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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직업능력개발 우수 훈련기관 연구(Ⅰ)
  • 우리나라는 학력과 학벌을 중시하여 고등학교 졸업자의 진학률이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전문대학 이상 고등교육 진학자 가운데 자신의 적성이나 능력 및 노동시장의 수급을 고려하지 않고 진로를 선택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 결과로 고학력자의 노동시장 이행에서 불일치(mismatch) 문제 등이 발생하고 있으며, 생산적인 활동 혹은 그 준비인 교육훈련과는 거리가 먼 ‘청년 NEET족’이 110만 명에 달하고 있다. 이러한 실정을 반영하여 노동시장으로 이행의 핵심 지표인 안정적인 일자리 정착(취업)이 갖는 의미가 재조명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직업능력개발 훈련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직업능력개발 훈련과정 개발을 선도하고 훈련성과가 뛰어난 우수한 훈련기관의 전반적인 운영내용을 파악하여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징과 요건을 추출하고자 하였다. 특히 훈련과정이 특성화되어 있으며, 훈련수료생의 만족도가 다른 기관에 비하여 높고, 훈련생의 규모도 일정한 수준에 도달하는 우수한 기관이 가진 속성과 요인의 분석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통하여 직업능력개발 훈련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의 전반적인 수준을 한 차원 높이고, 소규모 훈련기관이 난립해 있어 발생하는 훈련시장의 불필요한 혼탁과 마찰을 줄이는 계기를 제공하고자 한다. 또한 정부의 직업능력개발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여 우수한 훈련기관의 양성을 통한 직업능력개발을 강화하고, 장기적으로 기업 및 국가경제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고자 하는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훈련기관의 모범사례를 발굴하여 보급함으로써 훈련기관 관계자들의 교수·학습 개선 의욕을 고취하고 훈련생들의 수업 참여도 및 훈련의 성과를 제고한다. 둘째, 변화하고 있는 산업현장의 요구와 최근의 직업능력개발 방향을 반영한 훈련과정을 개발하는 모범적인 방식을 도출하여 제공함으로서 여타 훈련기관이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셋째, 우수 훈련기관의 사례를 널리 알림으로써 직업능력개발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잠재적인 능력개발시장을 확대하여 학벌중심 사회에서 능력중심 사회로의 이행을 유도한다. 넷째, 모범적인 민간훈련기관의 운영 내용을 파악하여 직업능력개발 훈련정책의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한다.



    2. 직업능력개발 현황과 연구대상 선정



    직업능력개발기관은 대학(전문대학), 지정 직업훈련시설, 보습학원을 제외한 학원, 사업주, 사업주단체 등의 시설, 평생교육시설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이 중 주된 직업능력개발기관은 노동부가 지정한 직업훈련시설과 기술계 학원이라고 볼 수 있으며, 각 기관별 특성이나 추진실적은 상당히 다른 편이다.

    직업능력개발훈련은 여러 종류의 기관에서 넓은 영역에 걸쳐 실시되고 있으나 정부가 지원하는 직업능력개발훈련에서 수혜자별로 가장 많은 예산이 투입되는 분야는 바로 실업대책 훈련이다. 이에 실업대책 훈련인 실업자훈련과 우선선정직종훈련에 참가하는 기관을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직업능력개발 우수 훈련기관을 선발하고 분석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훈련기관 우수사례 선별을 위한 1차 자문회의를 개최하였다. 자문회의에는 한국학원총연합회, 전국직업전문학교협회, 월간 HRD 편집장, 외부 컨설턴트 등이 참여하여 2007-2008년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평가 자료와 자문위원의 추천을 검토하여 총 20개의 훈련기관을 선별하였다.

    둘째, 전문가들이 추출한 20개 기관 중 지역적인 분포와 훈련분야를 고려하고 수요자 만족도 평가, 중도탈락률, 평균취업률 등의 계량적인 자료를 참고하여 직접 방문할 심층연구 대상기관 12기관을 선정하였다.

    셋째, 훈련기관을 직접 방문하여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진 및 공동연구자인 컨설턴트가 함께 훈련기관을 방문하여 우수훈련기관의 특징 및 차별성, 운영노하우 등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면담을 진행하였다.



    <표> 우수사례 분석대상 훈련기관

    지역 기관명 지역 기관명
    서울 -한국조리사관직업전문학교
    광주 -광컴직업전문학교

    -한국IT직업전문학교
    -대성직업전문학교

    -경원직업전문학교
    익산 -이리간호교육원

    안산 -열린직업전문학교
    대구 -경북산업직업전문학교

    청주 -청주능력개발원
    부산 -부산IT직업전문학교

    대전 -한도직업전문학교
    -성심미용예술직업전문학교


    주: 고딕체 기관은 심층 분석 대상기관으로 사례발표(2009. 11. 24)에 참가함.



    마지막으로 우수사례 발표회를 통하여 훈련기관의 입장에서 본 특징과 장점을 제시하게 하였다. 이를 통하여 연구진이 미처 파악하지 못하는 우수기관의 잠재된 특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발표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을 가져 연구자나 훈련 관계자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일부 논쟁점에 대해서 토론하였다.



