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보고서

보고서명우리나라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 오류 특성
  • ■ 연구 필요성 및 목적

    21세기 세계 시대를 사는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영어 의사소통 능력은 글로벌 창의 인재가 되는 데 필요한 핵심역량 중 하나이다. 만일 우리 학생들이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면, 국내에서 찾기 어려운 정보와 지식을 영국이나 미국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또, 인도어와 중국어를 몰라도, 이들과 영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다면 서양뿐 아니라 동양에 대한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배울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영어 말하기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학생들은 외국인 친구와 실시간 협력을 통해 기존에 있는 지식과 정보를 새롭게 재구성하는 능력을 더욱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신장시킬 수 있다. 하지만 실시간으로 이뤄지는 의사소통 중 의도치 않게 발생하는 오류는 자칫 상호관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처럼 우리 학생들에게 영어의 중요성이 고조되고, 특히 실시간으로 의사소통 하는데 중요한 말하기 능력이 강조되고 있음에도 국내에서 원활한 의사소통에 방해가 될 수 있는 영어 말하기 오류에 관한 연구는 자료 수집과 재원 확보의 어려움으로 수행된 적이 많지 않다. 그중에서도 본격적으로 사회에 나가거나 대학에 진학하여 학문적인 영어를 구사해야 할 우리나라 고등학교 학생들의 영어 말하기 오류의 특성에 관한 연구는 전무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을 가지고 우리나라 고등학생들에게 나타나는 영어 말하기 오류의 특성, 그 중에서도 영어 의사소통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동사와 관련된 오류 특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하 원문 확인)

콘텐츠 큐레이션 : 동일주제 가장 많이 이용된 자료 추천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보고서에 대하여 평가해 주세요

의견(0)

연구성과에 따른 의견과 무관한 글, 선정적인 글 및 비방글 등의 게시물은 관리자에 의해 언제든 삭제 조치 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번호 형식 및 연속된 숫자 13자리는 입력할 수 없습니다.

입력 가능 Byte : 4000 Byte 현재 입력 Byte : 0 Byte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