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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부모교육 제도화를 위한 시스템 구축 및 표준교육과정 개발
  • 책임자 이미화
  • 소속기관육아정책연구소
  • 공동책임자 김의향
  • 내부연구참여자김은설,이진화,김길숙,윤지연
  • 외부연구참여자신혜원,신윤승,신영아,배성연,김영란
  • 발행기관 경제·인문사회연구회
  • ISBN979-11-5567-088-0
  • 출판년도2015
  • 페이지400
  • 보고서유형 협동연구(연구회 주관)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사회문제 > 육아·보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부모교육, 영유아 보육, 예비 부모교육, 부모역량, 가족 교육
  • 현대 우리사회는 다양한 가족 형태의 등장으로 인해 부모로서 역할 수행이 갈수록 어려워지고 있고, 아동학대의 예방차원에서도 부모의 바람직한 자녀 가치관 및 양육 능력 함양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부모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따라서 현재 산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부모교육의 방향에 공공성을 더하여 교육의 대상이 사회구성원 전체가 될 수 있도록 제도화를 통한 부모교육의 보편적 실시가 요구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부모교육의 제도화 가능성을 점검하여 국가차원의 실효성 있는 부모교육 제도화 방안을 마련하고, 부모교육의 체계적 수행을 위한 부모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실제 본 연구 조사결과에 의하면 영유아 부모의 대다수가 부모교육 제도화 필요성에 동의하고 있었고, 부모교육에서 자녀와 대화법, 자녀 생활지도와 같은 자녀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도모하기 위한 내용이 다루어지기를 바라고 있었다. 이러한 요구에 근거하여 본 연구에서는 부모교육 제도화의 기본방향 및 목표를 설정하고, 부모교육 관련 근거 법령을 검토하여 제도화를 위한 규정안을 마련하였다. 또한 부모교육의 효율적인 행·재정 전달체계 구축을 위해 중앙지원체계, 지방정부 전달체계, 부처별 거점센터를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부모교육의 방법 및 내용에 있어서는 영유아 부모 대상의 조사결과 운영시간은 주말 오전, 교육장소는 지역센터와 육아지원기관, 교육유형은 자녀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따라 각 대상별 부모교육 내용을 구성하여 제시하였다.

    한편, 부모교육의 체계적 수행을 위한 부모교육과정은 예비 부모교육 프로그램과 영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 구분하였다. ‘예비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건강한 부모, 부모됨, 부모역량 강화, 우리 아이의 건강한 발달의 4개 대주제, 14개 소주제로 구성 하였고, ‘영유아 부모교육 프로그램’은 부모됨, 부모 역량강화, 우리아이의 건강한 발달의 3개 대주제, 11개 소주제로 구성하였다. 따라서 각 주제에 따른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세부적인 단계별 활동안을 제시하여 프로그램을 실제 적용하는 과정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부모가 자녀를 양육하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기본적인 개념과 양육지식 및 기술을 증진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 궁극적으로 국가차원에서 부모교육을 체계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여 부모교육의 효과성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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