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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2015년 파리기후협약을 계기로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성장의 조화를 위해 연비 향상과 온실가스 배출기준 등에 대한 환경규제가 전 세계적으로 보다 강화되고 있다(김재경, 2018). 이로 인해 현재와 같은 내연기관차 중심의 자동차산업으로는 강화 일변도인 온실가스 규제에 대한 대응이 어려우며, 더욱이 보다 다양화되어 가는 소비자 수요 충족을 위해서라도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김재경, 2018).
한편 이러한 환경친화적 자동차로서 국내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이하 수소전기차) 보급에 대해서도 정부지원이 잇따르고 있다. 또한 2016년부터 강화된 연비·온실가스 배출규제 기준 적용 등으로 국내 자동차산업 차원에서도 수소전기차 개발, 생산, 판매를 위한 노력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2017년 12월부터 제3세대 수소전기버스가 시범사업 차원에서 울산 시내 노선버스 정규노선에 투입되었으며, 2018
년 2월에는 국내 최초로 일반 소비자 대상 보급형 수소전기차 모델(승용차, 모델명: 넥쏘)도 출시되었다. 이로 인해 2018년부터 수소전기차가 그 동안의 시험생산 내지 소량 생산단계를 넘어서 본격적인 대중화
의 단계로 들어서는 초입(初入)에 도달하였다고 평가할만하다.

<이하 원문 확인>
영문초록
The government has introduced a series of policies designed to support the domestic supply of eco-friendly hydrogen fuel cell vehicles (or “hydrogen vehicles”). With the strengthening of fuel efficiency and greenhouse gas emission standards since 2016, efforts to develop, produce, and sell hydrogen vehicles have been accelerating in the
domestic automobile industry. Thanks to these efforts, third-generation hydrogen buses have been put into regular service in the city of Ulsan since December 2017, as one
of the city’s pilot projects. Also, in February 2018, Hyundai introduced its Nexo hydrogen vehicle in Korea. With these developments, it can be said that hydrogen vehicles have now reached the initial stage of full-scale popularization, having gone beyond trial and small-scale production.
목차
제1장 서 론
제2장 국내 수소연료전지차 및 수소충전소 현황
제3장 수소차 충전용 수소시장의 구조와 현황
제4장 수소차 충전용 수소 시장조성을 위한 정책제언
참고 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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