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보고서명보행편의지수 개발 및 활용 방안 연구 보고서명(영문)Development of a Pedestrian Convenience Index for Local Governments
  • 책임자 한수경
  • 소속기관건축도시공간연구소
  • 내부연구참여자오성훈
  • 외부연구참여자
  • 발행기관 건축공간연구원
  • ISBN979-11-5659-280-8
  • 출판년도2020
  • 페이지147
  • 보고서유형 수시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국토개발 > 도시·지역계획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 주제어보행편의지수, 보행 네트워크, 보행자길 전용도, 보행경로 효율성, 대중교통 접근성, 공원 접근성
  • 2012년 보행자의 안전 및 편의증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되면서 차량 소통에서 보행자 중심으로 국가 교통정책 패러다임이 전환되었으며 지자체 보행정책도 점차 확대되어왔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국내 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여전히 OECD 회원국 평균 대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보행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자, 지자체 단위 보행정책의 성과를 보행안전 측면에서 평가하는 도구가 개발된 바 있다(김승남, 박수조 2016; 오성훈, 한수경 2018). 한편 보행정책의 성과는 보행안전뿐만 아니라 보행편의 측면에서도 논의될 필요가 있으나, 아직까지 지자체 보행편의 수준을 측정하는 평가 도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지자체 단위 보행편의 수준을 객관적, 정략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보행편의지수를 개발하고 그 활용성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이를 통해 도시 보행환경의 질을 높이기 위한 국가 차원의 모니터링과 지자체 보행정책의 방향을 모색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한다.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주제 가장 많이 이용된 자료 추천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따른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