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유아미술학원중심 유아대상학원 실태조사
원문다운로드 자료활용안내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이용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용하시는 자료는 연구기관의 소중한 연구성과물로 저작권 및 이용조건 등을 준수하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다운로드를 위해 하단의 자료이용 동의서 및 사용목적 등에 응답 부탁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NKIS 정보 활용 현황 및 서비스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이용 시,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에서 제공하는 저작물을 이용하였음을 명시할 것을 동의합니다.
무단으로 연구성과물을 사용하였거나 NKIS에서 제시한 이용조건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관련기관에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즉시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국문초록
- 1. 연구의 목적, 내용 및 방법
가. 연구 목적
유아를 대상으로 반일제 이상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원 특히 유아미술학원을 대상으로, 유아들이 어떤 환경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지 그 실태를 조사하고자 함.
나. 연구 내용
* 유아대상학원
관련법 검토
* 유아대상학원 이용 실태
* 유아미술학원 현황: 일반 현황, 시설설비, 원아 현황, 교직원 현황 등
* 유아미술학원 교육환경 및 운영 실태: 실내외 교육환경 실태, 위생 및
안전관리 실태, 교육관련 운영 실태 등
* 유아미술학원 행*재정 및 교사복지 실태: 행정운영 실태, 재정운영 실태,
유아교육 위탁기관 지정제도 등과 같은 정책인식 실태 및 교사 복지실태 등
* 제언: 교육환경 실태 개선, 유아미술학원의 정체성 확립, 유아교육위탁기관
지정제도 등에 대한 정책 제언 제시
다. 연구 방법
1) 사전조사
2006년 7월 20일~21일에 걸쳐서 3개의 학원에 대해 실시함.
조사지 초안(4종) 내용의 적절성을 검토하여 최종 조사지에 반영하고, 조사원 사전 교육에 필요한 내용 등을 확인함.
2) 전수조사
유아미술학원에 대한 시설설비 현황, 원아 및 교직원 현황 등을 조사하기
위하여 2006년 9월 4일부터 9월 15일까지 실시함.
조사지를 우편으로 전달하고 우편이나 팩시밀리를 이용하여 회수함.
6,300개 학원에 조사지를 보내 1,974개원으로부터 회수함(회수율 31.3%).
이 학원 중에서 초등학생 비율이 50%가 넘는 학원을 제외하고, 전수조사 자료로 최종 사용한 학원은 1,519 개원임(24.1%).
3) 표집조사
유아미술학원의 교육환경, 교육운영, 행정 및 재정 운영 실태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학원장과 교사를 면담조사하고, 실내외 환경을 직접 관찰조사하기 위하여 실시함.
2006년 9월 20일부터 10월 13일 사이에 본 센터로부터 위촉받은 조사원들이 실시함.
대상은 지역규모와 유아교육 위탁기관 지정여부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 177개원임(전수조사지 회수 학원의 10%). 교사는 재직경력이 가장 많은 담임교사를 선정함.
4) 전문가 협의회를 통한 의견 수렴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청 및 현장에서 유아교육이나 유아대상 학원과 관련이 있는 전문가를 중심으로 실태조사 내용, 유아교육위탁기관 지정 기준 등에 관한 의견을 수렴함.
라. 연구의 제한점
유아대상 반일제이상 학원이 조사 대상이었지만 유아대상 미술학원만을 대상으로 함.
전수조사 회수율을 판단할 수 있는 유아대상 미술학원의 모집단 수가 정확하지 않음.
표집조사 대상지역이 서울, 경기, 인천, 충남, 충북지역이었음.
2. 유아대상학원 관련법 검토
유아대상 학원은 근거 법에 명시된 기관의 성격, 설립인가 조건, 프로그램 등이 유치원, 보육시설과는 다름.
유아교육법의 시행령과 시행규칙에 유아교육비지원의 특례조항이 포함되어 있음.
‘유아대상 학원’은 법적 근거가 없이 편의적으로 사용하는 용어임. 법적으로는 학원이면서 실제로는 유아교육기관이라는 두 가지의 복합적인 성격을 띠고 있음.
