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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보고서명혁신 창업가 특징 분석과 과제 : 유니콘기업 사례 중심으로 보고서명(영문)Analysis on Characteristics of Innovative Entrepreneurs and Policy issues : Focusing on Unicorn Company Cases
  • 1. 서론
    □ 연구배경 및 목적
    ○ 전 세계적인 유니콘 광풍, 기업가치 10억 달러(약 1조원)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인 유니콘기업이 폭증
    - 매년 새롭게 태어나는 유니콘기업이 급증
    ․2021년 7월 15일 기준, 새롭게 태어난 유니콘기업은 291개로 2021년 전체적으로는 400개를 넘어설 전망임
    - 우리정부 또한 유니콘기업 집중 육성을 천명, ‘K-유니콘 프로젝트’ 등 출범
    ○ 우리나라 스타트업 정책은 장기적 관점에서 사람 즉, 창업자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지 못한 실정
    - ‘K-유니콘 프로젝트’ 역시 투자실적이나 기업가치가 일정수준 이상의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여 지원하는 것으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하는 단기정책
    ○ 스타트업의 핵심은 창업자이기 때문에 스타트업 정책의 핵심 또한 창업인재를 어떻게 양성하느냐? 하는 의문에서부터 출발할 필요가 있음
    ○ 따라서, 본 연구는 유니콘기업 창업자는 보통 사람들과는 다른 어떤 특징을 갖고 있나? 하는 연구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추진
    - 유니콘기업 창업자 및 창업팀 특징 및 경력 등 분석
    - 유니콘기업 창업자와 같은 혁신창업가 양성 방안 마련



    □ 연구프레임워크


    2. 창업자(팀) 특성과 기업성과 선행연구
    □ 관련 선행연구
    ○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창업자 혹은 창업팀 관련 주요 성공요인
    - 동종업계 경험, 창업 경험 등 창업자의 관련 경험
    - 기업가정신, 기업가적 지향성과 같은 성향 특성
    - 관리적 역량, 기술적 역량
    - 창업자(팀) 네트워크 및 사회적 자본




    성과지표
    성공요인
    관련 선행문헌
    매출액, 1인당 매출액, 투자유치 건수
    이전 근무경험(외국계기업, 대기업, 중소기업/비연구기술직, 연구기술직), 액셀러레이터 보육 프로그램 경험
    신승용·권규현 (2021)
    비재무적성과
    액셀러레이터 보육 프로그램 중 네트워크(개인-개인 또는 개인-기관 연결), 창업가 특성 중 열정과 끈기, 자기효능감(매개)
    김상철·동학림 (2021)
    주관적으로 측정한 재무적, 비재무적 성과
    창업자의 기술적 배경(전공연계, 연구 경험, 특허보유, CTO보유), 창업가의 성취역량, 개념화 역량, 네트워크역량, 시장인지 역량,조직적 역량과 기술적역량,정부지원만족도(조절효과)
    엄현정· 양영석·김명숙 (2021)
    창업자의 자아실현, 주변의 인식, 금전적 성공, 혁신창출
    (+)창업가의 관리적 역량, 기술적 역량, 그리고 창업지원제도
    (-)기업가적역량
    안태욱·한동희·강태원(2019)
    재무적, 비재무적 경영성과, 경제적, 사회적, 환경적 지속가능성
    창업동기, 창업가정신, 창업자 역량특성
    강한혁·박우진·배병윤(2019)
    재무적 성과, 비재무적 성과
    기업가정신 중 혁신성, 진정성, 자기효능감
    윤혜숙·송인방·김연종(2018)
    외부의 자금활용 여부, 고용의 로그함수, 매출규모의 로그함수
    (+) 창업자의 이전 창업경험, 이전 창업에서의 성공경험
    (-)이전실패경험
    박상문·이미순 (2017)
    재무적성과, 기술적 성과
    창업가역량, 창업팀역량, 사업화 단계(조절효과)
    이혜영· 김진수(2017)
    수익성(투자수익률)
    최고경영자팀의 사회적 자본(학연, 명문대 출신), 창업자의 지분율(조절효과), 정보통신 창업기업(조절효과)
    최영근(2010)
    매출액 증가율, 순이익 증가율, 사업만족도
    청년창업가의 배경적 특성(업종경험, 창업경험), 심리적 특성(성취욕구, 통제위치, 위험감수성, 모호성 인내력), 창업전략특성(사업계획, 기능적·기술적 능력, 고객지향성, 관리 능력)
    김종하(2009)

