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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유아미술학원중심 유아대상학원 실태조사
  • 1. 연구의 목적, 내용 및 방법



    가. 연구 목적


    ­유아를 대상으로 반일제 이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원 특히 유아미술학원을 대상으로, 유아들이 어떤 환경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지 그 실태를 조사하고자 함.


    나. 연구 내용

    * 유아대상학원
    관련법 검토
    * 유아대상학원 이용 실태
    * 유아미술학원 현황: 일반 현황, 시설설비, 원아 현황, 교직원 현황 등
    * 유아미술학원 교육환경 및 운영 실태: 실내외 교육환경 실태, 위생 및
    안전관리 실태, 교육관련 운영 실태 등
    * 유아미술학원 행*재정 및 교사복지 실태: 행정운영 실태, 재정운영 실태,
    유아교육 위탁기관 지정제도 등과 같은 정책인식 실태 및 교사 복지실태 등
    * 제언: 교육환경 실태 개선, 유아미술학원의 정체성 확립, 유아교육위탁기관
    지정제도 등에 대한 정책 제언 제시


    다. 연구 방법

    1) 사전조사
    ­ 2006년 7월 20일~21일에 걸쳐서 3개의 학원에 대해 실시함.
    ­ 조사지 초안(4종) 내용의 적절성을 검토하여 최종 조사지에 반영하고, 조사원 사전 교육에 필요한 내용 등을 확인함.
    2) 전수조사
    ­ 유아미술학원에 대한 시설설비 현황, 원아 및 교직원 현황 등을 조사하기
    위하여 2006년 9월 4일부터 9월 15일까지 실시함.
    ­ 조사지를 우편으로 전달하고 우편이나 팩시밀리를 이용하여 회수함.
    ­ 6,300개 학원에 조사지를 보내 1,974개원으로부터 회수함(회수율 31.3%).
    이 학원 중에서 초등학생 비율이 50%가 넘는 학원을 제외하고, 전수조사 자료로 최종 사용한 학원은 1,519 개원임(24.1%).
    3) 표집조사
    ­ 유아미술학원의 교육환경, 교육운영, 행정 및 재정 운영 실태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학원장과 교사를 면담조사하고, 실내외 환경을 직접 관찰조사하기 위하여 실시함.
    ­ 2006년 9월 20일부터 10월 13일 사이에 본 센터로부터 위촉받은 조사원들이 실시함.
    ­ 대상은 지역규모와 유아교육 위탁기관 지정여부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 177개원임(전수조사지 회수 학원의 10%). 교사는 재직경력이 가장 많은 담임교사를 선정함.
    4) 전문가 협의회를 통한 의견 수렴
    ­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청 및 현장에서 유아교육이나 유아대상 학원과 관련이 있는 전문가를 중심으로 실태조사 내용, 유아교육위탁기관 지정 기준 등에 관한 의견을 수렴함.


    라. 연구의 제한점

    ­유아대상 반일제이상 학원이 조사 대상이었지만 유아대상 미술학원만을 대상으로 함.
    ­전수조사 회수율을 판단할 수 있는 유아대상 미술학원의 모집단 수가 정확하지 않음.
    ­표집조사 대상지역이 서울, 경기, 인천, 충남, 충북지역이었음.


    2. 유아대상학원 관련법 검토


    ­유아대상 학원은 근거 법에 명시된 기관의 성격, 설립인가 조건, 프로그램 등이 유치원, 보육시설과는 다름.
    ­유아교육법의 시행령과 시행규칙에 유아교육비지원의 특례조항이 포함되어 있음.
    ­‘유아대상 학원’은 법적 근거가 없이 편의적으로 사용하는 용어임. 법적으로는 학원이면서 실제로는 유아교육기관이라는 두 가지의 복합적인 성격을 띠고 있음.


