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교통네트워크 성능평가를 통한 도심모빌리티 향상 연구
보고서명(영문)Study on Improving Urban Mobility Using The Transportation Network Performance Eval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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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요약
1. 연구 개요
가.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970년대 이후 건설 중심의 도로정책으로 경제 활성화, 균형발전 등의 효과는 있었으나 도로혼잡, 지체, 교통사고 등의 사회적 문제는 지속적으로 야기되고 있음. 이를 위해 도로신설/확장, 버스전용차로 등의 다양한 방안이 마련되고 시행되었으나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하고 있음
○1990년대부터 미국, 영국, 호주 등에서는 이러한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통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교통네트워크 성능평가(Network Performance Measure)를 시행하고 있음
- 교통네트워크 성능평가(Network Performance Measure)는 언어 그대로 교통네트워크의 성능을 평가하는 것으로서 정량화된 평가항목 및 지표를 활용하여 네트워크 성능의 현 수준을 진단하는 것을 의미함
○특히 미국은 각 주정부별 교통DB 관리시스템을 통하여 수집된 교통량, 속도 등의 교통데이터를 활용하여 각 주별로 교통네트워크 성능평가를 실시하며, 2012년 Performance-based Planning인 MAP-21(Moving Ahead for Progress in the 21st Century)의 입법화를 통하여 각 주정부별 교통네트워크 성능평가 계획과 실적달성에 따라 예산을 지원하고 있음
- 4년마다 성능평가 계획과 실적달성 정도를 평가하고 있으며 실적을 달성하지 못할 경우 패널티를 적용하여 예산을 감소하여 지원함
○국내에서도 교통부문의 IT 발달과 더불어 SOC 건설에서 교통운영 및 관리로 정부 국정철학이 이동하면서 교통네트워크 성능평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 대도시 교통혼잡개선사업 등에 활용이 가능하나 아직 적용된 사례는 없음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해외에서 시행하고 있는 교통네트워크 성능평가를 도입하여 국내 교통네트워크 성능을 진단하고, 성능이 저하되는 요인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교통네트워크 성능향상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나. 연구의 범위 및 내용
○시·공간적 범위
- 도로의 혼잡, 지체 등은 일반적으로 지역간 도로보다 도시부 도로에서 빈번히 발생하므로 본 연구에서는 도시부 도로를 대상으로 분석하고 자 함. 단, 도시부 도로 중 지역간 통행을 담당하는 일반국도, 지방도 등은 제외함
- 분석대상 사례도시는 수도권에 위치하고, 이용 교통DB(교통량, 속도 등)의 수집의 용이성 등을 고려하여 인구 100만 명급 도시이며, ITS가 구축된 도시인 부천시를 선정함
- 분석 대상도시의 구축된 ITS 및 조사를 통해 수집된 2013년 1년간 5분 단위 링크별 통행시간 및 속도 관련 교통데이터를 활용하였으며, 성능평가 영향요인 분석 데이터는 교통시설물과 운영 관련하여서는 2012년 12월 말 기준 KTDB의 교통주제도, 링크단위 인접 블록의 토
지이용관 관련하여서는 2013년 2월 기준 안전행정부의 건축물 DB, 접근성 지표들은 네이버 포털과 KTDB 등을 활용하여 추출함
<이하 원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