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학생의 생활과 문화 연구
원문다운로드 자료활용안내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이용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이용하시는 자료는 연구기관의 소중한 연구성과물로 저작권 및 이용조건 등을 준수하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료 다운로드를 위해 하단의 자료이용 동의서 및 사용목적 등에 응답 부탁드립니다.
답변하신 내용은 NKIS 정보 활용 현황 및 서비스 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됩니다.
감사합니다.
자료 이용 시, 국가정책연구포털(NKIS)에서 제공하는 저작물을 이용하였음을 명시할 것을 동의합니다.
무단으로 연구성과물을 사용하였거나 NKIS에서 제시한 이용조건을 이행하지 않았을 경우,
저작권법에 따라 관련기관에 처벌을 받을 수 있으며, 즉시 저작물의 이용허락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국문초록
-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의 주요 가치관 중 하나인 분배 규범을 탐색하고, 분배 규범이 이들의 생활과 문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분배 규범 은 경제적 부, 권력, 명예 등 주요 사회적 재화와 보상이 어떤 기준(예, 능력, 노력, 필요) 에 근거하여 분배되는 것을 지지하는 가와 관련된 개인의 가치관을 의미한다. 한 사회는 추구하는 이념과 이상을 반영하는 분배 기준을 정치·경제·사회제도로 구현하며, 이는 해 당 사회 구성원의 분배 규범과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친다. 또한 한 사회의 구성원은 자 신의 분배 규범을 기준으로 제도와 정책을 평가하며, 이것은 사회의 변화 방향에 대한 영향 요인으로 작용한다.
학생의 생활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 재화와 보상에는 물질적 부, 성적, 교사의 칭찬 등이 있을 수 있다. 빈부격차의 심화와 함께 사회적으로 물질적 부의 분배 방식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지는 만큼, 학생들 역시 물질의 분배 기준에 대한 관심이 적지 않을 것이 다. 치열한 입시 경쟁과 이로 인한 학업 부담은 성적 부여 기준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도 를 제고한다. 우리 사회의 ‘학교 성적-대학 입시-사회·경제적 지위’의 실질적·심리적 연 계를 고려할 때, 물질적 부와 성적의 분배에 관한 학생의 가치관에 관한 탐색은, 미시적 으로는 자신의 주변(부모, 교사, 친구 등) 그리고 거시적으로는 사회 전반과 제도에 대한 그들의 생각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마지막으로 교사의 칭찬과 같은 비물질적 보상 의 분배 기준에 대한 학생들의 생각을 통해 그들의 문화에서의 교사의 칭찬의 의미와 그들이 바라는 교사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