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검색
검색
  • 보고서명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 교과용도서 개발 및 검·인정 심사를 위한 어휘 사용 지침 적용 방안 연구[KICE 2016 이슈페이퍼](ORM 2016-26-3)
  • 보고서명(영문)
  • 연구책임자 주형미
    소속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내부연구참여자 진경애,김미경,김성혜,정채관,박상복
    외부연구참여자
  • 공개여부 공개
  • 출판년도 2016
  • 페이지 16
    ISBN 979-11-5788-263-2
  • 보고서 유형 기본연구보고서
    연구유형 기타
  • 표준분류 교육 > 초중고교육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국문초록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는 학교급별 학습 수준 적정화를 위해 기본 어휘 관련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영어과 교과용도서 개발 및 검·인정 심사를 위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 본 어휘 관련 지침([별표 3] 어휘)에 따른 어휘 적용 방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기본 어휘 관련 지침 적용 방안을 모색하고, 영어 교과용도서 개발자 및 검·인정 심사 기관에서 사용하는 영어 어휘 분석 프로그램(KICE WordProfiler)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기본 어휘 대표형의 굴절 및 파생의 변화형 포함 범위 지침, 외래서 사용 지침, 동일어(동음이의어) 처리 지침, 새로운 어휘로 간주하지 않는 어휘 등의 지침을 명료화하고 구체화하였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기본 어휘 관련 지침을 반영한 어휘 목록 텍스트 파일을 영어 어휘 분석 프로그램에 탑재하고 프로그램을 기능적 업데이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근거한 교과용도서의 개발과 검·인정 심사에 적용됨으로써 새 영어과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하 원문 확인>
목차
Ⅰ. 정책 현안 및 연구의 필요성 | 3
Ⅱ. 연구 목적 | 4
Ⅲ. 주요 연구 내용 | 5
Ⅳ. 정책 제언 | 13

* 참고문헌 | 16

콘텐츠 큐레이션 : 이 자료와 함께 본 자료

이 정보는 로그인한 사용자만 사용 가능합니다.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 직업군이 본 자료

이 정보는 로그인한 사용자만 사용 가능합니다.

공공누리 정보

공공누리 정보 유형4
공공누리 정보 유형4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 +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 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대한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습니다.

  •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대한민국국회
청와대
국무조정실 국무총리비서실
기획재정부
정책브리핑(공감코리아)
대한민국정부포털
PRISM
JOB-ALIO(공공기관채용정보박람회)
국민권익위원회
공공데이터포털
K-Developpedia
국회도서관
POINT정책정보포털

관련사이트

선택한 관련사이트 새창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