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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영아보육 질 제고를 위한 평가도구 개발 및 활용방안
  • 1. 서론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본 연구는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영아의 특성과 변화정도를 평가할 수 있는 영아관찰척도를 개발하고자 함. 이를 활용하여 영아교사의 전문성을 신장하고 「0-2세 보육과정」이 안정적으로 운영하는데 기여하는 것에 목적을 둠.
    ○ 영아교사가 영아의 일상생활과 보육과정 활동 전반에 걸친 상황에서 관찰하고 용이하게 평가할 수 있도록 영아교사용 관찰 및 활동사례를 함께 제시하고자 함.
    ○ 더불어 「0-2세 보육과정」에 근거한 영아반 일과 운영과 영아평가에 대한 영아반 교사들의 인식과 요구분석을 실시하여 영아보육의 질 제고를 위한 평가도구 개발에 반영하고자 함.

    나. 연구내용
    □ 영아보육 관련 연구 및 자료, 「0-2세 보육과정」및 보육과정 평가 관련 연구, 0~2세 영아 평가 관련 연구 등 선행연구를 고찰함.
    □ 영아평가와 표준보육과정에 근거한 영아반 일과 운영에 관한 영아반 교사의 인식을 살펴보고, 실제 영아반에서 이루어지는 평가 실태와 보육과정 운영에서 활용되고 있는 평가도구의 실태를 파악함. 이를 위해 영아반 운영에 필요 혹은 취약한 평가영역을 파악하고 영아보육의 질 제고에 도움을 주는 영아관찰척도에 대한 요구를 분석함.
    □ 『0-2세 보육과정』총론, 「0~1세 보육과정」과 「2세 보육과정」의 내용 범주 및 세부 내용의 적절성을 검토하고 분석한 후, 「0-2세 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관찰척도」개발의 목적과 기본 방향을 설정함.
    □ 「0-2세 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관찰척도」개발
    ○ 「0~1세 보육과정」과 「2세 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영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평가할 수 있도록 영역별 도달 수준을 설정
    ○ 「0-2세 보육과정」영역별 성취 평가를 위해 세부 내용을 기초로 하여 관찰요소를 추출하고 영아관찰평가문항을 개발
    ○ 척도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문항별로 교사가 영아의 일상생활과 보육과정 활동 전반에 걸쳐 관찰평가가 가능한 ‘관찰 및 활동사례’를 개발함.
    □ 영아관찰척도 활용 및 지원방안으로서 영아관찰척도 결과 활용 방안, 영아관찰척도 보급 방안, 영아관찰척도 활용 내실화 방안, 영아반 운영의 내실화를 통한 평가 여건 조성 방안, 영아반 교사의 평가 역량 강화 방안을 제안함.
    다. 연구방법
    □ 문헌연구
    □ 영아반 보육교사 대상 설문조사 실시
    ○ 영아반 평가 실태 및 요구분석
    □ 외부 연구협력진 구성
    ○「0-2세 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관찰척도」 문항과 관찰 및 활동사례 개발
    □ 「0-2세 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관찰척도」예비조사 및 본 조사 실시
    ○「0-2세 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관찰척도」타당화
    □ 전문가 자문회의 및 정책실무협의회 개최

    2. 영아평가 실태 및 요구분석
    □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영아반 교사가 얼마나 이해하고 보육과정 운영에 적용하고 있는지 살펴보면, 대부분의 영아반 교사는 보육과정에 대해 대체로 이해하고 있으며, 보육활동에 충실히 적용하고 있다고 응답함.
    ○ 그러나 39.4%의 교사는 표준보육과정을 적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으며, 특히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 영역이 적용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남.
    - 영아관찰척도 개발 시 특히, 의사소통, 자연탐구, 예술경험 영역의 ‘관찰 및 활동 사례’가 교사에게 표준보육과정의 지도방향에 대한 사례가 될 수 있도록 발문 및 예시를 풍부하게 제시하는 것이 필요함.
    ○ 보육과정 실행에서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영아 간 개인차가 커서 활동계획 수립이 어렵다’는 것이 과반수였고, 적절한 교재, 교구 또는 시설을 갖추고 있지 못하거나 표준보육과정과 함께 제공된 활동자료의 활용성이 부족한 것이 그 다음으로 나타났음.
    - 영아반 교사 대상 보수교육에서는 영아의 개인차를 고려한 활동계획 수립 및 적절한 교재 교구 개발 능력 신장을 위한 교사교육이 필요함. 또한 표준보육과정 개정 시 활동자료의 활용성을 높이는 것을 고려해야 함.
    ○ 보육과정 운영 시, 교사는 ‘수업준비를 위한 시간부족’, ‘평가에 대한 부담’, ‘영아의 개별성 고려가 제한적’이라는 점을 가장 어려운 점으로 꼽음.
