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자동차의 전력화(electrification) 확산에 대비한 수송용 에너지 가격 및 세제 개편 방향 연구
  • 2015년 파리기후협약을 계기로 기후변화 대응과 지속가능한 성장의 조화를 위해 연비 향상과 온실가스 배출기준 등에 대한 환경규제가 전 세계적으로 보다 강화되고 있다(김재경, 2017b). 이로 인해 현재와 같은 내연기관차 중심의 자동차산업으로는 강화 일변도인 온실가스 규제에 대한 대응이 어려우며, 더욱이 보다 다양화되어 가는 소비자 수요 충족을 위해서라도 전기자동차(이하 전기차)로 대표되는 환경친화적자동차(이하 친환경차)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결국 기존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산업에서의 구조개편은 향후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
    된다 한편 친환경차 중 전기차는 배터리 성능향상으로 주행거리 한계를 극복한 고성능 차량이 출시되는 가운데, 특히 미국과 일본 등에서 최초로 상업용 고속-전기차가 시판되기 시작한 2010년 이래로 주로 정부주도 보급 정책을 통해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중이다. 더욱이 BYD, 테슬라 등 신생업체와 애플 등 IT 기업 참여로 시장 경쟁이 완성차를 넘어 타 업종으로 확산될 전망이며, 북미, 서유럽, 일본과 최근에는 중국 등을 중심으로 매년 전기차 시장은 급속도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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