    < 창업가 및 창업기업의 성과지표 및 성공요인 관련 선행연구 >



    성공요인
    연구자
    창업팀의 창업 및 산업 경험
    Delmar and Shane (2006)
    신생기업 참여 경험, 신생기업에서 관리자 역할을 해본 경험
    Stuart and Abetti(1990)
    기술 및 경영 역량, 시장적응 능력, 리더십, 독립성, 실직 경험
    Watson et al(1998)
    기업가적 지향성 중 성취욕구, 위험감수성
    McClelland (1961)
    기업 CEO의 타기업 CEO, 고위공무원, 지역사회 수장과 네트워크
    Acquaah (2007)
    네트워킹의 범위(관계 수), 네트워킹의 강도(접촉빈도)
    Zhao, L and Aram, J. D. (1995)
    < 창업가 및 창업기업의 성과지표 및 성공요인 관련 해외 선행연구 >

    3. 유니콘기업 현황 및 특징
    □ 유니콘기업 현황
    ○ 전체 유니콘기업의 대부분이 미국과 중국 기업


    [ 국가별 유니콘기업 수(상위 10개국) ]

    ○ 설립 후 5~10년 사이 기업이 절반 정도를 차지


    [ 설립연도별 유니콘기업 수 ]

    ○ 비즈니스 영역은 전자상거래 및 쇼핑, 금융 서비스, 인공지능, 앱 분야 순
    ○ 대부분의 유니콘기업은 2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받고 있으며, 10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받는 기업도 존재
    ○ 종업원 수가 100~1000명인 기업이 가장 많았으며(59%), 1000명 이상인 기업도 30% 정도를 차지
    □ 유니콘기업 창업자 특징
    ○ 남성 창업자 비중은 90%를 넘어 절대 다수 차지
    ․남성 창업자 비중 : 창업기업(법인) < 벤처기업 ≤ 유니콘기업
    ○ 이공계 출신 창업자 비중이 일반적인 창업기업에 비해 월등히 높음
    ․이공계 출신 창업자 비중 : 창업기업 < 유니콘기업 < 벤처기업
    ○ 석·박사 비중이 일반적인 창업기업에 비해 월등히 높음
    ․석·박사 창업자 비중 : 창업기업 < 유니콘기업 < 벤처기업
    ○ 유니콘기업 창업자의 경우 세 명 중 한 명 정도는 창업경험이 있음
    ․창업 경험 비중 : 벤처기업 < 창업기업 < 유니콘기업

    [ 국내․외 창업자 특징 비교 ]



    □ 유니콘기업 창업팀 구성 특징
    ○ 창업자 단독이 아닌 두 명 이상이 공동으로 창업하는 공동창업 비중이 높음
    ․팀창업 비중 : 벤처기업 < 창업기업 < 유니콘기업
    ○ 팀창업의 경우, 이공계열과 경상계열 전공이 혼합된 경우가 가장 높은 비중
    - 이공계열 창업자 주도 창업의 경우 경상계열 공동창업자와의 협업 필요

    [ 국내․외 창업팀 특징 비교 ]










    [ 유니콘 기업 창업팀 전공 구성 ]

