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시니어 기술창업 실태와 발전과제 - 베이비붐 세대의 기술창업 활성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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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 우리나라가 저출산ㆍ고령화, 코로나19 팬데믹, 디지털 전환 등에 대응하면서 질 좋은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기술과 경험, 네트워크에 바탕을 둔 시니어 기술창업을 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함.
○ 본 연구는 질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시니어 기술창업이 중요하다는 전제 아래, 실태조사와 선진 주요국의 사례 분석 등을 통해 실효성 있는 시니어 기술창업 정책과제를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음.
○ 시니어 창업의 사전적 의미는 ‘은퇴 이후 사업 따위를 처음으로 이루어 시작하는 것’이라고 규정하고 있음.
○ 본 연구에서는 시니어 창업자를 청년(40세 미만) 창업자에 대비한 개념으로 40세 이상 중장년 창업자로 규정함.
○ 시니어 창업은 시니어들이 자신의 경제ㆍ사회적 욕구 충족과 기업가정신 추구를 기반으로 함.
○ 시니어 창업자는 경험과 네트워크 측면에서 청년 창업자보다 장점을 갖고 있으며, 이는 창업 이후 성공 가능성(성과)을 높임.
○ 선진국에서는 기대수명 증가로 60대 중반까지 기업가정신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임.
○ 선진국에서 고기술(high-tech) 업종 창업자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기술창업기업의 성장률이 높아짐(Azoulay et al., 2020).
○ 반면, 국내에서는 창업자의 연령대가 증가할수록 기회추구형 및 기술기반형 창업의 비중이 감소하고 생계형 창업의 비중이 증가함.
○ 국내외 연구에 따르면, 시니어 창업자의 역량(업무 경험, 기술ㆍ전문지식 보유, 자금 조달, 마케팅 등), 네트워크, 개인 성향(자율성, 도전의식 등), 창업 준비도(창업 교육 및 멘토링 이수, 외부 지원 수혜) 요인들이 창업 전 의지와 창업 후 성과를 높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