    □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과반수는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목표와 내용에 근거하여 영아의 특성과 변화 정도를 영역별로 체크할 수 있는 영아평가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음.
    ○ 특히 영아반 경력이 3년 이상인 교사들은 그 필요성을 더 높게 인식함.
    ○ 영아평가의 다양한 목적 중에서도 영아반 교사는 ‘영아의 발달상 변화를 발견’하고, ‘영아의 개별적인 목표 및 성취수준을 파악하여 보육과정 계획 수립에 반영’하기 위한 목적에서 중요한 것으로 인식함.
    □ 영아반 교사들이 영아평가의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교사의 업무과중으로 인한 평가시간 부족’, ‘사용하기 편리하고 간편한 도구의 부족’, ‘영아평가에 대한 연수나 교육기회 부족’ 등을 문제점으로 높게 인식함.
    ○ 이는 교사가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도 간편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영아평가도구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함.
    □ 영아평가 관련 연수나 교육기회의 제공에 대한 요구도 높음.
    ○ 직무교육 집합연수의 한 과목으로 배정하거나, 독립된 영아보육 집합연수를 실시하는 등 되도록 사이버교육보다는 집합연수의 형태를 지향하고 50~100명 정도의 중규모로 2~4시간 정도의 분량으로 실시되는 것이 필요
    □ 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평가의 결과는 교사가 영아의 발달 수준과 행동 특성을 객관적 평가에 근거하여 이해하는데 활용하고, 영아의 개별화된 흥미와 요구를 보육활동으로 계획하는데 활용하며, 부모와의 소통을 위한 자료 및 교사의 수업 지도 개선에 활용하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함.
    ○ 영아반 교사를 대상으로 영아평가 실시방법과 결과해석 및 활용에 대한 교육을 선행하여 교사의 평가역량을 기르고, 사용하기 간편한 평가도구를 현장에 보급 필요

    3.「0-2세 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관찰척도」개발
    가. 개발절차 및 기준
    □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을 충실하게 반영한 「0-2세 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관찰척도」 문항과 교사용 지침(현장 및 관찰사례)을 개발하기 위해 총 9차례의 연구협력진 회의를 개최하였음.
    □ 개발기준
    ○ 영아관찰척도의 구성은 0-2세 보육과정과 어린이집 운영 실태를 고려하여 0세반용, 1세반용, 2세반용의 3종으로 개발
    ○ 어린이집 영아반 교사의 영아관찰척도의 수월성과 활용도를 고려하여 영아관찰척도는 리커트(4점) 평정을 하는 체크리스트로 개발
    ○ 영아관찰척도 문항 개발 시 관찰요소는 각 문항 당 1~2개 이내로 하고, 관찰 및 활동 사례는 관찰요소 1개당 2개 이내로 발굴
    ○ 영아관찰척도 문항 개발 시 표준보육과정의 내용과 세부내용의 수준이 다를 경우 내용에 초점을 둠.
    ○ 영아관찰 및 활동사례 개발 시 관찰 및 활동사례가 리커트 평정점수인 1~4점을 직접적으로 대응하지 않도록 유의
    ○ 연령별 관찰문항과 관찰척도가 동일하게 개발된 경우에는 현장관찰사례를 연령별로 차별화하여 구성
    ○ 관찰요소에 따라 관찰사례를 개발하므로 관찰요소 우측에 관찰사례를 배치하여 교사들이 영아관찰척도를 활용할 시 가독력을 제고
    ○ 대부분의 어린이집에서 보유하고 있는 보편적인 교재교구를 인용하고, 특정 브랜드는 언급하지 않도록 함.
    나. 예비조사를 통한 도구 타당화
    □ 예비조사에서는 영아반 경력이 1년 이상인 0세반 교사 5명, 1세반 교사 10명, 2세반 교사 15명, 총 30명의 교사가 담당반의 영아 2명을 선정(0세반아 10명, 1세반아 20명, 2세반아 30명, 총 60명)하여 척도를 실시하고 문항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토함.
    ○ 그 결과 연령 수준에 적절하지 않은 문항 9개의 난이도를 조절함. (원문 참조)

    다. 영아관찰척도 개발 시안, 교사용 지침서 개발
    □ 영아관찰척도의 구성 및 특성을 0~2세 보육과정과 비교하여 제시함
    ○ 0-1세 보육과정과 0세반용, 1세반용 영아관찰척도의 구성 비교(표 Ⅳ-3-1 참조)
    ○ 2세 보육과정과 2세반용 영아관찰척도의 구성 비교(표 Ⅳ-3-2 참조)
    □ 0, 1, 2세반용 영아관찰척도 개발시안을 기본생활, 신체운동,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영역 등 총 6개 영역으로 제시함(표 Ⅳ-3-3~20 참조).
