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보고서명학생의 생활과 문화 연구
  • 책임자 권희경
  • 소속기관한국교육개발원
  • 내부연구참여자박경호,안해정,최인희,최은아
  • 외부연구참여자이현주,장유진
  • 발행기관 한국교육개발원
  • ISBN979-11-5666-487-1
  • 출판년도2021
  • 페이지259
  • 보고서유형 기본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기초
  • 표준분류 교육 > 초중고교육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 주제어학생 생활과 문화, 분배 규범, 능력, 노력, 필요, 칭찬, 성적, 상금, 공정 민감성, 능력주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의 주요 가치관 중 하나인 분배 규범을 탐색하고, 분배 규범이 이들의 생활과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분배 규범 은 경제적 부, 권력, 명예 등 주요 사회적 재화와 보상이 어떤 기준(예, 능력, 노력, 필요) 에 근거하여 분배되는 것을 지지하는 가와 관련된 개인의 가치관을 의미한다. 한 사회는 추구하는 이념과 이상을 반영하는 분배 기준을 정치·경제·사회제도로 구현하며, 이는 해 당 사회 구성원의 분배 규범과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한 사회의 구성원은 자 신의 분배 규범을 기준으로 제도와 정책을 평가하며, 이것은 사회의 변화 방향에 대한 영향 요인으로 작용한다.
    학생의 생활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재화와 보상에는 물질적 부, 성적, 교사의 칭찬 등이 있을 수 있다. 빈부격차의 심화와 함께 사회적으로 물질적 부의 분배 방식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지는 만큼, 학생들 역시 물질의 분배 기준에 대한 관심이 적지 않을 것이 다. 치열한 입시 경쟁과 이로 인한 학업 부담은 성적 부여 기준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 를 제고한다. 우리 사회의 ‘학교 성적-대학 입시-사회·경제적 지위’의 실질적·심리적 연 계를 고려할 때, 물질적 부와 성적의 분배에 관한 학생의 가치관에 관한 탐색은, 미시적 으로는 자신의 주변(부모, 교사, 친구 등) 그리고 거시적으로는 사회 전반과 제도에 대한 그들의 생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칭찬과 같은 비물질적 보상 의 분배 기준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통해 그들의 문화에서의 교사의 칭찬의 의미와 그들이 바라는 교사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다.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주제 가장 많이 이용된 자료 추천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따른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