3. 유아대상 학원 이용 실태
2004년도 후반기에 가구를 직접 방문하여 주 양육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진 조사 결과임.
가. 학원이용비율, 선택기준
* 반일제이상 학원은 단독이용비율 5.9%로 보육시설 19.2%, 유치원 8.4% 에 이어 육아지원기능을 하고 있음.
부모들이 반일제이상 학원을 이용하는 이유는 자녀의 발달과 대리양육이며, 인성지도와 안전한 보호를 강조해줄 것을 기대하고 있음. 이는 보육시설 이용 이유 및 기대와 동일함.
* 반일제이상 학원을 선택하는 일차적인 기준은 프로그램과 거리로 보육시설이나 유치원의 선택기준과 유사함.
* 반일제이상 학원 하루 평균 6시간 20분을 이용하며 이 시간은 보육시설 7시간 20분보다는 짧고, 유치원 5시간 51분보다는 김.
나. 학원 이용비용 및 가구 특성
* 반일제이상 학원을 이용하는 경우 부담하는 순교육비는 월평균 15만4천원이고, 미술학원은 14만9천원임.
이 비용은 교육비지원을 받지 않는 유아의 사립유치원 순교육비 16만9천원, 민간보육시설 순보육료 16만7천원보다 낮음.
다. 학원의 주 양육자 역할
부모이외에 바람직한 주 양육자(기관)는 만 3세를 기점으로 사람에서 기관으로 넘어가지만 학원을 지지한 비율은 대단히 낮음.
4. 유아미술학원 현황
가. 일반 현황
유아미술학원은 주로 1990연대나 2000연대 설립되고, 평균 3개의 학급으로, 하루 평균 10시간 36분을 운영함. 아동들이 학원에 오는 시간과 집에 돌아가는 시간 평균은 각각 8시 30분, 저녁 7시경임.
95.5%가 점심 급식을 제공하고 있으며 학원내 직접조리방식으로 하는 비율이 68%, 60%의 학원에 별도의 조리담당자가 있음.
유아상해보험에 95%, 건물보험에 92%가 가입하고, 98%가 차량을 운행하며 대부분 성인이 동승함. 어린이 보호차량 등록비율은 61%로 낮은 편임.
나. 시설설비 현황
유아미술학원은 자가건물을 소유하여 학원을 운영하는 비율이 24%이고, 건물을 단독으로 사용하는 비율도 24%임.
건물의 2, 3층을 주로 사용하며 4층과 반지하를 사용하는 비율이 12%임.
화장실을 단독사용하는 비율은 80%, 주방 구비율은 74%로 높음.
다. 원아현황
* 취학전 유아만 다니는 학원은 전체의 30%이고, 초등학생도 다니는 학원이 70%임.
기관당 원아수는 평균 54명이며, 담임교사 1인당 아동 수는 약 17명이고 학급당 아동 수 평균은 약 16명임. 한명의 교사가 한 학급을 담당하고 있음.
연령별 비율은 3세가 23.9%, 4세가 35.6%, 5세가 40.4%이며 도시지역 학원에 95%의 아동이 다니고 있음.
반일제와 연장제에 각각 29%, 30%의 아동이 다니며, 종일제와 방과후는 특히 읍면지역 이용율이 높음.
* 학원을 이용하는 평균 기간은 보통 23.4개월이고 많게는 약 42.6개월 짧게는 7개월 정도임.
라. 교직원 현황
* 각 학원에는 평균 4.5명의 교직원이 근무하고, 담임교사는 약 3명이며, 미술을 전공한 교사가 가장 많음.
* 학원 원장들은 평균 41세, 여성 83.1%이며 대학과 대학원을 졸업한 고학력자가 대부분임.
미술교육을 전공한 비율이 61.4%로 가장 많음.
보육교사 자격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47.1%로 가장 많음.
* 학원 교사들은 100% 여성이고, 평균 31세, 자녀가 있는 교사가 37.9%임.
대부분 전문대나 대학을 졸업했으며, 미술교육을 전공한 교사 54.1%, 유아교육이나 보육을 전공한 교사 51.3%로 비율이 비슷함.
