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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영어 교과용도서 개발 및 검·인정 심사를 위한 어휘 사용 지침 적용 방안 연구[KICE 2016 이슈페이퍼](ORM 2016-26-3)
  • 책임자 주형미
  • 소속기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내부연구참여자진경애,김미경,김성혜,정채관,박상복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ISBN979-11-5788-263-2
  • 출판년도2016
  • 페이지16
  • 보고서유형 기본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기타
  • 표준분류 교육 > 초중고교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교과용 도서 2015 개정 개발 검정 인정 심사 어휘 사용 지침 적용 방안 검인정 도서 교과용
  •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는 학교급별 학습 수준 적정화를 위해 기본 어휘 관련 지침을 제시하고 있다. 영어과 교과용도서 개발 및 검·인정 심사를 위해 교육과정에서 제시하고 있는 기 본 어휘 관련 지침([별표 3] 어휘)에 따른 어휘 적용 방안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기본 어휘 관련 지침 적용 방안을 모색하고, 영어 교과용도서 개발자 및 검·인정 심사 기관에서 사용하는 영어 어휘 분석 프로그램(KICE WordProfiler)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기본 어휘 대표형의 굴절 및 파생의 변화형 포함 범위 지침, 외래서 사용 지침, 동일어(동음이의어) 처리 지침, 새로운 어휘로 간주하지 않는 어휘 등의 지침을 명료화하고 구체화하였다. 또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기본 어휘 관련 지침을 반영한 어휘 목록 텍스트 파일을 영어 어휘 분석 프로그램에 탑재하고 프로그램을 기능적 업데이트하였다. 본 연구 결과는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에 근거한 교과용도서의 개발과 검·인정 심사에 적용됨으로써 새 영어과 교육과정의 현장 적용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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