    4. 유니콘기업 성과요인 분석
    □ 유니콘기업 성과 요인 분석 모형
    ○ 유니콘기업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창업자 특성, 창업팀 구성, 투자 관련, 기업 특성, 통제 변수(국가별 기업가정신 지수, 산업더미)로 구분하여 분석
    ○ 유니콘기업 성과를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자 하며, 각각의 경우 최적의 계량경제학적 분석 모델 적용
    - (성과 1) “얼마나 빨리 유니콘 기업이 되었는가?를 성과로 보고 창업 후 유니콘기업 가입까지의 달성 기간을 종속변수로 다루는 생존 분석 모형 적용
    - (성과 2) ”얼마나 높은 가치로 평가되는가?“를 성과로 보고 기업가치를 종속변수로 다루는 회귀 분석 모형 적용

    [ 유니콘기업 성과 요인분석 모형 ]

    □ 유니콘기업 성과 요인 분석 결과
    ○ 유니콘기업 가입까지의 달성 기간 요인 분석 결과 종사자 수, 투자액, 국가별 기업가정신 순위, ICT제조 산업, 창업자 경력, 창업팀 남성 비중이 유의미
    - 종사자 수가 많은 기업일수록 유니콘기업에 도달하는 시간이 길어짐
    - 투자 규모가 클수록 유니콘 달성 시기가 빠름
    - 시장 규제 등 창업환경이 좋을수록 유니콘기업 달성 시기가 단축
    - ICT제조 분야가 기타산업에 비해 유니콘 달성 시기가 빠름
    - 창업자의 경력(직장, 임원, 창업 경력)이 풍부할수록 유니콘기업 달성 시기가 단축
    - 창업팀 구성이 다양할수록(특히 성별에 있어서의 다양성) 빠른 시기에 유니콘기업 달성
    ○ 유니콘기업 가치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종사자 수, 투자액, 창업자 이공계 전공 여부, 공동 창업자 수, 창업팀 이공계 전공 비중이 유의미
    - 종사자 수와 투자액은 본원적 생산 요소로 유니콘기업 가치에 양(+)의 영향을 미침
    - 대표창업자가 이공계인 경우, 비즈니스 측면보다는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측면에 더욱 치중하는 경향이 있어 기업가치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투자자들은 신속한 의사결정체계를 선호하며, 창업 초기에는 강력한 리더십이 필요하므로 너무 많은 공동창업자는 기업가치에 부정적 영향
    - 창업팀의 이공계 전공 비중이 높을 경우 유니콘기업 가치는 증가
    - 창업팀 구성에 있어서 대표창업자인 CEO는 비이공계 전공이 유리하며, 창업팀 전체적으로는 이공계 전공이 반드시 필요함
    - 결국, 공동창업은 소규모 인원으로 구성하되 전공의 다양성을 충분히 확보해야 유니콘기업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음
    ○ 유니콘 기업 효율성 분석을 통해 효율성이 높은 기업군과 낮은 기업군 추출
    - 효율성이 높은 기업군은 58 Daojia, Instabase, Uptake, Stripe, Rivian 등
    - 효율성이 낮은 기업군은 Zomato Media, PolicyBazzar, Delhivery, Swiggy, Instacart 등

    5. 유니콘기업 창업자(팀) 사례 연구
    □ 사례 선정 및 분석 틀
    ○ 유니콘기업 창업자 및 창업팀 구성 특징 결과에 기반하여 선정
    - 유니콘기업 창업자는 어려서부터 특출난 재능을 보이는 등 역량이 우수하고, 창업경험 등 관련 분야 경험이 풍부하며, 대부분 공동창업을 하고 있으며 창업팀 구성 역시 다양
    - 이에 따라 창업자 역량이 뛰어난 사례, 관련분야 경험이 풍부한 사례, 창업팀 구성이 다양한 사례로 구분

    [ 사례 선정 기준 ]

    ○ 효율성 높은 기업군 및 낮은 기업군 결과를 활용하여 사례 간 비교·분석
    ○ 각 각의 사례는 창업 전·후 히스토리를 중심으로 조사
    - 창업전은 창업자의 출신학교 및 경력, 창업 시에는 창업동기, 네트워킹, 창업팀 구성, 창업 후는 투자 등에 초점을 맞춰 사례 조사
    □ 유니콘기업 창업자(팀) 사례
    ○ 리비안, 마스터클래스, 스트라이프는 창업자 역량이 매우 뛰어난 사례로 10대 때부터 프로그램개발, 자동차 수리 등 관련 분야 영재

