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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전문대학 역량기반 교육 운영 내실화 방안 보고서명(영문)A Study on Substantialization Methods of Junior College Competency-Based Education Management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 1. 연구개요

    가.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인력양성은 고등교육기관이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4차 산업혁명은 사물인터넷(IoT), 로봇,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의 기술이 나노기술(NT), 바이오기술(BT), 정보기술(IT), 인지과학(CS)과의 융합기술로 발전하고, 특히 지능형 사이버 물리 시스템(Cyber Physical System)이 모든 기업의 생산을 주도하게 된다(Bundesagentur fr Arbeit, 2015). 이에 따라 전문대학의 교육체제도 기존의 단절된 학년이나 학과 운영 체제, 즉 교육 공급자 위주의 교육과정 운영 체제를 넘어서야 하며,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역량기반교육을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현재 전문대학은 학년에 따라 정해진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하는 전통적 교육방법을 보완하여 학과 간 융합교육이 가능하도록 유연한 학과 생성과 융합교육과정 운영이 필요하다.
    또한 전문대학에서 필요한 현장 직무능력 중심의 교육훈련을 강화하기 위해 현재 시행하는 역량기반교육 운영에 대한 전반적인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역량기반교육의 운영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개선 및 강화 등 발전 방안을 마련해 이를 전문대학 특성화 정책에 반영하여 활용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한 전문대학 졸업자의 산업수요 맞춤형 인력양성이 기업의 부가가치 향상과 국가산업 발전에 핵심적인 요소라는 인식과 정다엉에 기초하여 역량기반교육에 대한 운영 실태를 정밀 진단하고 조사·분석함으로써, 그 결과를 전문대학 직업교육훈련 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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