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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제1장 요약
제1절 스마트시티로서의 솔라시도
·스마트시티는 정보통신기술을 통하여 시민과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하면서 개발 및 발전해 가는 도시이며, 기존의 U-City에서 한 단계 발전된 개념임
·솔라시도는 정보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전기/수소차와 자율주행기술을 향유하는 친환경 저비용의 자율주행 공유교통도시의 개발을 목표로 Carbon Free, Driving Free, Cost Free의 세 가지 가치를 추구함
- Carbon Free: 태양광에너지를 사용하는 전기차 전용 도시
- Driving Free: 자율주행 수송체계를 구축한 자율차 도시
- Cost Free: 이동 비용이 저렴한 공유교통 도시
제2절 솔라시도 미래 도로교통 추진전략
1. 탄소차량 차단 정책
·군도 21을 중심으로 하는 Carbon-free Zone을 설치하여, 탄소차량의 도시 내 진입을 계획 단계별로 차단함
·도시외곽 3곳에 연계환승주차장 및 자율차 환승센터를 구축, 솔라시도 내·외부 통행을 위한 카셰어링 서비스 제공으로 탄소차량 차단에 따른 통행불편을 최소화함
·차량총량제 및 차고지증명제를 통하여 솔라시도 내 차량수요를 관리함
- 차량총량제의 경우, 솔라시도의 도시구축 완료 시점의 예상 정주인원 50,000명을 기준으로 하여, 전국 자동차 보유 대수의 50% 수준인 10,000대를 총차량대수로 제안함
- 차고지증명제의 경우 차량총량제와 연동하여 솔라시도 내 전체 자동차 등록대수 대비 총 주차시설 확보율 100% 유지가 목표이며, 부족한 차고지 확보, 시행으로 인한 영향의 최소화 및 충분한 준비시간과 홍보 등을 위해 개발 단계별로 시행할 계획임
·솔라시도 시범단계에서는 자율주행차와 일반 차량(탄소차 및 전기차)이 도로 위에서 혼재하는 상황이 발생 가능하며, 이로 인한 교통혼잡 최소화를 위해 자율주행 전용차로를 지정함
2. 자율주행차기반 서비스
·간선 및 지선으로 구성된 자율주행셔틀 기반 대중교통 서비스를 통해 솔라시도 거주민과 방문객의 이동성을 향상시킴
- 간선: 고정노선 5개(내부순환 2개, 골프장순환 2개, 동측 진입도로 순환 1개)
- 지선: 수요대응형노선
·자율주행셔틀 기반 대중교통 서비스는 솔라시도 개발 단계별로 운영할 계획임
- 2021년: 간선 및 지선으로 구성하여 운영함
자율주행셔틀을 기반으로 하는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함
- 복합터미널 기반 카셰어링 서비스: 솔라시도 방문객을 대상으로 제공하며, 지역 내 3곳의 복합터미널에서 차량의 예약 및 대여가 가능함
- 자율주행 택시서비스: 솔라시도 시범단지를 중심으로 Zone 별로 On-demand 택시서비스를 운행함
·그 외 솔라시도만이 가능한 서비스 제공으로 주민과 방문객의 이용 편의성을 향상시킴
- 주민참여형 카셰어링 서비스: 주민이 주체가 되어서 솔라시도 방문객에게 자차공유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방문객의 편의 및 이동성을 향상시킴
- 관광레저형 특화 서비스: 초소형 전기차의 골프카트로의 이용 및 자율주행 캠핑카를 통한 공유기반 관광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함
- V2G(Vehicle-to-Grid) 서비스: 스마트그리드를 활용하여 도시와 전기차 간에 전력공유가 가능함
- 셔틀 활용 서비스: On-demand 자율주행셔틀의 외부프레임의 제작 및 교체를 통하여 택시, 편의점, 도서관, 의료서비스 등의 다양한 서비스 제공이 가능함
3. 인프라
·현재 기술검증 중인 자율주행차의 도로주행 안정성 향상을 위해 V2X 통신 중계기, 디지털 맵 등을 포함한 디지털 인프라를 계획 단계별로 구축함
- 1단계: 간선버스 5개 노선에 대해 우선적으로 구축함
·복합터미널은 솔라시도의 도시계획 단계에 따라 공간활용계획이 변화함
- 2019년~2025년: 탄소차량에서 전기차로의 환승 및 자율주행 셔틀 서비스의 제공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함
- 2025년~2035년: 솔라시도 내 전 운행차량이 자율주행차로 전환될 경우 다용도 복합공간으로 활용함