    3. 유아대상 학원 이용 실태


    2004년도 후반기에 가구를 직접 방문하여 주 양육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조사 결과임.
    가. 학원이용비율, 선택기준
    * 반일제이상 학원은 단독이용비율 5.9%로 보육시설 19.2%, 유치원 8.4% 에 이어 육아지원기능을 하고 있음.
    ­ 부모들이 반일제이상 학원을 이용하는 이유는 자녀의 발달과 대리양육이며, 인성지도와 안전한 보호를 강조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음. 이는 보육시설 이용 이유 및 기대와 동일함.
    * 반일제이상 학원을 선택하는 일차적인 기준은 프로그램과 거리로 보육시설이나 유치원의 선택기준과 유사함.
    * 반일제이상 학원 하루 평균 6시간 20분을 이용하며 이 시간은 보육시설 7시간 20분보다는 짧고, 유치원 5시간 51분보다는 김.
    나. 학원 이용비용 및 가구 특성
    * 반일제이상 학원을 이용하는 경우 부담하는 순교육비는 월평균 15만4천원이고, 미술학원은 14만9천원임.
    ­ 이 비용은 교육비지원을 받지 않는 유아의 사립유치원 순교육비 16만9천원, 민간보육시설 순보육료 16만7천원보다 낮음.
    다. 학원의 주 양육자 역할
    ­ 부모이외에 바람직한 주 양육자(기관)는 만 3세를 기점으로 사람에서 기관으로 넘어가지만 학원을 지지한 비율은 대단히 낮음.



    4. 유아미술학원 현황

    가. 일반 현황

    ­ 유아미술학원은 주로 1990연대나 2000연대 설립되고, 평균 3개의 학급으로, 하루 평균 10시간 36분을 운영함. 아동들이 학원에 오는 시간과 집에 돌아가는 시간 평균은 각각 8시 30분, 저녁 7시경임.
    ­ 95.5%가 점심 급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학원내 직접조리방식으로 하는 비율이 68%, 60%의 학원에 별도의 조리담당자가 있음.
    ­ 유아상해보험에 95%, 건물보험에 92%가 가입하고, 98%가 차량을 운행하며 대부분 성인이 동승함. 어린이 보호차량 등록비율은 61%로 낮은 편임.

    나. 시설설비 현황

    ­ 유아미술학원은 자가건물을 소유하여 학원을 운영하는 비율이 24%이고, 건물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비율도 24%임.
    ­ 건물의 2, 3층을 주로 사용하며 4층과 반지하를 사용하는 비율이 12%임.
    ­ 화장실을 단독사용하는 비율은 80%, 주방 구비율은 74%로 높음.

    다. 원아현황

    * 취학전 유아만 다니는 학원은 전체의 30%이고, 초등학생도 다니는 학원이 70%임.
    ­ 기관당 원아수는 평균 54명이며, 담임교사 1인당 아동 수는 약 17명이고 학급당 아동 수 평균은 약 16명임. 한명의 교사가 한 학급을 담당하고 있음.
    ­ 연령별 비율은 3세가 23.9%, 4세가 35.6%, 5세가 40.4%이며 도시지역 학원에 95%의 아동이 다니고 있음.
    ­ 반일제와 연장제에 각각 29%, 30%의 아동이 다니며, 종일제와 방과후는 특히 읍면지역 이용율이 높음.
    * 학원을 이용하는 평균 기간은 보통 23.4개월이고 많게는 약 42.6개월 짧게는 7개월 정도임.

    라. 교직원 현황

    * 각 학원에는 평균 4.5명의 교직원이 근무하고, 담임교사는 약 3명이며, 미술을 전공한 교사가 가장 많음.
    * 학원 원장들은 평균 41세, 여성 83.1%이며 대학과 대학원을 졸업한 고학력자가 대부분임.
    ­ 미술교육을 전공한 비율이 61.4%로 가장 많음.
    ­ 보육교사 자격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47.1%로 가장 많음.
    * 학원 교사들은 100% 여성이고, 평균 31세, 자녀가 있는 교사가 37.9%임.
    ­ 대부분 전문대나 대학을 졸업했으며, 미술교육을 전공한 교사 54.1%, 유아교육이나 보육을 전공한 교사 51.3%로 비율이 비슷함.
    ­ 보육교사 자격을 가진 비율이 54.4%로 가장 높고, 유치원교사 자격 소지자는 29.8%임.
    ­ 과거에 학원 재직 경력자가 많고, 총 경력 평균 7.5년, 현 경력 평균 3년 8개월임.
    * 위탁기관으로 지정된 학원의 교사는 유아교육이나 보육을 전공한 교사, 유치원 교사자격을 소지한 교사의 비율이 더 높음.



