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주요 산업의 한일 간 신흥시장 경합구조 변화와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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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1. 문제제기
○ 우리나라는 산업별로 글로벌화 수준에 따라 신흥국 진출 시기와 배경이 상이하나, 수출지역을 다변화하고 지속적인 수요시장을 확보한다는 주된 동기하에 성장잠재력이 큰 신흥국에 적극 진출하고 있음.
- 가전업체는 일본기업에 비해 낮은 브랜드 인지도로 인한 선진시장에서의 경쟁 열위를 만회하고 수요시장 확보를 위해 1990년대 후반부터 일본기업의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덜한 신흥국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기 시작함.
- 자동차업체는 해외 판매 확대와 시장다변화를 위해 비교적 경쟁이 치열하지 않고 성장성이 높은 신흥시장에 대해 수출과 병행하여 현지공장을 설립하여 진출을 확대하고 있음.
- 공작기계업체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선진시장의 수요는 감소한 반면, 신흥국의 수요잠재력이 상대적으로 커지고, 한국제품품질 향상으로 현지 평가가 긍정적으로 변화하면서 신흥시장점유율이 상승하고 있음.
○ 한편, 그동안 선진시장에 주력해온 일본기업들은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선진권 경제 침체로 인해 수출 감소와 내수부진을 겪으면서 위기극복 전략으로 볼륨 존(volume zone)1)을 설정하고 신흥시장 진출을 확대하고 있음.
- 신흥국을 생산기지 관점에서 접근하였기 때문에 신흥국의 현지니즈 대응형 제품개발에 소극적이었던 일본 가전업체들은 주력사업기반이었던 선진시장의 부진으로 수익이 크게 감소하면서 급성장하는 신흥시장 확보가 절실해짐.
- 일본 자동차기업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성장축이 선진시장에서 신흥시장으로 이동하는 시장구조의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음.
- 글로벌 경기침체와 일본의 기계설비 내수부진하에서 일본 공작기계업체들이 위기극복 전략으로 신흥시장에 주목하여 하이엔드(High-End) 제품 생산 및 공급 중심에서 볼륨 존 공략을 목적으로 신흥시장에 대한 진출을 확대하고 있음.
○ 이와 같이 일본기업들이 저가격 혁신과 중저가 모델 출시를 통해 신흥국의 중저가 시장으로의 진입을 확대함에 따라 우리나라 기업과의 경합이 치열해지고 있음.
○ 본 연구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신흥시장에서 한 일 간 경합구조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분석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여 정책수립에 기여하는 데 목적을 둠.
- 이를 위해 신흥시장 수입시장에서 한 일 주력산업의 비중구조변화와 한 일 기업간 경쟁상황을 분석함.
- 분석대상 산업은 신흥시장으로 진출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대표적 산업인 가전, 자동차, 공작기계의 3개 산업임.
- 분석대상 신흥시장은 시장규모가 크고 우리나라 기업들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많은 중국, 인도, 브라질, 러시아의 4개 시장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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