    < 창업자 역량이 뛰어난 사례 >


    창업 전
    창업
    창업 후
    리비안(Rivian)

    -전기 자율자동차 스타트업
    -기업 가치 약 276억 달러
    (RJ 스카린지)

    -어릴 때부터 자동차에 흥미를 가졌으며, 수리도 할 만큼 자동차 매니아
    -렌셀러 폴리테크 대학에서 학사, MIT에서 기계공학 석·박사 취득
    -20대 초반에는 환경문제에 관심
    -26살이 되던 2009년 자신만의 자동차브랜드를 갖고자 하던 어릴쩍 꿈 실현을 위해 창업
    -창업경험이 없어 다양한 경험을 가진 인재 영입(멕라렌 엔지니어, 지프 디자인 부서장 등)
    -LA 오토쇼에서 탁월한 성능 재현, 아마존, 포드 등으로부터 투자 유치(2019)
    -세계최초 순수전기 배달 밴 개발, 아마존에 공급
    마스터클래스(Masterclass)

    -교육 플랫폼
    -기업가치 약 27.5억 달러
    (데이비드 로지어, 애런 라스무센)

    -(데이비드 로지어) 스탠포드 MBA를 졸업하였으며 어렸을때부터 교육에 관심이 많음
    -(애런 라스무센) 보스턴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출신으로 게임 개발 및 제조 스타트업을 운영한 연쇄창업가
    -교육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로지어가 사업계획을 내면 라스무센이 편집 및 개발을 담당하였음
    -헐리우드 유명배우인 더스틴 호프만에게 사업 아이디어를 설명하였고 호프만이 첫 강의를 맡음
    -최고의 전문가들(특히 미디어 노출이 많은 전문가들)에게 배우는 교육이 컨셉
    -딱딱한 강의가 아닌 흥미있고 몰입도있는 강의를 제공하여 사람들의 주목을 받음
    -현재는 로지어가 단독으로 운영하며 라스무센은 다른 교육 스타트업을 창업함
    스트라이프(Stripe)

    -금융서비스
    -기업가치 약 950억 달러
    (존 콜리슨, 패트릭 콜리슨 형제)

    -(패트릭) 15세 AI 프로그램 자체 개발, 17살 MIT 입학
    -(존) 아일랜드 수학능력시험 최고 등급, 16세 하버드 입학
    -2007년 첫 번째 창업(슈파)
    -대학 진학 후, 와이콤비네이터를 통해 Harjeet과 Kulveer Taggar를 소개받아 경매 관리 스타트업인 옥토매틱 창업
    -아이폰 앱 개발로 등록금을 충당하던 중 2010년 대학을 자퇴하고 창업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앱스토어처럼 간편하게 만들고자 창업
    -와이콤비네이터의 폴 그래함이 초기투자
    -와이콤비네이터의 소개로 창업경험이 있는 빌리 알바라도 창업팀 합류
    -페이팔(9단계)에 비해 간편한 결제 프로세스 (3단계)


    ○ 오로라, 인스타카트, 클럽하우수, 삼사라는 관련 분야 경력이 풍부한 사례로 이들 기업 창업자는 기업에서의 근무 경험뿐 아니라 모두들 창업 경험이 있음

    < 관련분야 경력이 풍부한 사례 >


    창업 전
    창업
    창업 후
    오로라

    - 자율주행 기술 스타트업
    - 기업가치 약 110억 달러
    (스털링 앤더슨)