    5. 유아미술학원 교육환경 및 운영실태


    가. 실내외 교육환경 실태


    * 실내 교육환경이 열악함.
    ­ 교실에 자유선택활동영역을 설치하지 않은 곳이 72%임. 영역을 설치한 28%의 학원은 조형영역과 쌓기 영역의 설치 비율이 높고 운영 실태가 양호함.
    ­ 학원 교실에는 학습지가 많이 있고 동식물은 적으며, 유아나 교사를 위한 컴퓨터를 구비한 비율도 매우 낮음.
    * 실외 교육환경도 열악함.
    ­ 주변에 위험물을 다루는 곳이나 유흥업소 등이 있는 비율이 높음.
    ­ 원아들이 사용할 수 있는 놀이시설이 부족하고, 적합한 놀이기구가 없는 비율도 29%임.

    나. 위생 및 안전관리 실태

    ­ 방음, 교재교구 청결, 책걸상 청결, 채광, 환기 등과 같은 교실의 위생관리 실태는 방음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양호함.
    ­ 화장실도 샤워시설이나 유아전용 변기, 온수, 비품 등를 갖춘 비율은 다소 낮았지만, 관리 실태는 대체로 양호함.
    ­ 안전과 관련된 계단, 창문과 출입문, 전기커버 등은 다소 미흡함.

    다. 교육운영 실태

    * 원장들은 학원의 기능을 전인교육과 미술교육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읍면지역에서는 보육기능도 추가하고 있음.
    * 교사들은 미술교육과 인성지도를 중심으로 원아 지도를 하고, 바깥놀이를 가장 취약한 점으로 들고 있음.
    ­ 교사들의 교육계획안 작성비율이 매우 높으며, 가장 우선적인 교육활동은 미술교육, 유아자유놀이 순임.
    ­ 하루 일과 중 학습지를 하는 비율이 96%로 매우 높음.



    6. 유아미술학원 행·재정 및 교사복지 실태


    가. 행정 운영 실태

    * 원장들은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자긍심이 높고, 시설설비가 취약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운영비 부족과 원아모집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음.
    * 그러나 위탁기관으로 지정된 학원의 원아모집에 대한 어려움이 상대적으로 더 낮아서 교육비 지원이 원아모집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해줌.
    * 교직원이 협의하여 민주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비율이 높으며, 교육청의 연수를 바라고 있음.
    * 동시운영시설 비율이 41%로 매우 높으며 특히 보육시설 동시운영 비율이 18%로 가장 높음.
    ­ 동시운영 시설을 통하여 프로그램 교류와 재정적인 도움을 얻고 있음.


    나. 유아교육 정책 인식 실태

    * 위탁기관으로 지정된 학원의 유치원전환 희망 비율이 13.6%로 매우 낮음.
    ­ 전환하기 어렵다는 이유는 융자상환에 따른 재정부담, 유치원 설립조건 준수의 어려움, 미술교육기관 유지 등임.
    * 위탁기관으로 지정되기를 희망하는 비율은 73.3%로 상당히 높음.
    ­ 위탁기관 지정조건 중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자가시설, 건물 1,2층 사용, 유치원 전환 조건 등임.
    * 유아교육위탁기관 지정에 직접 관여하고 있는 전문직과 일반직 담당자는 2007년 2월에 유아교육법의 특례 조항이 폐지될 것을 제안함.
    * 원장과 교사는 유아미술학원에 다니는 아동에게도 정부의 지원이 확대되기를 바라고 있음.

