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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보육교직원(건강·영양·안전담당) 직무분석 연구
  • 1. 서론
    가. 연구목적
    □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건강·영양·안전 담당 교직원(간호사, 영양사, 취사부 등)에 대한 근무 현황을 조사하여 근무 실태를 분석하고 적정 배치 기준 및 직무상 표준 가이드라인(안)을 마련하여 담당 교직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영유아의 건강·영양 및 안전 관리에 기여하고자 함.
    나. 연구방법
    □ 문헌연구 및 관련 제도 분석함
    □ 심층면담: 어린이집의 건강·영양·안전 관련 교직원과 원장 면담
    □ 자문회의: 연구의 방향 설정, 설문지 검토, 정책 제언에 대한 검토를 실시함.
    □ 전문가 협의회: 건강·영양·안전 관련 원장과 담당교직원들로 구성된 전문가 협의회를 구성하여 각 직무의 정의와 직무 내용을 논의함
    □ 설문조사
    조사대상자: 410명의 어린이집 원장
    다. 연구내용
    □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를 통해 직무 분석과 국가직무능력 표준에 대해 알아봄.
    □ 어린이집 건강·영양·안전 담당 보육교직원 관련 제도를 검토함.
    □ 어린이집 건강·영양·안전 담당 교직원의 협의체를 구성하여 현행 직무내용을 파악함.
    □ 어린이집 건강·영양·안전 담당 교직원 관련 채용 및 운영 현황, 직무 내용 관련 및 현행 배치 기준에 대해 알아봄.
    □ 어린이집 건강·영양·안전 담당 교직원 직무 표준 가이드라인(안)과 배치 기준(안)을 제시하여 보육품질을 높이고자 함.
    2. 연구의 배경
    가. 직무와 직무분석
    □ 직무
    직무는 ‘직책이나 직업상에서 책임을 지고 담당하여 맡은 사무’를 말하며(국립국어원, 2012) ‘맡은 일’로 표현하기도 함.
    전문화를 하기 위한 구체적 절차를 직무분석으로 볼 수 있음.
    □ 직무분석
    현장의 업무와 직무에 대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으로 분석함.
    구조화된 분석 기법과 내용은 매우 다양함.
    나. 국가 직무능력 표준개발
    □ 국가 직무능력 표준 개발
    직무분석 기법을 토대로 현장의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지식, 기술, 태도)를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하는 노력으로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임.
    현장에서 직무수요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함으로써 일, 교육, 훈련 자격을 연결하는 고리, 즉, 인적자원개발의 핵심 토대로서 기능할 수 있음.
    다. 건강 영양 안전 보육교직원의 직무분석
    □ 보육도 직무분석의 대상
    사회복지종교의 대분류의 중분류 사회복지, 소분류의 상담·복지 내의 02 보육 세분류에 해당됨.
    보육의 직무정의는 ‘어린아이의 신체적 발육과 지적 교육, 정서의 건전한 발달을 위하여 영유아의 보육, 건강관리 및 보호자와의 상담, 그 밖에 보육시설의 관리·운영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일이다.’라고 정의됨.
    보육 중 영유아 건강 안전 영양 지도는 영유아가 신체적, 정신적으로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내기 위하여 영유아의 발달단계 특성을 토대로 건강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능력으로 정의함.
    3. 보육교직원의 직무 관련 법 제도
    가. 보육교직원 직무 관련 법령
    □ 영유아보육법 제3조에 의해 영유아는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자랄 수 있어야 함. 이를 위해 제31조에서 33조에서는 ‘건강관리 및 응급조치’, ‘어린이집 안전공제 사업’, ‘예방접종여부의 확인’, ‘치료 및 예방조치’, ‘급식관리’, ‘어린이집 차량관리’ 등으로 관리함.
    □ 2014년 3월 1일부터 보건복지부장관이 검정 수여하는 국가자격증을 발급받아야 함. 이 밖에도 보수교육을 통해 보육에 필요한 능력유지 및 개발을 하여야 함.
