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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한국 교육 고용 패널 조사(2009)
  • 현재 우리나라는 선진국으로의 도약을 위한 중요한 시점에 와 있다. ’98년이후 IMF 경제위기의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과거보다 한 단계 더 발전한 모습으로 국민소득 2만 불 시대에 도달했다. 그러나 이러한 과거의 성장 동력은 국제적인 금융위기의 한파 속에서 우리에게 새로운 성장 동력의 필요성을제기하고 있다. 특히 최근의 청년 실업과 성장 동력의 부재라는 경제적 위기상황은 우리 사회의 발전을 위해서 새로운 성장 동력인 ‘녹색성장’의 필요성을제기하고 있다.녹색성장으로 대변되는 우리 사회의 신성장 동력의 실현과 이를 통한 사회 전반의 발전을 위해서는 인재의 개발과 활용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될 수있다. 특히 지식기반사회로의 사회 구조의 변화와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 고용의 증가 없이 성장하는 경제구조 등의 문제들은 우리 사회가 발전하기위하여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다.국가 수준에서 인재 정책의 수립과 실행을 함으로써 현재 우리 사회가 접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이러한국가 수준의 인재 정책의 수립과 실행 및 평가를 위해서는 그에 걸맞은 자료의축적이 반드시 필요하다.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KEEP: Korean Education and EmploymentPanel)는 학교에서 노동시장으로의 이행과정(School to Work)에 대한 체계적인 자료의 수집을 통해 우리나라 인적자원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수준의연구를 지원하고, 이를 통해 인재 정책의 수립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기획된 연구이다. 본 조사는 2003년에 연구가 기획되었고, 2004년에 기준년도 조사를 시행하였다. 기준년도에는 일반계 고등학생 2,000명과 실업계 고등학생2,000명, 중학교 학생 2,0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였고, 현재 이들에대한 추적조사를 매년 시행하고 있다. 또한 2007년에는 전문계 고등학교와 특수목적형 고등학교 학생 1,600명을 추가로 표집하였다.본 연구사업은 2009년에 수행한 6차년도 조사에 대한 조사보고서이다.본 보고서에는 조사내용과 절차 및 방법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수록하고있어, 추후에 패널연구를 기획하는 연구자나 패널자료를 분석하는 연구자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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