    4.「0-2세 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관찰척도」타당화
    가. 기술통계 분석
    □ 연령반용 척도의 영역별 평균값
    ○ 0~2세반용 모두 공통적으로 사회관계영역의 평균이 가장 높고, 기본생활 영역의 평균이 가장 낮게 나타남.
    - 0세반용 영아관찰척도 영역별 평균은 기본생활 3.35점, 신체운동 3.60점, 의사소통 3.61점, 사회관계 3.61점, 예술경험 3.51점, 자연탐구 3.36점임.
    - 1세반용 영아관찰척도 영역별 평균은 기본생활 3.08점, 신체운동 3.37점, 의사소통 3.36점, 사회관계 3.40점, 예술경험 3.27점, 자연탐구 3.22점임.
    - 2세반용 영아관찰척도 영역별 평균은 기본생활 3.24점, 신체운동 3.38점, 의사소통 3.36점, 사회관계 3.40점, 예술경험 3.26점, 자연탐구 3.25점임.
    □ 문항별 빈도를 중심으로 영아관찰척도의 본조사 결과를 0, 1, 2세반용으로 나누어 제시함(표 Ⅴ-1-3 ~ 표 Ⅴ-1-20 참조).
    나. 타당도 분석
    1) 내용타당도 분석
    □ 보육분야 학계전문가 7명과 영아반 경력이 풍부한 어린이집 원장 및 교사 등 현장전문가 10명, 총 17명의 전문가에 의해 내용타당도가 있음을 확인함.
    ○ 내용타당도는 척도의 내용에 기초한 근거를 살펴보는 주관적 타당도로서 객관적 자료에 근거하지는 않으나 보육 전문가에 의해 본 영아관찰척도가 측정하고자 하는 속정을 제대로 측정하였는지를 판단하였음.
    - 본 영아관찰척도의 관찰문항, 관찰요소, 관찰 및 활동사례가 표준보육과정에 규정된 6개의 영역과 어린이집 영아반 보육현장에서 나타나는 영아의 발달정도 및 활동수준을 잘 대표하고 있는지를 검토함.
    -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하여 영아를 평가하기에 각 영역별로 적절한 관찰문항과 관찰요소를 추출하였는지, 각 문항이 해당영역을 측정하는데 내용적으로 적합한지, 어린이집 영아반에서 교사가 일상생활 및 놀이 활동에서 영아를 관찰 평가하기에 적합한 문항인지 등 영아관찰척도의 내용적인 타당도와 현장적용에서의 적합성을 검토함.
    2) 상관계수법을 활용한 구인타당도 분석
    □ 구인타당도 검증을 위해 흔히 쓰이는 통계적 방법은 요인분석이나 요인분석에 적정한 사례수가 아님을 감안하여 대안으로서 상관계수법을 실시함.
    ○ 상관계수법은 각 구인들에 의하여 얻어진 점수와 심리특성을 측정하는 총점과의 상관계수에 의하여 타당도를 검증하는 방법(성태제·시기자, 2009:171).으로 본 연구에서는 각 문항 점수와 해당영역 총점간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여 영아관찰척도의 개별문항이 각 영역의 특성을 측정하는데 적합하게 구조화 되었는가를 검토함.
    ○ 0, 1, 2세반용 영역별 총점과 문항 간 Pearson 상관계수는 모든 문항에서 유의도 .001 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0세반용 상관계수는 .611 ~ .910, 1세반용 상관계수는 .531 ~ .811, 2세반용 상관계수는 .625 ~ 840으로 나타나 대체로 타당한 것으로 나타남.
    다. 신뢰도 분석
    □ 본 연구에서는 여러 신뢰도 중에서 문항의 내적일관성 신뢰도를 분석함.
    ○ 본 척도는 영아반 교사가 지속적인 표준보육과정 실행 속에서 영아의 도달 정도를 평가하는 관찰척도라는 특성으로 인해 제3자인 관찰자를 투입하여 관찰자간 신뢰도를 산출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관찰척도이지만 관찰자간 신뢰도 분석을 제외하였다는 연구의 제한점을 지님.
    □ 영아관찰척도를 구성하고 있는 문항의 내적일관성을 검증하기 위해 각 영역별 Cronbach's α 계수값을 살펴본 결과, 0세반용과 1세반용 기본생활 영역 문항을 제외하고 모두 .800 이상으로 도출되어 내적일관성 신뢰도가 높음을 확인함.
    ○ 0세반용 영아관찰척도에서는 신체운동 영역이 .883으로 가장 높았고, 기본생활 영역이 .681로 가장 낮았음.
