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사회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원문다운로드 자료활용안내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이용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용하시는 자료는 연구기관의 소중한 연구성과물로 저작권 및 이용조건 등을 준수하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다운로드를 위해 하단의 자료이용 동의서 및 사용목적 등에 응답 부탁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NKIS 정보 활용 현황 및 서비스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이용 시,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에서 제공하는 저작물을 이용하였음을 명시할 것을 동의합니다.
무단으로 연구성과물을 사용하였거나 NKIS에서 제시한 이용조건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관련기관에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즉시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국문초록
- ◇ 사회과 교육과정 개선의 배경 요인
o 사회변동과 국가사회적 요구 반영
o 학년별 내용의 적정화타당도 제고
o 사회과 교육과정 시행상의 내재적 문제점 해소
◇ 사회과 교육과정 개선의 기본 방향
o 현행 교육과정의 기본 체제 유지
- 현행 체제를 유지하며 내용의 수정보완
-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해소
o 내용상 사회변동,시대상황,국가사회적 요구 반영
- 세계화, 지역화,지식정보화, 저출산,고령화 등 현대 사회의 변동 양상보강
- 역사교육, 세계이해교육, 경제교육, 법교육 등 국가 차원의 요구 반영
o 학년별 내용의 수정,보완
- 교수, 교사가 공동 참여하여 내용의 이론적 타당성과 실제적 적정화 기획
o 국가 교육과정의 대강화
- 최소 필수 요소만 제시하여 교과서 개발과 교수,학습 과정의 자율성 유인
o 사회과 교육과정 운영의 내재적 문제에 대한 해소 방안 제시
- 내용 구성의 다층적 통합 모형 도입 : 영역간 통합(초등) → 영역내 통합(중,고등학교 1학년) → 영역내 분화(고등학교 선택과정)
-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체제 개선 : 기본-심화과정 통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