    3. 사례 연구 훈련기관의 특징과 장점



    사례분석 대상이 되는 주요 훈련기관들은 다양한 지역과 조건에서 나름의 발전을 추구하고 있다. 이들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우수한 훈련기관은 비교적 확실하고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 훈련기관이 제시하고 있는 비전의 구체적인 내용은 주로 인재양성(Human Resource Development)이나 노동시장 성과(Labor market performance)에 관한 것이다. 인재양성과 관련하여 일부 훈련기관은 훈련과정의 개발을 중심으로 운영의 소프트웨어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일부는 시설과 장비를 중심으로 하는 하드웨어를 중시하고 있다. 노동시장 성과와 관련하여 훈련이수자의 취업률 수치와 같은 구체적이고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둘째, 장점을 보유한 분야로 특성화하고, 안정적인 매출 구조를 가지고 있다. 특성화와 관련하여 각각의 훈련기관은 기관별로 특화된 과정을 개설하고 있으며, 타 기관과의 차별화를 위해 훈련생의 경력관리, 중도탈락 방지 및 상담 등의 관리 시스템, 교육훈련 방식, 취업 지원 시스템 등과 같은 전반적인 기관 운영 측면에서 특성화를 모색하고 있다. 매출구조는 우선선정직종훈련과 실업자훈련 실시에 따른 매출이 압도적으로 많은 편이다. 향후 직업능력개발 계좌제 도입으로 실업대책 훈련의 매출감소를 예상하고 있으나, 우선선정직종훈련을 중심으로 내실화와 교육과정의 다양화를 도모하고 있다. 또한 사업다각화를 통해 새로운 매출원을 창출하는 등의 전략을 세우고 있다.

    셋째, 상대적으로 우수한 인적구성과 이들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훈련을 수행하고 있다. 훈련기관의 인력구성은 주로 교·강사와 행정인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강사의 주된 업무는 강의이지만, 이외에도 교수법 및 수업 교보재 연구, 진로 및 취업상담, 훈련수료생에 대한 사후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훈련생의 훈련 만족도를 도모하고 내실 있는 기관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우수 교·강사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이를 위해 훈련기관은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평가 및 인센티브제 도입 등을 통해 교·강사의 역량강화를 유도하고 있다.

    넷째, 산업의 수요를 반영한 체계적인 훈련과정을 개발하고 있다. 훈련과정을 개발하기 위하여 훈련기관은 일반적으로 훈련 관련자의 요구조사, 직무분석을 통한 세부교육 내용 개발, 교육운영 방안 및 전략 기획, 훈련 실시와 같은 절차를 따르고 있다. 일부 훈련기관은 요구조사 이전에 먼저 훈련기관이 주안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훈련분야가 무엇인지를 검토하여 훈련영역을 판단하는 경우도 있다.

    다섯째, 기관의 역량을 총동원하여 훈련생을 모집하고 관리하며 취업알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먼저 훈련생 모집과 관련하여 훈련기관은 미디어 매체, 온라인 및 오프라인 홍보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 또한 훈련기관은 훈련생의 적응, 중도탈락방지 및 진로결정 등을 위해 상담 및 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대부분의 훈련기관은 입학과 동시에 훈련생의 적성, 목표하는 취업처, 자격증 및 경력사항 등을 조사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훈련생을 대상으로 정기와 비정기적인 상담을 실시한다.



    4. 결 론



    본 연구가 직업능력개발정책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직업능력개발의 활성화를 위하여 훈련기관에 대한 긍정적인 정보를 개발하고 적극적으로 알려야 한다. 둘째, 우수훈련기관에 대한 금전적인 인센티브와 함께 제한된 범위 내에서 과정편성의 자율성을 부여하는 등 우대 제도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셋째, 훈련기관에 대한 평가의 실효성을 강화하여, 과도하게 많은 소규모 훈련기관의 통·폐합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유도한다. 넷째, 훈련기관에 필요한 전문적인 지원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를 산업화하도록 지원한다.

    우수훈련 사례 연구가 훈련기관 운영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첫째, 훈련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 분야가 다양하고 각 서비스 제공에 상당한 전문성이 요구되므로, 적정한 훈련생 규모 이상을 유지하는 것은 일정 수준 이상의 서비스 수준을 달성하기 위한 필요조건이다. 둘째, 훈련기관 운영에서 ‘규모의 경제’가 적용되므로 신규 훈련기관을 개설할 때에 점진적인 발전 전략에 중점을 두기보다는 초기 시점에 필요한 일정 수준 이상의 준비와 투자가 이루어져야 한다. 셋째, 훈련생들은 훈련기관이 제공하는 여러 서비스 가운데에서 가장 낮은 수준의 서비스에 보다 민감하므로 이를 적절하게 관리해야 한다.

    본 연구는 새로운 접근방식을 통한 분석이라는 시도임에도 불구하고 연구대상 훈련기관의 한정, 심층적인 분석이나 학제적 접근(interdisciplinary approach)의 미흡 등에서 한계를 가지고 있다. 향후에 이루어져야 하는 연구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안한다. 먼저, 재직자 훈련, 인터넷 원격훈련, 우편 원격훈련, 평생교육기관, 고등교육기관 순으로 직업능력개발 우수기관 운영사례에 대한 분석을 연차적으로 체계화한다. 둘째, 훈련기관의 운영을 장기간에 걸쳐 직접 살펴보는 현장 연구를 강화한다. 셋째, 다양한 배경을 가진 외부 연구진으로 학제적인 접근을 추구한다.

    한편, 우수기관 연구에 협조한 기관에게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차원에서 원장 명의의 감사패를 수여하는 것 등으로 보상을 고려한다. 이를 통하여 연구대상 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를 유도하고, 한국직업능력개발원의 위상강화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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