    ○ 1세반용 영아관찰척도의 신뢰도 지수를 살펴보면, 의사소통 영역이 .917로 가장 높았고, 기본생활 영역이 .695로 가장 낮았음.
    ○ 2세반용 영아관찰척도에서도 역시 의사소통 영역이 .931로 가장 높았고, 기본생활 영역이 .864로 가장 낮았음.
    라. 문항 변별도 분석
    □ 영아관찰척도의 문항 변별도를 살펴보기 위해 영아관찰척도 6개 영역 전체 총점을 기준으로 상위 25%집단과 하위 25%집단으로 나누어 각 문항별로 상하집단 간 평균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 독립표본 t-검증을 실시함.
    ○ 그 결과 0, 1, 2세반용 모든 영역의 문항에서 상집단의 평균이 하집단의 평균보다 높았으며 이러한 평균 차이가 유의도 .01 혹은 .001 수준에서 유의하게 나타남. 이는 영아관찰척도의 문항이 표준보육과정의 적용에 따른 영아의 도달 정도를 잘 변별할 수 있음을 나타내는 결과임.
    5. 결론 및 제언
    □ 영아반 교사의 영아평가에 대한 인식 및 요구분석을 통한 시사점을 반영하여 「0~2세 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관찰척도」의 활용 방안과 실행 지원 방안을 모색해 보고, 본 연구에서 개발한 「0~2세 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관찰척도」를 제시함.
    가. 영아평가에 대한 요구분석 시사점
    □ 조사결과에 의하면 영아반 교사들이 영아평가의 중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며, 교사가 많은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도 간편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영아평가도구의 개발이 요구됨.
    □ 영아반 교사의 과반수가 표준보육과정의 영역별 영아평가와 관련한 교육 및 연수가 필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나 대다수의 영아반 보육교사는 관련한 연수나 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나타남.
    ○ 보육의 질은 보육교사의 질을 넘을 수 없으므로 국가수준의 보육과정을 개발/보급하여도 교사가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거나, 평가결과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다면 표준화된 보육과정은 유명무실해질 것임. 따라서 표준보육과정과 영아보육프로그램에 관한 연수 시 영아평가 및 결과 활용에 대한 내용이 보강되어야 함.
    ○ 영아평가 관련 연수나 교육기회의 제공에 대한 요구가 높았으므로 교사의 요구를 반영하여 직무교육 집합연수의 한 과목으로 배정하거나, 독립된 영아보육 집합연수를 실시하는 등 되도록 사이버교육보다는 집합연수의 형태를 지향하고 50~100명 정도의 중규모로 2~4시간 정도의 분량으로 실시되는 것이 필요할 것임.

    나.「0-2세 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관찰척도」활용 및 지원 방안
    □ 영아관찰척도 결과 활용 방안
    ○ 보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의 자기 평가 자료로 활용
    ○ 도움이 필요한 영아의 조기 발견과 사후조치
    ○ 교사-부모 간 면담의 기초자료로 활용
    □ 영아관찰척도의 보급 방안
    ○ 웹 구축을 통한 보급 계획 마련
    ○ 국가차원의 보육계획안 및 영아평가 양식과 작성 지침 제시
    ○ 평가인증과의 연계
    ○ 국가직무능력표준(NCS)와의 연계
    □ 영아관찰척도 활용 내실화 방안
    ○ 교사용 지침서의 개발
    ○ 영아반 교사 대상 척도활용 연수 및 교육 실시
    □ 영아반 운영의 내실화를 통한 평가 여건 조성 방안
    ○ 물리적·인적 환경 여건 마련
    ○ 표준보육과정 운영의 내실화
    □ 영아반 교사의 평가 역량 강화 방안
    ○ 보육교사 양성과정 보완
    ● 자격 취득 교과목 중 영유아교육 영역에 ‘보육과정 운영 및 영유아 평가‘ 과목을 추가
    ○ 보육교사 보수교육과정 보완
    ● 일반직무교육과 승급교육과정에 ‘보육과정 운영 및 영유아 평가’과목 추가
    ● 특별직무교육(영아보육) 과정에 ‘보육과정 운영 및 평가’ 과목 추가
    ○ 보육교사의 영아평가능력 신장을 위한 컨설턴트, 조력자 파견
    ○ 영아평가 결과 활용 교사 워크숍 개최
    다.「0~2세 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관찰척도」 제시
    □ 「제3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의 내용을 충실하게 반영한 「0, 1, 2세반용 영아관찰척도」를 연령별로 제시함.
    ○ 0세반용 <표 Ⅵ-3-1>, 1세반용 <표 Ⅵ-3-2>, 2세반용 <표 Ⅵ-3-3>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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