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보고서명디지털 전환과 가치창출 - 디지털 기반 제조서비스의 유형화와 성장 결정요인 분석
  • 책임자 이상현
  • 소속기관산업연구원
  • 내부연구참여자박지원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산업연구원
  • ISBN979-11-91589-28-3
  • 출판년도2021
  • 페이지130
  • 보고서유형 수시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기타
  • 표준분류 산업 > 산업일반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디지털 전환, 가치창출, 디지털 기반, 제조서비스
  • ○ 제조업에서의 디지털 전환에 관한 담론은 새로운 제조패러다임인 스마트제조로 귀결됨.

    ○ 주요 제조국의 스마트제조 추진 목적은 디지털 기술 적용에 따른 제조기업의 성과 제고에 그치지 않고 다양하며 지속적인 가치창출 추구에 있음.

    ○ 그러나 우리나라의 스마트제조 정책은 여전히 제조기업의 성과 제고와 스마트공장 보급ㆍ확산에 집중되어 있음.
    - 또한 대부분의 정책이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 디지털 기술의 개발과 직결된 기술중심 과학기술정책에 해당됨.

    ○ 따라서 스마트제조에 따른 가치창출 네트워크의 작동을 고려한 산업정책을 통해 기존 정책에 대한 보완이 요구됨.
    - 먼저는 디지털 기반 제조서비스의 개념 정립과 함께 관련 분야의 유형화를 통해 정책 대상을 명확히 식별해야 할 것임.
    - 또한 디지털 기반 제조서비스의 질적 성장을 통해 스마트제조 도입에 따른 가치창출의 지속성을 확보해야 할 것임.

    ○ 제조패러다임과 가치창출 방식의 변화를 고려해 국내 디지털 기반 제조서비스의 성장과 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 적정 성장에 대한 논의를 통해 스마트제조의 궁극적 목적인 가치창출을 위해서는 디지털 기반 제조서비스의 지속적 성장이 필수적임을 제시함.
    - 또한 디지털 기반 제조서비스 기업의 지속가능성장률 제고를 위해서는 기존의 스마트제조 정책과 함께 제도 보완이 필요함을 제시함.

    ○ 이와 함께 제조-서비스 융복합 연구를 B2B 분야로 확장하고 디지털기반 제조서비스 분야에 대한 지속적 연구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주제 가장 많이 이용된 자료 추천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따른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