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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에이전트 기술의 발전에 따른 전자상거래의 변화와 경제적 영향
  • 제 1장 서 론
    소프트웨어 에이전트는 특정 목적에 대하여 사용자를 대신하여 자율적으로 작업을 수행하는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유지되고 있는 전자상거래에서판매자, 소비자 등의 주체를 대신하여 탐색비용, 거래비용 등을 낮추고 편의성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크게 네 가지의 주제로 에이전트 기술이 전자상거래에 이용될 경우 기대되는 경제적 효과를 분석하였다. 첫 번째 주제는 에이전트의 전반적인 현황의 조사이다. 에이전트의 정의, 분류 및 기술적인 측면과 전자상거래에 응용되고 있는 쇼핑 에이전트의 현황 및 정책적 문제에 관하여 조사하였다. 두 번째 주제는 쇼핑 에이전트의 존재로 인해 발생한 구매자의 탐색비용 하락 및 판매자의 탐색비용의 하락이 종합적으로 판매자에게 어떠한 효과를 미치는지를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쇼핑 에이전트의 존재가 가격수준에 미치는 영향, 쇼핑 에이전트의 존재에 따른 쇼핑몰의 가격전략의 변화와 전반적인 쇼핑몰의 구조에의 영향, 시간에 따라 가격의 편차의 움직임 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세 번째 주제는 어떠한 계층 내지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쇼핑 에이전트를 중점적으로 이용하는가와 쇼핑 에이전트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어떠한 변수에 기초하여 그들의 구매를 결정하는가 라는 점이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설문 자료(survey data)를 이용하여 쇼핑 에이전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을 성별, 연령, 교육, 직업, 소득에 따라 분류하여 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고, 샵봇 자료(shopbot data)의 특성이 가미된 실험 자료(experiment data)를 이용하여 가격, 배송료, 카드수수료, 쇼핑몰 인지도, 충성도 등의 속성들의 선호에 대한 반응의 방향과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서 컨조인트(conjoint) 분석을 실시하였다. 네 번째 주제는 소비자가 쇼핑 에이전트를 이용하는 것에 대응하여 판매자가 판매 에이전트를 이용할 경우에 나타날 수 있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제 2 장 에이전트 현황 및 관련 이슈
    제 1 절 에이전트의 일반적인 현황
    에이전트를 크게 구분하면 하드웨어 측면의 로봇에이전트와 소프트웨어 에이전트로 구분할 수 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에이전트라고 불리우는 것은 일종의 컴퓨터 프로그램 같은 소프트웨어 에이전트이다. 소프트웨어 에이전트는 특정 목적에 대하여 사용자를 대신하여 작업을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소프트웨어이다. 에이전트는 자율성(autonomy), 지능(intelligence), 이동성(mobility), 사교성(social ability)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자율성은 사용자나 다른 에이전트의 직접적인 지시나 간섭 없이도 스스로 판단하여 행동하는 특성이다. 지능은 학습(learning)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스스로 터득하는 기능이다. 이동성은 사용자가 요구한 작업을 현재의 호스트에서수행하지 않고 실제 그 작업을 처리하는 호스트로 이동시켜 수행하는 기능이다. 사교성은 에이전트 간 통신 기능으로서 다른 에이전트의 도움을 필요로 할 때 에이전트 간 메시지 교환을 하는 기능이다.
    에이전트는 기계적 부문의 에이전트 엔진(Machinery), 지식영역부문의 컨텐츠(Contents),다른 에이전트와 통신하기 위한 엑세스(Access), 분산 컴퓨팅 시스템과 관련된 보안(Security)으로 구성되어 있다. 에이전트 언어에는 에이전트 기술언어, 에이전트 개발 언어, 에이전트 통신 언어로 구분할 수 있다. 에이전트 기술 언어는 에이전트의 속성과 행동 등을 기술하며 에이전트가 수행할 수 있는 기능, 목적, 계획, 지식, 믿음 등의 형태로 에이전트를 표시하게 된다. 에이전트 기술 언어로는 AOP, PLACA, ABLE 등이 있다. 에이전트 개발 언어는 바로 수행 가능한 에이전트를 프로그램하기 위한 언어로써 대부분 인터프리터언어와 객체지향기법을 사용하여 플랫폼에 독립적인 에이전트의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에이전트 개발 언어로는 JAVA, Tcl/Tk, Telescript 등이 있다. 에이전트 통신 언어는 에이전트 간에 서로 대화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제공하는 것으로 KQML이 해당된다.