·솔라시도 내 전기차 및 자율주행셔틀 충전을 위한 충전 인프라를 구축 및 운영함
- 향후 예상되는 전기차 수요를 고려하여 충전 인프라를 설치함
- 설치 지역에 따라 주택, 주차장 및 복합환승터미널로 분류하여 운영계획을 수립함

<이하 원문 확인>
목차
제1장 요약 / 1
제1절 스마트시티로서의 솔라시도 ······1
제2절 솔라시도 미래 도로교통 추진전략 ····1
1. 탄소차량 차단 정책 ····1
2. 자율주행차기반 서비스 ····2
3. 인프라 ·····3
제2장 기본구상 / 5
제1절 스마트시티 ·····7
1. 스마트시티의 등장배경 ·····7
2. 스마트시티의 정의 및 유형 ·····8
제2절 국내외 스마트시티 사례 ·····12
1. 국외 사례 ·····12
2. 국내 사례 ·····22
제3절 솔라시도의 현황 분석 ·····28
1. 솔라시도(구성지구) 개발개요 ·····28
2. 개발여건 분석 ····30
차 례제3장 솔라시도 미래 도로교통 정책방향 / 47
제1절 탄소차 Zero 도시 구현을 위한 정책 ·····49
1. Carbon-free 기반 교통정책 ·····49
2. 도시 통과교통 처리정책 ····57
3. 차량 수요관리 방안 ·····58
제2절 미래도로교통을 위한 정책 63
1. 4세대 스마트교통 신호체계 ·······63
2. 혼재상황(자율주행차+일반차) 대비 도로교통정책 ····67
제4장 솔라시도의 신교통서비스 / 69
제1절 자율주행차량 기술 동향 ·····71
1. 국외 동향 ·····71
2. 국내 동향 ····77
3. 자율주행자동차의 도입으로 인한 파급효과 ·····83
4. 자율주행시대의 교통서비스 변화 예상 ·····87
제2절 솔라시도 대중교통 서비스 ·····90
1. 자율주행셔틀 기반 대중교통 기본체계 ······90
제3절 소형전기차 기반 공유교통서비스 ·····100
제6절 솔라시도의 교통서비스 시나리오 ······116
1. 가족(3인가구) 공유형 자율주행차 서비스 시나리오 ·····116
2. 자율주행셔틀 및 초소형전기차 서비스 시나리오 ····118
3. 라이드셰어링 및 심야 자율주행셔틀 서비스 시나리오 ····120
4. 자율주행차 이용 물류운송 서비스 시나리오 ·····122
제5장 솔라시도의 미래 도로교통체계 인프라 구축방안 / 125
제1절 인프라 구축 관련 정부 정책 동향 ·····127
1. 정부정책방향(2018 업무보고) ····127
2. 정부의 인프라 구축 방향 ·····128
제2절 솔라시도 인프라 구축 계획 ····129
제3절 자율주행차 인프라 ···130
1. 인프라 정보연계 기반(협력형) 자율주행시스템의 필요성 ······130
2. 디지털 인프라 시스템 ······130
3. 솔라시도 디지털인프라 시스템 구성 ·····131
4. 솔라시도 디지털인프라 구축전략 ·····133
5. 예상소요예산 ····135
제4절 통합운영센터 ·····136
제5절 자율주행교통허브(복합터미널) ·····139
1. 솔라시도 내 복합터미널 ·····139
2. 복합터미널의 기간별 운영방안 ·····141
3. 기대효과 ·····142
4. 예상 소요예산 ·····142
제6절 전기차 인프라 ·····145
1. 충전 인프라 ·····145
2. 솔라시도의 전기차 충전인프라 설치계획 ····148
3. 솔라시도 전기차 충전 인프라 운영방안 ·····153
4. 예상 소요예산 ·····156
제6장 솔라시도의 부문별 추진계획 / 157
제1절 구상방안의 실현을 위한 단계별 로드맵 ····159
1. 시범단지 추진전략(2022년) ····160
2. 중·장기 추진전략(2030년, 2035년) ····161
제2절 자율주행 대중교통 시범서비스 추진 ·····163
1. 시범서비스의 목적 ·····163
2. 서비스 추진 단계 ·····163
제4절 세부분야별 예상 소요예산 ····178
제7장 국가지원 및 투자유치 전략 / 179
제1절 지자체 제안형의 국가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지정 ····181
1. 지자체 제안형의 시범도시 추진 배경 ·····181
2. 솔라시도의 개발계획 추진방안 ····182
3. 솔라시도의 개발계획의 부문별 추진방안 ·····183
제2절 국가지원 및 지원금 확보 방안 ····186
1. 국가지원 확보 방안 ····186
2. 지원금 확보방안 ····187
제8장 결론 / 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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