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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사람 중심의 교통정책 개발을 위한 시민참여 연구협력 보고서명(영문)Participatory Research for the Development of Human-oriented Transport Policy
  • 책임자 김건영
  • 소속기관한국교통연구원
  • 공동책임자 임서현
  • 내부연구참여자김거중,이종훈,이재용,이혜진,박태윤,김자인,강지원,김기은,장용수,김선철,강수식,홍성진,강상욱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한국교통연구원
  • ISBN979-11-6384-151-7
  • 출판년도2020
  • 페이지371
  • 보고서유형 연구개발적립금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수송·교통 > 수송·교통일반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시민정책연구위원,교통이슈,교통안전,대중교통,미래교통
  • 본 사업의 수행 방법은 크게 다음과 같다.
    첫째, 시민정책연구위원 선정이다. 공고와 접수, 평가를 거쳐 적정한 인원을 선정한다. 지원자는 활동계획서, 교통 현안에 대한 의견서를 제출하도록 한다.
    둘째, 시민정책연구위원으로 하여 오프라인 활동과 온라인 활동을 수행하게 한다. 오프라인 활동으로는 정책간담회와 토론회를 통해 공감대 형성, 집단 지성 발휘, 문제의 진단과 해결방안 공동 모색 등을 수행한다. 온라인 활동은 연구원의 홍보대사로서 각종 홍보미션을 수행한다. 개인의 개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하여 연구성과 등을 게시한다.
    셋째, 연구주제 제안과 연구 참여이다. 시민정책연구위원은 직접 연구주제를 제안하며, 최종선정된 연구주제에 대해 분과를 구성하여 참여한다.
    넷째, 본 사업의 평가이다. 평가결과에 따라 다음 연도 사업지속과 미비점을 보완하도록 한다.
    시민정책연구위원 제도 운용과 제안한 정책과제 수행에 따른 기대 효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책고객 체감연구 수행이다. 국민이 개선을 요구하는 교통 현안에 대해 직접적인 이해당사자인 국민에게 의견을 수렴할 수 있으므로, 현황파악과 문제의 원인, 그리고 궁극적인 연구수행 방향을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설정할 수 있으며, 연구의 결과 측면에서도 정책고객인 국민과 정부가 더욱 만족할 수 있는 연구성과 제시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연구수행의 시의성 확보이다. 국민으로부터 교통문제의 해결에 대한 요구가 발생하였고, 해당 요구가 시급한 연구를 필요로 하는 경우, 직접 연구수행을 제안할 수 있는 채널이 마련되었기 때문에 거의 즉각적인 연구수행을 통한 시의성 있는 정책대안 또는 문제 해결방안 도출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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