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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항공부문 중장기 발전 전략 수립 연구 보고서명(영문)Competitive Strategy Development for Korean Aviation Policy
  • 1980년 이후 지난 25년간 항공운송시장 환경은 세계화, 자유화, 민영화를 큰 축으로 경쟁체제가 심화되어 왔습니다. 항공사간 경쟁도 전략적 제휴를 기반으로 하는 그룹간 경쟁과 지역간 통합운송시장에 따른 경쟁, 기존 항공사와 저비용항공사간 경쟁 등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면서 산업구조를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장래 항공운송시장 환경도 그동안 ‘규제와 보호’ 체제에서 ‘경쟁과 협력’에 의한 시장원리가 더욱 강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2000년 이후 항공운송시장은 9·11 테러, 이라크전쟁, SARS 등 일련의 외부환경 악조건으로 인하여 항공사의 경영은 더욱 어려운 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도 우리는 국적항공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2005년에는 여객 세계 13위, 화물 6위로 전체 8위라는 놀라운 성과를 기록하여 항공선진국 반열에 들어갔습니다.
    시작은 이제부터입니다. 그러나 안팎으로 우리의 항공운송산업은 어려운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국제 항공운송시장은 개방화 및 자유화로 무한경쟁시대로 돌입해 있고, 국내 항공운송시장도 KTX와 고속도로 등의 확충으로 인하여 항공이 다른 고속교통수단과 비교해볼 때 경쟁력을 갖추기 어려운 실정에 있습니다.
    이와 같은 국내·외적 환경변화 속에서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고 새로운 도약을 위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항공부문의 미래지향적인 전략수립이 절대적으로 요구됩니다. 즉 지금 시점에서 우리는 항공분야에 대한 중장기적인 비전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전략을 수립하여 향후 신성장 동력을 가질 수 있는 항공 및 공항부문의 로드맵이 수립되어야 합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항공운송, 공항, 항공안전, 항공기술 부문에 대한 그동안 정책추진의 성과분석을 통해 성장과 실패에 따른 제약요인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급변하는 항공운송시장의 환경변화에 적응하면서 21세기 신성장산업으로 나아갈 수 있는 우리나라 항공부문의 중·장기 전략과제를 제시하였습니다.
    아무쪼록 본 연구결과가 장래 우리나라 항공부문의 비전과 발전전략을 보다 구체화하여 항공운송산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고, 이를 토대로 동북아지역에서 항공운송산업의 선도국 역할을 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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