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코로나19 이후 블렌디드 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한 기반 탐색: 교사 요구를 중심으로[2020 KICE 이슈페이퍼](ORM 202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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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코로나19로 인해 변화한 교육 환경에서 교사에게 요구되는 블렌디드 교육 역량을 도출하고, 향후 블렌디드 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해 요구되는 정책적 지원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수업 경험을 미래 교육혁신의 기회로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미래 교육 실행의 주체가 될 교사를 대상으로 향후 초중등 교육 현장에 안착될 블렌디드 교육 환경에서 요구되는 교사 역량을 탐색하고, 블렌디드 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해 필요한 제도적 지원에 대한 요구를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설문 조사(개방형, 척도형), 문헌 조사, 사례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코로나19로 변화된 교육 환경에 대한 교사 인식과 필요 역량, 향후 블렌디드 교육으로의 이행을 위한 제반 여건 조성을 위해 필요한 제도적 지원에 대한 교사 요구를 도출하였다. 이를 토대로 블렌디드 교육으로의 전환을 위해 요구되는 정책적 지원 방안을 탐색하였다.
블렌디드 교육으로의 이행을 위해, 교사의 새로운 역할 수행과 전문성 개발을 위한 교사 역량 제고, 교사의 온라인 수업 지원을 위한 학교와 교육청 수준의 물적・인적 인프라 구축, 취약 계층 가정의 온라인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단계적 지원 체제 구축, 향후 블렌디드 교육으로의 이행을 위한 블렌디드 교육 방식의 수업 및 평가 전략 수립을 정책 제언으로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