    - 불의의 차사고를 당한 동생으로 인해 안전한 모빌리티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짐
    - 테슬라 X 및 오토파일럿 총괄
    - 글로벌 자동차 산업에 자율주행 혜택을 나누고 싶다는 마음과, 재능있는 사람들과 창업할 수 있는 여건 형성
    - 자율주행기술의 최고권위자인 크리슨 엄슨, 드류 배그넬과 공동 창업
    - 블랙모어, 우버 ATG, 아워스 테크놀로지를 인수하여 제품개발
    - 3년간 약 30억 달러의 투자 유치
    - 현대자동차, 폭스바겐, 볼보, 도요타 등과 협업하여 제품개발
    인스타카트(instacart)

    -온디멘드 방식의 식료품 배달업체
    -기업가치 약 390억 달러
    (아푸마 메타)

    -호기심과 학구열 높은 청소년으로 워털루 대학 전기공학과 진학
    -퀄컴, 블랙베리, 아마존 등에서 근무
    -20여 차례 창업 및 실패
    -우버의 성공을 보고 플랫폼 방식을 식료품 배달 대행서비스에 적용
    -와이콤비네이터 프로그램에 참여, 2012년 창업
    -아푸마 메타, 브랜든 레오나르도, 막스 퓰런 공동 창업
    -서비스 출시 2년 4개월만에 유니콘기업 가입
    -10년에 걸쳐 총 27억 달러 투자 유치
    -지역 마트, 슈퍼마켓, 식료품점 등과 파트너십을 맺고 상품 목록, 재고, 가격 정보를 소비자와 공유
    클럽하우스(Clubhouse)

    -오디오형 소셜미디어
    -기업가치 약 40억 달러
    (폴 데이비슨, 로한 세스)

    -(폴 데이비슨) 스탠포드에서 산업공학 전공, 스탠포드 MBA 졸업, 창업 및 VC 활동 등
    -(로한) 스탠포드 컴퓨터공학 전공 및 석사 졸업, 구글 맵스 개발 등
    -폴과 로한은 둘다 스탠포드와 구글 출신이라는 공통점
    -둘다 사람들을 연결시키는 서비스에 관심이 있었으며, 의기투합하여 토크쇼 앱 개발
    -소셜미디어 기능을 부가하면서 클럽하우스 창업(2020년)
    -일론 머스크,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등 유명인들이 사용
    -폐쇄성과 휘발성(클럽하우스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는 녹음 불가능)이 차별성
    -대형 VC인 Andreessen Horowitz 등이 투자

    삼사라(Samsara)

    -산업용 IoT/SaaS
    -기업가치 약 54억 달러
    (산짓 비스워스, 존 비켓)

    -둘 다 MIT의 같은 연구실 출신으로 WiFi를 공급하는 루프넷 프로젝트를 진행
    -루프넷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공유기·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머라키(Meraki)를 창업, 2012년 시스코에 매각
    -무선연결환경을 이전보다 저렴하게 구축할 수 있게 되어서 이전의 경험을 바탕으로 센서를 활용하는 삼사라를 창업
    -센서를 활용해서 이전에는 수집이 불가능했던 데이터를 수집, 클라우드에서 분석
    -Andreessen Horowitz가 초기부터 투자, 현재 IPO 준비중
    -센서를 활용한 전기차 시스템, 플릿 매니지먼트 등으로 사업을 확장

    ○ 에어비앤비, 클라우드플레어, 토크데스크는 창업팀 구성이 다양한 사례로 성별 및 전공에 있어서 다양한 측면이 있음

    < 창업팀 구성이 다양한 사례 >


    창업 전
    창업
    창업 후
    에어비앤비

    - 온라인 숙박공유 플랫폼
    - 기업가치 997.7억 달러
    (네이선 블레차르지크)

    - 고등학생때부터 프로그램을 만들어 판매, 어린나이에 학비 마련
    - 하버드 컴퓨터공학 전공 후 마이크로소프트, OPNET, Batiq등에서 근무
    - 조 게비아, 브라이언체스키가 사업아이디어를 가지고 네이선 브레차르지크를 영입해 공동 창업
    - 초기 자금사정 해결을 위해 시리얼 박스를 디자인해 시리얼 판매
    - 플랫폼에 업로드 되어있는 숙소 사진 개선(전문 사진사 촬영)으로 수익 두배 성장
    - 페이스북의 평판시스템을 활용하여 보안안전성 확대
    -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숙박 수요 증가
    클라우드플레어

