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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과학 학업성취도 격차에 대한 실증 분석에 앞서 다양한 통계 자료를 통해 과학기술분야의 기초역량 격차 현황을 파악한 후 초등교육단계의 역량 격차의 영향력을 분석한다.
ICT 분야 전공의 근간이 되는 수학, 과학 과목의 기초 수준이 낮거나 수학, 과학 분야의 진로 접근성이 낮은 학생들을 “ICT 분야 교육 소외계층”으로 조작적으로 정의하여 해당 그룹의 교육기회 확대를 위한 정책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과학, 수학 관련 과목 및 역량에 있어 격차가 발생하는지, 격차의 크기가 어떠한지 알아보기 위해 다양한 통계데이터를 활용하여 교육격차 현황을 분석
② PISA 데이터를 이용하여 대학교육 이전단계에서 ICT 분야 기초역량 격차가 존재하는지 파악하기 위해 성별에 따른 과학기술 관련 과목 학업성취도 격차분석 및 분해
③ 부모의 가구소득이 자녀의 대학 ICT 관련 전공선택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가구소득의 불균등이 자녀 교육투자를 통해 미래 ICT 인재 양성에 미치는 효과를 간접적으로 파악
④ 정책현황 분석 및 교육가․정책전문가 심층인터뷰, 의견조사를 통해 초중등 교육 과정에서 과학기술분야 교육기회를 확대하고 ICT 분야 교육 소외계층 지원을 위한 정책적 논의

본 연구에서는 미래 인재양성에 관해 대학 전공 및 고급교육에 대한 기존 연구의 논의와 달리 대학 이전단계로 접근하여 보다 ICT 분야의 기초 역량을 제고하고 역량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정부 정책적 개입의 근거를 마련하였다.
목차
서언 1
요약문 9
제1장 서론 17
제2장 ICT 분야 교육 소외계층 관련 정책 및 시사점 30
제3장 초중고 ICT 분야 기초역량 격차 통계현황 52
제4장 ICT 분야 기초역량 격차 실증분석 75
제5장 초중고 ICT 분야 기초역량 격차 심층연구 99
제6장 결론 121
참고문헌 132
Abstract 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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