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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업을 중단하였거나 정규 학교에 진입하지 못한 미혼모, 장애인, 소년원 학교, 다문화가정 자녀, 북한이탈 청소년 등 교육소외 청소년이 학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가 미흡하다는 현실에 주목하고, 방송통신중·고등학교를 통해 교육지원 방안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목차
<차 례>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4.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교육소외의 개념과 대상
2. 교육소외 청소년 교육지원 현황
3. 선행연구 분석


Ⅲ. 방송통신중,고등학교 운영 체제 및 현황
1. 설립 배경 및 운영 근거
2. 일반 현황
3. 운영 체제 및 특징


Ⅳ. 방송통신고등학교 청소년 학생 교육 실태 분석
1. 방송통신고등학교 청소년 학생의 배경적 특성
2. 학교 교육 활동
3. 교원 확보 및 운영
4. 학교 운영 개선에 관한 인식


Ⅴ. 방송통신중학교 청소년 학생 교육 실태 분석: 운영 사례 조사
1. 방송통신중학교 개교과정 및 운영 모델
2. 학생 현황 및 특성
3. 교육과정 운영
4. 교원 확보 및 운영
5. 시사점


Ⅵ. 학교 밖 교육소외 청소년 지원 기관의 교육실태 분석
1. 미혼모
2. 장애인
3. 소년원학교 재원 청소년
4. 다문화가정 청소년
5. 북한이탈 청소년
6. 운동선수 준비 학생
7. 홈스쿨링


Ⅶ. 방송통신중,고등학교 운영 개선 방안
1. 방송통신중,고등학교 운영 개선 방안
2. 방송통신중학교 설치,운영의 방향
3. 교육소외 청소년 지원 기관과의 연계를 통한 교육지원방안


참고문헌


ABSTRACT


부 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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