    - 통합 보안 솔루션
    - 기업가치 564.4억 달러
    (미셸 재틀린)

    - 구글에서 인턴으로 근무
    - 하버드 허니팟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창업에 뛰어들게 됨
    - 매튜프린스, 리 할로웨이와 함께 공동창업
    - 허니팟 프로젝트는 185개 이상의 국가에서 수천개의 웹사이트에서 사용됨
    - 현재 350만명 이상의 고객을 보유, 2,500만개 이상의 인터넷 사이트에서 해당 서비스 이용
    토크데스트(Talkdesk)

    -콜센터 관련 소프트웨어(CCaaS)
    -기업가치 약 100억 달러
    (티아고 파이바, 크리스티나 폰세카)

    -리스본 공과대학 동기로 티아고가 Twilio에서 주최한 해커톤에 참여해서 콜센터 서비스의 프로토타입을 만들어서 크리스티나가 참여함
    -해커톤 우승 이후 글로벌 VC인 500 Startups의 투자로 창업
    -초기에는 성장속도가 빠르지 않았으나 다양한 니즈를 파악, 콜센터를 효율적으로 설치할 수 있는 프로세스로 포지셔닝함
    -상담사와 상담을 받는 사람들 모두를 생각한 혁신성을 기반으로 성장
    -중소기업을 타겟으로 했으나 이들이 성장하여서 대기업들도 관심을 갖게 됨
    -기존 CRM 제공 업체와 협업하여서 솔루션을 제공
    -현재는 티아고가 단독으로 운영하며 크리스티나는 고객관리 스타트업을 창업, 최근에 엑시트를 함


    ○ 10개 사례 중 리비안과 스트라이프는 효율성 분석 결과 효율성이 높은 기업군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나 창업자 역량이 뛰어날수록 유니콘기업 중에서도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높을 가능성이 있음
    ○ 리비안과 스트라이프 창업자가 상대적으로 보다 탁월한 역량 및 열정을 갖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세 가지 특징 중 창업자 역량이 상대적으로 더 중요
    6. 정책 제언
    □ 연구결과에 따른 정책제언 도출
    ○ 빠른 시간 안에 유니콘기업으로 성장시키거나 보다 높은 기업가치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업가정신지수로 대표되는 창업환경이 잘 갖추어져 있어야 하며, 독창적 비즈니스 모델 및 시장성 확보를 통해 많은 투자를 받아야 함
    ○ 위와 같은 결과들을 통제하고 창업자 및 창업팀 특성 결과를 다음과 같이 도출
    - 학력 및 전공, 창업에 대한 열정 및 의지와 같은 창업자 역량이 매우 중요
    - 관련 분야에서의 직장 및 임원 경력, 창업 경험 등 관련 분야 경험 중요
    - 단독창업보다는 공동창업이 유리하며, 공동창업은 소규모 인원으로 구성하되 전공 다양성 확보 등 창업팀 다양성이 중요
    ○ 창업자 역량 > 창업자 경험 ≥ 창업팀 구성 다양성의 순서로 중요

    [ 연구결과에 따른 정책제언 도출 ]


    □ 혁신창업가 양성을 위한 정책제언
    1. 우수 창업자 선발 및 교육 확대
    가. 상주기업가(EIR) 프로그램 도입
    ○ 대학 캠퍼스 내 창업동아리 및 예비 창업가와 외부 투자자 및 창업자 사이 교류 확대를 위한 가교 역할 수행
    - 미국 실리콘밸리에서는 많은 창업가들이 EIR 단계를 거쳐 전문투자자로 변신
    ○ 창업 경력이 풍부하거나 미국대학 EIR 출신 등 우수인력을 EIR로 영입

