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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인구구조 변화가 방송 및 인터넷 동영상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고령화와 같은 우리나라 인구구조의 변화는 거시경제정책, 산업구조, 식량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바, 관련 분야에서는 이미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방송․미디어 분야에서는 상대적으로 이러한 연구를 찾아보기 힘들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공백을 메꾸고자 인구 고령화에 초점을 맞추고, 연구의 범위를 수요로 한정하여 인구구조 변화에 따라 방송 및 인터넷 미디어에 대한 수요가 어떻게 변화할지를 예측하였다. 예측 대상 시점은 우리나라의 인구 고령화가 가장 급속하게 진행되는 10-20년 후의 미래로 설정하여 논의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크게 세 가지 범주로 구성되는데, 첫 번째 범주는 인구 고령화에 따른 미디어 이용의 변화이며, 두 번째와 세 번째 범주는 각각 이를 바탕으로 한 방송과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이용변화이다. 첫 번째 범주에서는 미디어 이용량, 미디어 이용 편향성, 미디어 실시간성에 대한 수요, 미디어 양방향성에 대한 수요를 연구문제로 다루고, 두 번째 범주에서는 실시간 TV방송과 홈쇼핑 방송 이용을, 세 번째 범주에서는 1인 방송과 구독형 및 광고형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이용을 연구문제로 다룬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 심층인터뷰와 이용자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앞서 제시된 각 연구문제에 대한 답변을 제시한다. 제시된 답변을 종합하여 본 연구에서 도출한 정책적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인구 고령화에도 불구하고 실시간성에 대한 수요는 감소하고 OTT 시청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현 시점에, 실시간 TV방송, 즉 선형적으로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제공하는 서비스가 존속해야하는 근본적인 이유에 대한 진지한 고민이 필요하다. 둘째, 인구 고령화에 따라 양방향 미디어 서비스에 대한 수요와 공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고령층의 원활한 양방향 미디어 서비스 이용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 셋쩨, 양방향 미디어 서비스 이용증가에 따라 1인 방송이나 라이브커머스를 통한 이용자 피해 증가가 우려되므로, 이들 서비스의 이용자 보호에 보다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넷째, 인구 고령화에도 구독형 서비스 이용은 증가하고 실시간 TV방송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구독형 미디어 서비스를 통해 유통되는 제작물을 대상으로 하여 간접광고 등으로부터 이용자를 보호할 수 있는 기제를 마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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