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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교육 혁신 사례 분석을 통한 미래교육 실천 과제
  • 책임자 황은희
  • 소속기관한국교육개발원
  • 내부연구참여자최수진,임종헌,박희진,장암미
  • 외부연구참여자이재덕,김성기,이길재,김훈호
  • 발행기관 한국교육개발원
  • ISBN979-11-5666-376-8
  • 출판년도2019
  • 페이지300
  • 보고서유형 기본연구보고서
  • 연구유형 정책
  • 표준분류 교육 > 교육일반
  • 자료유형연구보고서
  • 공공누리유형
  • 주제어미래교육, 교육혁신, 혁신학교, 대안교육, 역량 중심 교육과정, 과정 중심 평가, 교육 공간
  • 미래사회의 특징으로 학생 수 감소 및 고령화, 지능정보사회, 다문화 사회 등이 언급되고 있다. 이러한 미래사회의 변화에 따라 우리나라의 교육도 경쟁을 통한 성장보다는 미래를 대비하는 체제로 전환해야 할 시점에 놓여있다. 이 연구는 국내·외에서 이루어진 교육 혁신의 사례를 통해 미래교육의 실천 과제를 탐색하기 위한 것이다. 미래교육의 수준이나 내용은 미래의 범위를 어디로 설정하는가에 따라 다양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일반 고등학교의 실천 가능성에 중요성을 두고 현재 완벽한 미래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는 할 수 없지만 현재의 일반학교보다 한 발 앞서 미래교육을 준비하며 다양한 시행착오를 거쳐 성과를 거두고 있는 교육 혁신의 사례를 현재의 학교교육과 미래의 학교교육의 연결고리로 보고, 이들 사례에서 도출된 미래교육 실천 과제를 현재 학교들이 미래교육의 방향을 향해 나아가야할 실천 과제로 제안하였다.
    그 동안 혁신학교를 비롯한 다양한 교육 혁신의 노력이 있었으나 고등학교의 경우 입시 문제 등으로 인해 초·중학교에 비해 상대적으로 학교 현장의 교육 혁신 실천 및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다. 2025년부터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고교학점제 도입을 준비하는 등 미래교육을 대비한 고등학교 교육 체제로의 변화를 시도하고 있는 시점에서 앞서 교육 혁신을 시도한 고등학교들의 사례를 살펴보고 이들이 겪은 시행착오와 성과를 분석하여 일반학교들이 벤치마킹 할 수 있는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의 교육혁신 사례를 사례 분석 기준에 따라 선정하고 국내의 경우 제도권 안과 제도권 밖의 사례로 구분하여 각 기관(학교)의 기관장(학교장), 교사, 학생을 대상으로 면담조사 및 문헌분석을 실시하였다. 해외의 경우 교육 혁신 사례 학교에 대해 문헌연구를 통해 각 학교의 미래교육을 대비한 교육 혁신의 사례를 조사하였다.

    <이하 원문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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