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보고서명우리나라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 오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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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문초록
- ■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1세기 세계 시대를 사는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글로벌 창의 인재가 되는 데 필요한 핵심역량 중 하나이다. 만일 우리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면, 국내에서 찾기 어려운 정보와 지식을 영국이나 미국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 인도어와 중국어를 몰라도, 이들과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면 서양뿐 아니라 동양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영어 말하기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학생들은 외국인 친구와 실시간 협력을 통해 기존에 있는 지식과 정보를 새롭게 재구성하는 능력을 더욱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다. 하지만 실시간으로 이뤄지는 의사소통 중 의도치 않게 발생하는 오류는 자칫 상호관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처럼 우리 학생들에게 영어의 중요성이 고조되고, 특히 실시간으로 의사소통 하는데 중요한 말하기 능력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국내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영어 말하기 오류에 관한 연구는 자료 수집과 재원 확보의 어려움으로 수행된 적이 많지 않다. 그중에서도 본격적으로 사회에 나가거나 대학에 진학하여 학문적인 영어를 구사해야 할 우리나라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오류의 특성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에게 나타나는 영어 말하기 오류의 특성, 그 중에서도 영어 의사소통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동사와 관련된 오류 특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하 원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