    제 2 절 전자상거래 에이전트 현황
    Maes, Guttman, and Moukas(1999)는 전자상거래 상에서 에이전트 역할을 조사하기 위하여 소비자구매행동모델을 이용하고 있다. 소비자구매행동은 다음의 6단계로이루어진다. 우선 필요인식단계는 인터넷을 검색하는 동안 구매하고자 하는 상품에 대해 인식하는 단계로써 이런 종류로 가장 오래되고 단순한 소프트웨어에이전트로는 ‘monitors’가 있다. 둘째, 상품중개단계는 무엇을 살 것인가를 결정할 것인가를 돕는 정보검색을 포함하고, 구매자의 구매기준이 되는 기본적인 제품선택의 평가를 포함하는 단계로써 대표적인 에이전트로는 PersonaLogic, Firefly, Tete-a-Tete등이 있다. 셋째, 거래중개단계는 머천트의 고유 정보와 고려대상 집합을 결합하여 누구한테 구매할지를 결정하는 과정으로써 대표적인 에이전트로는 최초의 쇼핑에이전트 Bargain Finder, Jango 등이 있다. 넷째, 협상단계는 가격 또는 다른 거래의 조건을 교섭을 하는 단계로써 경매에이전트로 많이 개발되어 있다. 대표적인 예로는 Auction-Bot, Kasbah, Tete-a-Tete 등이 있다. 다섯째, 구매 및 배송 단계는 사용자가 만족한 상품에 대해 구매하고, 상품에 대한 지불 및 인도 방법 등 여러 가지 선택을 해야 한다. 여기서 에이전트의 역할은 인터넷을 통해 거래상대에게 이동하거나 상대 에이전트를 불러와 실질적인 계약을 수행한다. 마지막으로 서비스 및 평가단계는 구매 후 제품과 고객에 대한 서비스 그리고 전체구매 경험과 의사결정에 따르는 만족의 상태를 평가하는 단계로써 여기서 에이전트의 역할은 계약 완료 후실제로 물품 배달여부의 확인과 물품의 이상여부를 확인하고 사후 평가에도 이용된다.
    본 연구에서는 전자상거래 에이전트를 구매자 중심의 에이전트, 판매자 중심의 에이전트, 중개자 중심의 에이전트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첫째, 구매자 중심의 에이전트는 구매자를 대신하여 인터넷상에 있는 수많은 쇼핑몰에 방문하여 구매자가 원하는 최적의 조건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에이전트로서 소비자의 상품선택, 대금 지급, 배달 등 상품 구매에 관한 전 과정을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 구매 중심 에이전트는 쇼핑 에이전트, 정보 조회 에이전트, 의사결정 시스템 에이전트로 분류할 수 있다. 둘째, 판매 중심 에이전트는 인터넷 쇼핑몰에 존재하면서 구매자가 방문하면, 구매자의 요구 사항과 선호 등을 고려하여 소비자에게 최적의 상품과 판매 조건을 제시하는 판매자의 역할을 하는 에이전트로서 정보 전달 문제를해결해 주는 에이전트이다. 판매 중심 에이전트는 제품추천시스템, 광고측정 서비스 에이전트로 분류할 수 있다. 셋째, 브로커 에이전트는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에 존재하면서 상거래 행위가 효율적으로 진행되도록 여러 가지 업무를 대행하여 주는 에이전트로서 브로커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브로커 에이전트는 입찰과 경매방식에 의한 협상에이전트가 있다.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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