    다. 재정 운영 실태

    * 반일제 이용시 평균 수강료는 155천원이고 연장제는 17만원, 종일제는 177천원 정도임.
    ­ 대도시는 각각 16만5천원, 18만9천원, 21만3천원으로 평균보다 상당히 높고, 읍면지역은 각각 14만5천원, 12만2천원, 19만원으로 상당히 낮음.
    ­ 이 수강료는 2004년도 가구조사 결과인 반일제이상 학원 중 미술학원의 순교육비 14만9천원, 총교육비 18만9천원과 비교해서 큰 차이가 없음.
    * 2004년 조사 당시 정부 비지원 아동의 사립유치원 평균 이용비용 22만1천원, 보육시설 20만3천원보다 조금 낮은 것도 유사함.
    * 수강료 미납아동이 있는 학원은 82.9%로 높은 수준이었으며 특히 읍면지역이 높았음.


    라. 교사 복지 및 근무 실태

    * 교사의 월급은 평균 연령 30세, 평균 경력 7.5년차인 경우 평균 105만 정도임.
    ­ 이 월급은 2004년도 보육시설 교사의 평균 월급과 비슷하며, 사립유치원 6-10년 경력교사의 125만원(연봉 1500만원)보다 적음.
    * 교사들의 하루 평균 근무시간은 9시간 30분임.
    ­ 이 근무시간은 2004년도 유치원교사 평균 근무시간과 같으나 사립유치원 10시간 30분, 보육교사 10시간보다는 적음.
    ­ 하루 근무시간 중 유아교육시간은 1시간 32분, 보육시간은 1시간 28분으로 유치원 교사의 교육시간 5시간 19분과 큰 차이가 있음.



    7. 제언


    가. 유아미술학원의 교육환경 개선
    ­
    유아미술학원이 유아교육과 보육 그리고 미술교육을 모두 제공하려고 하고 실제로도 그 기능을 인정받으려고 한다면, 이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을 구비할 필요가 있음.


    나. 유아미술학원의 정체성 검토 및 정확한 실태파악

    ­ 유아미술학원은 유아를 주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다양한 대상을 교육하고 있는 경우가 많음. 유아미술학원은 물론 교육청 차원에서도 유아미술학원의 정체성에 대해 심도 있는 검토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
    ­ 사교육기관이지만 유아미술학원은 부분적으로 육아지원기관의 역할을 하고 있음. 교육당국이나 학원 자체적으로 주기적인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개선사항을 파악할 필요가 있음.


    다. 유아미술학원의 등록 및 관리감독 개선

    ­ ‘유아미술학원’은 예체능계열학원 중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미술을 교습하는 학원들이 자체적으로 사용하는 용어임.
    ­ 학원의 교육청 등록방식이 대상별, 유형별로 등록하는 방식이 아니라 통합된 유형별 등록방식이기 때문임. 학원 담당자들과 유아미술학원장들 모두 등록방식을 대상별, 교습 과목별로 구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음.
    ­ 학원등록방식을 수정하면 유아미술학원의 정체성 확립은 물론 설립운영 기준, 관리감독 내용 등을 대상별, 유형별로 구분 할 수 있을 것임.


    라. 유아교육위탁기관 지정제도에 대한 특례법 제정취지 구현

    ­ 유아대상 미술학원의 유아교육 위탁기관 지정제도는 유아교육법 시행규칙에 명시된 특례조항으로 2007년 2월까지만 운영되는 한시적인 제도임.
    ­ 위탁기관 지정학원 중에서 유치원으로의 전환을 희망하는 비율은 13.6%로 매우 낮으며, 일반 학원들은 물론 이미 지정을 받은 학원들도 유치원 기준을 충족시키기 어려운 학원이 많음.
    ­ 유아대상 미술학원의 유아교육위탁기관 지정제도는 유아교육법 시행규칙에 명시된 당초의 법제정 취지를 따름.

    마. 유치원 전환 위탁기관 지정학원의 유아교육기능 수행조치

    ­ 2007년 2월 이후에 유치원으로 전환하는 학원에 대해서는 원장과 교사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연수를 실시하고 유아교육관련 각종 자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

    바. 유치원 비전환 위탁기관 지정학원에 대한 조치

    ­ 현재 위탁기관으로 지정된 학원이 2007년도에 유치원으로 전환하지 못하면, 지원을 받을 줄 알고 자녀를 학원에 등록한 부모들은 당황하게 됨.
    ­ 가능한 빠른 시일 안에 현재의 위탁기관 지정학원의 유치원 전환 가부를 학원과 부모들에게 알려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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