    나. 창업전형 국비유학 신설
    ○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의 국비 유학생 및 국비연수생 선발 파견사업에 창업전형 신설
    - 현재의 국비유학은 일반전형, 꿈나래전형(저소득층 전형), 기술기능 전형으로 구성
    ○ 창업전형은 사업계획서 및 창업동아리 활동 등에 대해 평가하여 선발
    - 창업 관련 우수대학 기업가정신센터 등으로 유학, 해외 유망 스타트업 등으로 연수하도록 한 후, 해외 현지에서 창업 유도

    다. 재직자 대상 창업교육지원사업 신설
    ○ 성공적인 창업을 위해서는 관련 분야 경험이 필수적이며, 이러한 측면에서 직장인이 혁신창업가에 더 근접
    ○ 재직자 만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교육지원사업 신설
    - 평일 근무시간 이후(예: 19시 이후)와 주말에만 운영

    2. 창업현장 체험 지원
    가. 체험 창업현장 프로그램 개설
    ○ 미국 벤처포아메리카(VFA) 벤치마킹
    - 유명 대학 졸업생들을 디트로이트, 뉴올리언스와 같은 낙후 도시에 보내 2년간 창업초기기업에서 근무하도록 한 후 해당지역에서 창업 유도
    ○ 청년 예비창업자의 경험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목적으로 취업 후 창업 기회를 제공하는 체험 창업현장 프로그램 개설
    - ‘예비창업 및 기업 선정 → 예비창업자와 기업 간 매칭 → 채용 및 근무 → 창업’의 과정으로 추진

    [ 창업현장 체험 프로그램 프로세스 ]


    나. (가칭)중소기업 사내벤처 고용 장려금 지원
    ○ 중소기업 대상, 사내벤처를 할 청년을 정규직으로 채용할 시 임금을 지원하는 ‘(가칭)중소기업 사내벤처 고용 장려금 지원’ 제도 신설
    - 채용 기업이 임금을 지불하고 채용된 청년이 사내벤처를 만든 시점에 정부가 기업에 장려금을 지급하거나 채용 시점부터 정부가 기업에 장려금을 지급하고 사내벤처를 만들지 못할 경우 장려금 환수


    3. 창업팀 구성 지원
    가. 연예기획 방식의 창업기획 지원
    ○ K-팝 한류를 견인하고 있는 우리나라 연예기획사의 아이돌그룹을 키워내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벤치마킹
    ○ 처음부터 팀창업을 전제로 경진대회 등을 통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창업자 및 창업팀 역량 분석을 통해 부족한 역량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구성원을 추천하여 새로운 창업팀을 구성하도록 지원
    - 창업팀 구성원의 주요 역량에 따라 역할을 분담시켜 교육 및 훈련 실시
    ○ 공공영역 액센러레이터와 민간 액셀러레이터 간 역할 분담, 혹은 민간 액셀러레이터 전담 방식으로 추진
    - (공공-민간 역할 분담) 공공영역 액셀러레이터(기술지주회사, 창조경제혁신센터 등)이 창업팀 구성 및 교육·훈련 담당, 민간 액셀러레이터가 제품-시장 맞춤(PMF) 지원
    - (민간 액셀러레이터 전담) 팁스 프로그램에 창업팀 구성에 초점을 맞춘 새로운 트랙을 추가하여 운영사 선정 및 운영

    나. 창업동아리 지원 사업 신설
    ○ 창업팀 구성의 다양성 추구를 위해서는 실험실 창업 지원보다는 구성원들의 성별이나 전공이 다양한 창업동아리 지원이 보다 효과적
    ○ 전국 대학 창업동아리를 대상으로 우수 창업동아리를 선발하여 지원하며, 여러 대학으로 구성된 연합 창업동아리 결성을 위한 지원도 추진
    - 선발된 창업동아리는 상주기업가(EIR) 혹은 선배 창업가를 멘토로 지정하여 멘토링 제공
    - 창업이 이루어질 경우 전문 액셀러레이터를 지정하여 창업 및 사업화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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