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보고서명사회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 책임자 김정호
  • 소속기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
  • 내부연구참여자류재택,진재관,강대현,김학희,박은아,은지용,오정준,모경환,박선미,함경림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ISBN89-5931-192-8
  • 출판년도2005
  • 페이지412
  • 보고서유형 기본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기초
  • 표준분류 교육 > 초중고교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 주제어교육과정, 사회교육, 지리과, 역사과
  • ◇ 사회과 교육과정 개선의 배경 요인
    o 사회변동과 국가사회적 요구 반영
    o 학년별 내용의 적정화타당도 제고
    o 사회과 교육과정 시행상의 내재적 문제점 해소

    ◇ 사회과 교육과정 개선의 기본 방향
    o 현행 교육과정의 기본 체제 유지
    - 현행 체제를 유지하며 내용의 수정보완
    - 교육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해소
    o 내용상 사회변동,시대상황,국가사회적 요구 반영
    - 세계화, 지역화,지식정보화, 저출산,고령화 등 현대 사회의 변동 양상보강
    - 역사교육, 세계이해교육, 경제교육, 법교육 등 국가 차원의 요구 반영
    o 학년별 내용의 수정,보완
    - 교수, 교사가 공동 참여하여 내용의 이론적 타당성과 실제적 적정화 기획
    o 국가 교육과정의 대강화
    - 최소 필수 요소만 제시하여 교과서 개발과 교수,학습 과정의 자율성 유인
    o 사회과 교육과정 운영의 내재적 문제에 대한 해소 방안 제시
    - 내용 구성의 다층적 통합 모형 도입 : 영역간 통합(초등) → 영역내 통합(중,고등학교 1학년) → 영역내 분화(고등학교 선택과정)
    -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체제 개선 : 기본-심화과정 통합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주제 가장 많이 이용된 자료 추천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따른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