    나. 보육교직원 배치 기준과 직무내용
    □ 현행 보육교직원 배치 기준은 여러 번의 조정을 거쳐 2005년에 변경되었음.
    □ 간호사와 영양사는 영유아 100인 이상 어린이집에 의무 배치하며, 취사부는 영유아 40~80명 당 1인을 배치하고 80인을 초과 시 1명씩 증원하도록 함.
    다. 보육교직원 관련 현황
    □ 어린이집 43,665개소가 운영 중. 20인이하의 어린이집이 26,006개소로 비중이 높음.
    □ 전체보육교직원은 2014년 6월을 기준으로 295.164으로 간호사 1.242명, 영양사 890명, 취사부/조리사 26.721명이 재직 중임.
    라. 해외 보육교직원의 직무
    □ 미국
    주마다 각기 다른 면허제도 및 보육기준을 정립하고 있으나 건강 영양 안전에 대한 중점사항 및 직무 기준을 명시하고 있음.
    □ 호주
    2010년에 국가 교육 및 보육서비스 법과 2011년에 시행규칙에 근거한 국가 품질 체계를 확립하여 7가지 분야 18가지 기준이 있으며, 그중 영유아의 건강 및 안전에 대해서는 3가지 기준을 제시함.
    □ 일본
    배치기준을 통해 아동의 수, 아동의 연령에 따라 보육사, 간호사, 영양사, 취사부를 배치하며 이들에 대한 재교육 연수체계를 관리하고 있음.
    4. 보육교직원 직무활동 사례
    □ 간호사
    아동의 건강관리, 응급처치와 약품관리, 건강관련 교육자료 검색, 간호사 고유의 행정업무를 기본으로 소속기관의 유형과 영유아의 규모에 따라 업무량이 차이 있음.
    직무요구로는 정확한 응급처치와 투약을 위해 간호사 겸직조항을 제고해야 하며, 영아를 위한 별도의 안전 교육 및 어린이집 간호사를 위한 교육이 필요함.
    □ 영양사
    조리사와 조리실의 위생 안전 점검, 급간식 준비와 일지작성, 조리계획서와 주간 식단표 작성을 통해 인생의 기초가 되는 영유아의 영양, 급식, 위생을 관리하는 전문인으로 정의함.
    직무요구로는 공동 관리의 어려움을 호소하며, 식단표 수정이 어려운 가정 어린이집에도 영양사가 필요함.
    □ 조리사
    영유아의 급간식 조리, 식단표관리, 재료구매관리, 조리 및 음식량관리, 보존식, 위생관리, 조리실 비품관리, 서류작업의 업무가 있음.
    직무요구로는 보육교사 대체지원에 조리사도 포함해야 하며, 단시간 보조 인력의 지원과 시설의 현대화가 필요함.
    □ 안전관련 직무
    안전 관련 직무의 내용은 매우 광범위하고 다양한 영역을 가지고 있음.
    안전관리, 안전교육과 매뉴얼 사용으로 안전사고예방에 힘쓰고, 시설관리의 외부기업 참여와 체크리스트의 년간, 분기별, 월별 목록 작성, 부모 안전교육 및 안전사고 사례집 제공을 제안함.
    5. 보육교직원 직무내용과 요구
    가. 직무관련 제반 사항
    □ 전국 어린이집 원장 410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
    지역규모, 설립유형, 정원과 현원, 겸직여부, 교사경력, 원장경력을 파악함.
    건강 영양 안전의 직무내용 인지도, 사용하는 업무 매뉴얼의 종류, 원장으로서 업무배치가 어려운 영역에 대해 의견을 조사함.
    직무내용을 잘 알고(78.3%) 있으나 안전영역의 배치에 어려움(71.2%)을 호소하고, 업무매뉴얼은 보육사업안내를 활용한다는 의견(69%)이 많았음.
