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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고교학점제 교과목 체계와 이수 경로에 대한 해외 사례 탐색 [2021 KICE 이슈페이퍼](ORM 2021-40-3)
  •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의 취지를 구현하면서도 학교 현장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부합하는 교과목 체계와 이수 경로를 탐색하기 위한 연구로, 고교학점제 도입 및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위한 제도적 지원 방안을 제안하고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 구축을 지원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라 현행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교과 편제 및 교과목이 학생의 요구, 성취 수준, 진로 등에 적합하게 구성되어 있는지 점검하고, 이와 관련하여 학점제를 시행하는 해외 사례(캐나다, 핀란드, 호주, 미국, 중국)를 분석하여, 교과별로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적합한 교과목 체계와 교과의 이수 경로를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이슈페이퍼가 기반하고 있는 연구에서는 해외 사례 탐색, 2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 교육전문가 및 학생과 학부모 대상 설문 조사, 워킹그룹 운영을 통해 교과목 체계와 이수 경로 구안의 원칙을 제시하고 교과 운영의 쟁점을 도출하며, 교과별 교과목 체계와 이수 경로를 탐색하고자 한다. 본 이슈페이퍼에서는 그 중에서 5개국 해외 사례 탐색 결과에 따른 국가별 특징과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본 이슈페이퍼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기본 과제 김영은 외(2021) “고교학점제 도입에 따른 교과목 체계와 이수 경로 탐색” (보고서 발간 중) 연구의 일부를 발췌, 요약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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