보육교사 자격을 가진 비율이 54.4%로 가장 높고, 유치원교사 자격 소지자는 29.8%임.
과거에 학원 재직 경력자가 많고, 총 경력 평균 7.5년, 현 경력 평균 3년 8개월임.
* 위탁기관으로 지정된 학원의 교사는 유아교육이나 보육을 전공한 교사, 유치원 교사자격을 소지한 교사의 비율이 더 높음.
5. 유아미술학원 교육환경 및 운영실태
가. 실내외 교육환경 실태
* 실내 교육환경이 열악함.
교실에 자유선택활동영역을 설치하지 않은 곳이 72%임. 영역을 설치한 28%의 학원은 조형영역과 쌓기 영역의 설치 비율이 높고 운영 실태가 양호함.
학원 교실에는 학습지가 많이 있고 동식물은 적으며, 유아나 교사를 위한 컴퓨터를 구비한 비율도 매우 낮음.
* 실외 교육환경도 열악함.
주변에 위험물을 다루는 곳이나 유흥업소 등이 있는 비율이 높음.
원아들이 사용할 수 있는 놀이시설이 부족하고, 적합한 놀이기구가 없는 비율도 29%임.
나. 위생 및 안전관리 실태
방음, 교재교구 청결, 책걸상 청결, 채광, 환기 등과 같은 교실의 위생관리 실태는 방음을 제외하고는 대체로 양호함.
화장실도 샤워시설이나 유아전용 변기, 온수, 비품 등를 갖춘 비율은 다소 낮았지만, 관리 실태는 대체로 양호함.
안전과 관련된 계단, 창문과 출입문, 전기커버 등은 다소 미흡함.
다. 교육운영 실태
* 원장들은 학원의 기능을 전인교육과 미술교육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읍면지역에서는 보육기능도 추가하고 있음.
* 교사들은 미술교육과 인성지도를 중심으로 원아 지도를 하고, 바깥놀이를 가장 취약한 점으로 들고 있음.
교사들의 교육계획안 작성비율이 매우 높으며, 가장 우선적인 교육활동은 미술교육, 유아자유놀이 순임.
하루 일과 중 학습지를 하는 비율이 96%로 매우 높음.
6. 유아미술학원 행·재정 및 교사복지 실태
가. 행정 운영 실태
* 원장들은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자긍심이 높고, 시설설비가 취약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운영비 부족과 원아모집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음.
* 그러나 위탁기관으로 지정된 학원의 원아모집에 대한 어려움이 상대적으로 더 낮아서 교육비 지원이 원아모집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해줌.
* 교직원이 협의하여 민주적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비율이 높으며, 교육청의 연수를 바라고 있음.
* 동시운영시설 비율이 41%로 매우 높으며 특히 보육시설 동시운영 비율이 18%로 가장 높음.
동시운영 시설을 통하여 프로그램 교류와 재정적인 도움을 얻고 있음.
나. 유아교육 정책 인식 실태
* 위탁기관으로 지정된 학원의 유치원전환 희망 비율이 13.6%로 매우 낮음.
전환하기 어렵다는 이유는 융자상환에 따른 재정부담, 유치원 설립조건 준수의 어려움, 미술교육기관 유지 등임.
* 위탁기관으로 지정되기를 희망하는 비율은 73.3%로 상당히 높음.
위탁기관 지정조건 중에서 가장 어려운 점은 자가시설, 건물 1,2층 사용, 유치원 전환 조건 등임.
* 유아교육위탁기관 지정에 직접 관여하고 있는 전문직과 일반직 담당자는 2007년 2월에 유아교육법의 특례 조항이 폐지될 것을 제안함.
* 원장과 교사는 유아미술학원에 다니는 아동에게도 정부의 지원이 확대되기를 바라고 있음.
다. 재정 운영 실태
* 반일제 이용시 평균 수강료는 155천원이고 연장제는 17만원, 종일제는 177천원 정도임.
대도시는 각각 16만5천원, 18만9천원, 21만3천원으로 평균보다 상당히 높고, 읍면지역은 각각 14만5천원, 12만2천원, 19만원으로 상당히 낮음.