    나. 직무별 의견
    □ 간호사
    현원 100인 이상인 경우 의무적으로 채용해야하나 78.4% 정도 채용함.
    업무량의 적절성은 61.5%의 적절하다고 응답함. 주 업무내용으로는 응급처치, 아픈 영유아관리, 투약관리 순으로 응답함.
    간호사 고유 업무시간은 평균 4시간 22분으로 조사됨. 간호사 배치기준의 적절함에 대해서는 현재 상태 유지가 42%응답하였으며, 불필요하다는 의견도 21% 정도임.
    □ 영양사
    현원 100인 이상인 경우 영양사를 채용하거나 5어린이집을 공동으로 관리함.
    주 업무는 식단 작성과 영양관리로 응답함. 대도시와 중소도시의 경우 식단관리(68.4%)와 영양관리(60.8%)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나, 읍면지역(36%)에서는 비중이 낮음.
    현재 배치상황 분석 결과, 만족 의견은 26.8%, 상근영양사나 적은기관을 담당해야 한다는 의견은 34.9%로 조사됨. 많은 어린이집 담당은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으므로 상근영양사나 공동관리 개수를 축소하자는 의견이 있음.
    □ 취사부
    현원 40인 이상인 경우 채용. 40인~80인 1인 채용, 81인~160인 2인 채용하며 80명마다 추가로 1인 채용.
    업무량의 적절성에 대해서는 적절하다는 의견은 87.1%, 부적절하다는 의견은 12.9%로 조사됨. 부적절하다는 의견 중 1인당 급식인력/업무량이 과다함 63.7%의 의견이 있음. 배치기준의 하향화를 제시함.
    □ 안전
    원장이 관리, 원장책임하의 관리의견이 88%. 안전점점 체크리스트가 사고예방에 도움이 됨. 영유아 보호 감독이 가장 중요하면서도 어려운 부분임. 안전관리를 위해 체험교육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음.
    6. 결론 및 정책 제언
    가. 결론
    □ 인력의 전문성 확보
    어린이집에서 요구되는 역할을 이해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므로 보수교육을 주기적으로 직무 내용에 맞게 제시하도록 함.
    □ 직무 내용의 명시화
    원장들의 직무내용에 대한 인지 정도가 78.3% 정도에 불과함
    직무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명시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안전 관련 업무는 담당자가 지정되어 있지 않으며 명시화할 필요가 있음.
    □ 적정 인력 배치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는 보육교직원의 적절한 배치가 중요한데, 직무수행의 부담을 줄이고 전문성을 살릴 수 있는 적정 배치가 중요함.
    □ 인력 지원 체계 구성
    어린이집 내의 다른 교직원들과의 소통과 지원, 그리고 보수교육이나 재교육을 위한 대체 인력의 지원 및 근로조건의 향상 등이 수반되어야 함.
    나. 정책제언
    □ 배치 기준의 적절성
    보육인력의 적절한 배치는 직무의 전문성과 만족도를 증가시킴
    간호사는 현행을 유지하되, 배치가 어려운 경우는 공동 관리나 순회 간호사를 배치하는 것이 필요함.
    영양사는 현행 100인 이상 어린이집에 공동영양사를 1인 배치하는 것을 기본으로 하되, 설립유형별로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배치기준의 다양화가 필요함.
    취사부의 현행 배치 기준은 성인이 제외된 기준인데 업무의 가중이 높으므로 이에 대한 하향 기준적용이 필요함.
    □ 직무표준가이드라인(안)
    보육교직원의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해 건강 영양 안전 관련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확보를 위한 보수교육이 제공되어야 함.
    보육교직원의 직무내용을 명시하도록 함으로써 직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책임소재를 분명히 할 수 있음.
    전문성을 유지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위해 현행 배치기준의 조정이 필요함.
    건강 영양 안전 관련 보육교직원의 인력지원체계 구축이 필요함.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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