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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중등 직업교육에서의 전문교과 원격수업 실태와 향후과제
  •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전 세계적인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정치, 사회, 경제 모든 영역에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교육 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2020학년도 1학기 개학을 앞두고 우리 정부는 총 3차례에 걸쳐 학생들의 등교개학을 연기하였고 3월 31일 추가적인 4차 개학연기와 함께 온라인 개학 추진계획을 밝혔다. 이는 1997년 「초·중등교육법」 제정 이후 수업 운영의 한 형태로서 명시되어 왔던 ‘방송·통신수업’을 모든 교육현장에 적용해 보는 최초의 시도이기도 하다. 그동안 새로운 기술이 등장할 때마다 예외 없이 교육현장에 접목해 보고자 하는 시도는 이어져 왔지만 다양한 이유로 혁신적 변화를 견인하기에는 부족함이 컸다(박인우, 2018). 감염병과 같은 국가재난위기 상황이 도래함에 따라 각 학교현장에서는 원격수업을 추진하게 되었으나, 자발적 변화 동인보다 외부 환경적 동인에 의한 변화라는 점에서 원격수업의 지속성과 실효성에 대한 의문도 존재한다.
    비록 원격수업이 법적으로는 수업의 한 유형으로 명시되어 있지만 종전의 출결, 평가, 학생지도 등의 모든 학교 운영 시스템은 대면 환경에 맞춰져 있어 온라인 개학 이후 새로운 기준 마련이 필요해 졌다. 예를 들어 교실수업에서 학생들의 출결은 해당 교과수업 시간의 참석 여부만 고려했지만 원격수업에서는 학생들의 학습 환경과 개인 상황에 따라 수업에 참여하는 시간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출석 인정이 가능한 시간적 기준이 필요하다. 모든 학교가 경험하는 이러한 보편적 이슈 이외에도 각 단위학교별 특성에 따라 당면할 수 있는 다양한 이슈들이 존재한다. 온라인 개학 발표 당시 교육부(2020a)에서는 직업계고에 대해서는 우선 이론 위주의 수업을 운영하고 등교개학 이후 실습수업에 집중하는 방침을 안내하였으나,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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