이 수강료는 2004년도 가구조사 결과인 반일제이상 학원 중 미술학원의 순교육비 14만9천원, 총교육비 18만9천원과 비교해서 큰 차이가 없음.
* 2004년 조사 당시 정부 비지원 아동의 사립유치원 평균 이용비용 22만1천원, 보육시설 20만3천원보다 조금 낮은 것도 유사함.
* 수강료 미납아동이 있는 학원은 82.9%로 높은 수준이었으며 특히 읍면지역이 높았음.
라. 교사 복지 및 근무 실태
* 교사의 월급은 평균 연령 30세, 평균 경력 7.5년차인 경우 평균 105만 정도임.
이 월급은 2004년도 보육시설 교사의 평균 월급과 비슷하며, 사립유치원 6-10년 경력교사의 125만원(연봉 1500만원)보다 적음.
* 교사들의 하루 평균 근무시간은 9시간 30분임.
이 근무시간은 2004년도 유치원교사 평균 근무시간과 같으나 사립유치원 10시간 30분, 보육교사 10시간보다는 적음.
하루 근무시간 중 유아교육시간은 1시간 32분, 보육시간은 1시간 28분으로 유치원 교사의 교육시간 5시간 19분과 큰 차이가 있음.
7. 제언
가. 유아미술학원의 교육환경 개선
유아미술학원이 유아교육과 보육 그리고 미술교육을 모두 제공하려고 하고 실제로도 그 기능을 인정받으려고 한다면, 이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을 구비할 필요가 있음.
나. 유아미술학원의 정체성 검토 및 정확한 실태파악
유아미술학원은 유아를 주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현실적으로는 다양한 대상을 교육하고 있는 경우가 많음. 유아미술학원은 물론 교육청 차원에서도 유아미술학원의 정체성에 대해 심도 있는 검토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
사교육기관이지만 유아미술학원은 부분적으로 육아지원기관의 역할을 하고 있음. 교육당국이나 학원 자체적으로 주기적인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개선사항을 파악할 필요가 있음.
다. 유아미술학원의 등록 및 관리감독 개선
‘유아미술학원’은 예체능계열학원 중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미술을 교습하는 학원들이 자체적으로 사용하는 용어임.
학원의 교육청 등록방식이 대상별, 유형별로 등록하는 방식이 아니라 통합된 유형별 등록방식이기 때문임. 학원 담당자들과 유아미술학원장들 모두 등록방식을 대상별, 교습 과목별로 구분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음.
학원등록방식을 수정하면 유아미술학원의 정체성 확립은 물론 설립운영 기준, 관리감독 내용 등을 대상별, 유형별로 구분 할 수 있을 것임.
라. 유아교육위탁기관 지정제도에 대한 특례법 제정취지 구현
유아대상 미술학원의 유아교육 위탁기관 지정제도는 유아교육법 시행규칙에 명시된 특례조항으로 2007년 2월까지만 운영되는 한시적인 제도임.
위탁기관 지정학원 중에서 유치원으로의 전환을 희망하는 비율은 13.6%로 매우 낮으며, 일반 학원들은 물론 이미 지정을 받은 학원들도 유치원 기준을 충족시키기 어려운 학원이 많음.
유아대상 미술학원의 유아교육위탁기관 지정제도는 유아교육법 시행규칙에 명시된 당초의 법제정 취지를 따름.
마. 유치원 전환 위탁기관 지정학원의 유아교육기능 수행조치
2007년 2월 이후에 유치원으로 전환하는 학원에 대해서는 원장과 교사를 대상으로 체계적인 연수를 실시하고 유아교육관련 각종 자료를 제공할 필요가 있음.
바. 유치원 비전환 위탁기관 지정학원에 대한 조치
현재 위탁기관으로 지정된 학원이 2007년도에 유치원으로 전환하지 못하면, 지원을 받을 줄 알고 자녀를 학원에 등록한 부모들은 당황하게 됨.
가능한 빠른 시일 안에 현재의 위탁기관 지정학원의 유치원 전환 가부를 학원과 부모들에게 알려야 함.
<이하 원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