업체를 대상으로 한 근로실태를 조사하므로, 개인 운영이 많은 택시, 화물차 등 운수업 중 30% 내외의 종사자가 제외된다는 점에서 제한적이다.

· 교통물류 산업에 특화된 일자리 관련 통계 조사분석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활용한 시기적절한 일자리 정책 개발 필요
교통물류부문에서 개인(근로자)와 기업(사업체) 정보를 종합 연계한 일자리 현황 및 근로여건 조사가 필요하다.
교통물류 일자리 현황조사는 운수업 외 연관분야까지 포괄하여 교통물류 일자리 현황 및 일자리 품질을 파악하고, 지역별 / 직군별 종사자 및 사업체 정보를 종합 연계한 조사 체계이다.

· 교통물류부문의 직군별 일자리 수급 동향 및 근로시간, 임금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창출과 일자리 품질의 양질화에 기여
최저임금 인상, 근로시간 단축 등 정부정책 시행에 따른 교통물류 일자리 여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일자리의 양질화 및 교통물류 서비스의 안정성을 확보하는데 기여해야 할 것이다.

· 4차 산업혁명 및 기술의 진보에 따른 일자리 변화에 대응한 정책 개발 필요
· 4차 산업혁명의 진전에 따른 기술의 진보로 인한 직업과 일자리 구성(일자리 및 일하는 방식)의 변화가 예상되나, 정부 정책의 개입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
국내외 연구결과에 따르면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하여 기존 일자리 대체 위험성이 가장 높은 산업분야를 “운수업”으로 전망하고 있다. 따라서 기술의 진보에 따른 교통물류부문의 직군별 일자리 변화, 즉 기술로 대체될 일자리와 새로운 일자리 등의 변화를 예측하여 사라질 일자리로 인한 노사갈등 해소, 새로운 일자리에 대한 직업훈련 등을 통한 적절한 공급을 위한 선제적 정책개발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하 원문 확인>
목차
요 약 ⅰ

Ⅰ.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2

Ⅱ.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동향 분석 3
1.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분류 체계 3
2.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통계 현황 11
3.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통계의 성과 및 한계 13

Ⅲ.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근로여건 분석 14
1.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근로여건 현황 14
2.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근로여건 비교 분석 18
3. 시사점 19

Ⅳ. 교통물류부문 일자리 변화 전망 및 대응방안 20
1. 국내외 일자리 변화 대응 사례 20
2. 중장기 4차 산업혁명에 따른 교통물류 일자리 변화 전망 23

Ⅴ. 교통물류 일자리 정보 조사분석센터 운영 로드맵 구상 26
1. 교통물류 일자리 정보 조사분석센터 운영 로드맵 구상 26
2. 교통물류 일자리 정보 조사분석센터 운영 관련 제언 28

Ⅵ. 결론 및 향후 과제 29
1. 결론 및 향후 과제 29

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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